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經濟 複合危機, 輸出 動力마저 잃어선 안 된다[동아시론/정인교]|동아일보

經濟 複合危機, 輸出 動力마저 잃어선 안 된다[동아시론/정인교]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美 連續 ‘자이언트스텝’, 外國人 資金 流出 憂慮
貿易赤字 惡化는 經濟危機 불쏘시개 役割 해
換率 安定, 中企 支援 통해 輸出競爭力 높여야

정인교 인하대 국제통상학과 교수
정인교 仁荷大 國際通商學科 敎授
激變의 時代다. 數十 年에 걸쳐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 지난 2, 3年 사이에 일어났다. 1990年代 中盤 以後 世界經濟는 規則에 基盤한 國際通商秩序 속에서 安定的인 成長과 낮은 인플레이션, 貿易自由化, 國際的 分業化 等 善循環 構造로 經濟的 繁榮을 누릴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正反對 樣相이 벌어지고 있다. 低成長과 高인플레이션의 同時 發生을 意味하는 스태그플레이션, 保護貿易主義의 全 世界 擴散, 美中 間 經濟分離(디커플링)와 霸權競爭,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等이 그것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이 長期化하면서 世界銀行(WB)과 經濟協力開發機構(OECD)는 今年度 世界經濟의 成長率 展望値를 各各 1.2%포인트와 1.5%포인트나 낮췄다.

글로벌 인플레이션은 來年에 緩和될 것으로 豫想된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戰爭이 끝나지 않으면 供給 側面의 攪亂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壓力은 그대로 維持될 수 있다. 러시아 侵攻은 供給網을 歪曲시키고 投資 및 貿易 等에 對한 經濟心理를 악화시켰다. 世界的인 金利 引上과 通貨 緊縮으로 來年과 來後年의 世界經濟 成長率도 今年과 類似할 것으로 展望된다. 美中 霸權競爭과 新冷戰으로 投資心理가 萎縮된 가운데 金利 引上은 家計 빚 負擔을 늘리게 돼 消費 萎縮으로 이어지고 있다.

及其也 美國은 6月과 7月 ‘자이언트스텝(基準金利 0.75%포인트 引上)’을 斷行했고, 韓美 間 金利 逆轉으로 外國人 資金의 韓國 離脫 憂慮가 커지고 있다. 世界經濟 成長率 鈍化, 供給網 攪亂, 원貨의 가파른 平價切下, 物價 引上, 金利 逆轉 等 各種 經濟危機 信號가 겹치면서 ‘퍼펙트 스톰’ 不安이 提起되고 있다. 最近 열린 長次官 워크숍에서 尹錫悅 大統領은 當分間 經濟가 好轉되지 않을 것으로 憂慮하면서 企劃財政部와 産業通商資源部 等 經濟部處는 勿論이고 國土交通部, 國防部, 農林部 等 다른 部處도 經濟 살리기에 邁進해 달라고 注文했다고 한다.

이미 貿易收支에는 빨간불이 켜졌다. 6月까지 3個月 連續 貿易 赤字를 記錄했다. 2008年 金融危機 以後 14年 만이다. 世界的인 景氣 鈍化, 美中 葛藤, 러시아 戰爭 等으로 輸出 與件이 惡化된 가운데, 原油 가스 石炭 穀物 等 主要 原資材의 國際價格이 高空行進을 한 탓이 크다. 그런데 인플레이션으로 實質所得이 減少하고 있고 國內外 비즈니스 環境 惡化로 投資가 萎縮되는 狀況이어서 內需 振作마저 쉽지 않다. 危機 狀況 때 輸出動力이 經濟의 버팀木 役割을 해왔는데 狀況이 簡單치 않다. 貿易收支 赤字가 惡化되면 經濟危機의 불쏘시개 役割을 하게 된다.

對中國 貿易이 特히 危機다. 韓國貿易協會에 따르면 올해 上半期 우리나라 輸出額은 3505億 달러로 前年 同期 對比 15.6% 增加했으나 中國 輸出은 6.9% 增加에 그쳤다. 總輸出 中 中國 比重이 23.2%로, 前年의 25.1%보다 2%포인트假量 낮아진 反面, 美國은 15.7%로 前年 同期 對比 小幅 올랐고 輸出 增加率은 18.2%로 對世界 平均보다 높았다.

國際通商環境의 影響 外에 中國의 臟器 제로코로나 封鎖와 2分期 낮은 經濟成長率(0.4%)로 인해 우리나라의 對中國 輸出이 過去보다 힘을 받지 못한 理由가 크다. 輸出 多邊化 목소리도 커지고 있지만 中國은 地理的으로나 産業構造的 側面에서 우리나라 交易 相對國으로서의 重要性이 如前히 높다. 中國의 産業政策과 國際通商環境 變化에 맞춰 相互協力的인 基盤을 維持할 수 있도록 外交通商적 努力을 傾注해야 할 것이다.

貿易協會가 調査한 우리 企業의 最大 輸出 隘路點은 原材料 價格 引上, 物流費 上昇과 換率變動性 擴大인 것으로 나타났다. 換率의 急激한 平價切下는 全 産業 平均 生産費用을 2.9% 높여 輸出 競爭力을 약화시키고 있다. 이에 輸出支援 對策 次元에서 換率을 安定化시켜야 한다. 2年 以上에 걸친 팬데믹과 글로벌 封鎖로 經營難이 深化된 데다 供給網 攪亂, 原資材 價格 引上으로 어려움을 겪는 中小企業이 많다. 이들 企業에 緊急經營安定資金과 輸出企業 글로벌化 資金을 擴大 供給해야 한다.

가파르게 오른 物流費도 輸出企業에 負擔이 크지만, 中小企業의 物流 隘路도 緩和시켜 줘야 한다. 最近 貿易金融을 40兆 원 늘려 301兆3000億 원으로 擴大했지만, 對內外 與件을 考慮하여 彈力的으로 늘려야 할 것이다. 海外 展示會 參與 支援, 디지털 廣告 製作, 글로벌 電子商去來 入店 支援, 디지털 마케팅 支援, 備蓄物資의 彈力的 運用 等 多樣한 輸出 支援 方案을 積極 推進해야 한다.


정인교 仁荷大 國際通商學科 敎授


#經濟 #複合危機 #輸出 動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