•  


[오늘과 來日/박중현]커지는 中 ‘人質經濟’ 危險, ‘차이나 엑시트’ 準備 됐나|동아일보

[오늘과 來日/박중현]커지는 中 ‘人質經濟’ 危險, ‘차이나 엑시트’ 準備 됐나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5日 23時 45分


코멘트

時效 끝나가는 ‘最大 輸出市場 中國’ 效果
中의 韓國製品 輸入, 惠澤 아닌 必要 때문

박중현 논설위원
박중현 論說委員
對中 輸出 減少로 인한 貿易赤字 危機感이 高調되던 4月 末. 고개를 갸웃하게 만드는 內容의 리포트를 三星證券이 내놨다. ‘2026年, 글로벌 1位 業界가 바뀐다’란 題目의 이 報告書는 2026年 現代自動車·起亞가 920萬 臺의 車를 팔아 世界 完成車 業界 1位가 될 수 있다고 展望했다. 昨年 現代車그룹 順位는 世界 3位. 1974年 獨自모델 포니를 내놓은 지 49年 만에 글로벌 빅3에 進入하는 氣焰을 吐했다. 그런데 不過 3年 뒤에는 世界 1位라니.

理由를 보면 웃음이 나지만 說得力은 充分하다. 昨年 販賣量 1位는 1048萬 臺인 日本 도요타그룹, 2位는 848萬 臺의 獨逸 폭스바겐그룹이었다. 둘은 中國 市場에서 各各 2位, 1位로 도요타는 230萬 臺, 폭스바겐은 330萬 臺를 昨年에 팔았다. 그런데 中國 電氣車 業體들의 躍進으로 두 企業의 2026年 中國 販賣量이 只今의 折半 水準으로 뚝 떨어질 거란 豫測이다.

反面 現代車그룹은 2016年 사드(THAAD·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 事態 以後 6年 連續 中國 販賣量이 減少하면서 市場 占有率이 1%臺까지 下落했다. 더 떨어질 데는 없고 反騰할 일만 남았다. 美國, 印度, 유럽聯合(EU)에서도 躍進하고 있어 時間은 現代車 便이다. 非自發的 中國 依存度 縮小가 現代車그룹에 轉禍爲福이 되는 셈이다.

1992年 韓中 修交 첫해를 빼고 30年間 黑字行進을 이어온 對中 貿易收支는 韓國人에게 韓中 經濟 關係에 對한 虛像을 키웠다. 最大 輸出品目인 半導體 景氣가 昨年부터 沈滯되자 兩國 交易의 實體가 드러나면서 幻想이 깨졌다. 半導體를 들어내고 보니 對中 輸出은 2013年부터 이미 꾸준히 줄고 있었다. 半導體를 除外한 對中 貿易收支는 再昨年부터 赤字였다.

지난 6年餘를 돌아보면 當然한 일이다. 慶北 星州 사드 敷地를 提供한 롯데는 온갖 毁謗에 시달리다 中國 流通市場에서 撤收했다. 中國을 平定했던 韓國 게임業體들은 新規 版號(版號·서비스 許可)를 못 받아 멈춰 섰다. 最高의 人氣를 누리던 韓國 化粧品은 中國 販賣量 上位 리스트에서 사라졌다. 中國 政府가 認定한 적 없는 ‘幽靈’ 限韓令(限韓令)에 우리 企業이 苦戰하는 사이 中國 企業의 競爭力은 높아졌다. 궈차오(國潮·愛國 消費) 烈風까지 몰아쳤다.

한層 强化된 中國의 反(反)間諜法이 이달 施行되면서 中國 리스크는 더 커지고 있다. ‘國家機密 및 國家 安保와 利益에 對한 偵探·取得·買收·不法 提供’을 間諜 行爲로 規定한 法이다. 內容이 하도 模糊해서 ‘걸면 다 걸린다’는 말이 나온다. 强化되기 전 法으로도 2014年 以後 只今까지 間諜 嫌疑로 逮捕, 拘禁된 日本의 企業인, 學者가 17名이다. 韓國人은 處罰된 적이 없지만 언제 우리 企業이나 個人이 中國에서 ‘人質’로 잡혀도 놀랍지 않은 狀況이다.

이미 中國이 韓國에서 사가는 製品은 中國 企業이 못 만드는 超隔差 技術 製品, 高價의 프리미엄 製品으로 縮小됐다. 三星電子, SK하이닉스의 尖端 메모리半導體를 中國이 輸入하는 건 中國이 韓國에 ‘베푸는’ 惠澤이 아니다. 海外에 팔 中國 製品을 生産하는 데 없어선 안 되기 때문이다. “韓國의 大衆 貿易赤字 擴大는 一角에서 脫中國化 推進을 試圖했기 때문”이란 싱하이밍 駐韓 中國大使의 發言 亦是 이런 理由에서 徹底한 虛構일 뿐이다.

現代車가 中國에서 겪은 苦難은 結果的으로 ‘僞裝된 祝福’이 돼가고 있다. 美國, EU의 글로벌 企業 最高經營者들은 요즘 中國 高位 當局者를 찾아 달콤한 말을 늘어놓고 있다. 하지만 뒤로는 印度, 베트남, 日本, 韓國으로 生産施設을 빼낸다. 韓國 企業들도 ‘차이나 엑시트(Exit) 플랜’을 세워 對備해야 할 때다. 밖으로 소리 내 떠들지 않으면서 緻密하고도 빠르게.


박중현 論說委員 sanjuck@donga.com
#中國 #人質經濟 #차이나 엑시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