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즈미의 韓國 블로그]韓國 돼지, 日本의 멧돼지… 아무튼 福돼지!|東亞日報

[이즈미의 韓國 블로그]韓國 돼지, 日本의 멧돼지… 아무튼 福돼지!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즈미 지하루 일본 출신 서경대 국제비즈니스어학부 교수
이즈미 지하루 日本 出身 서경대 國際비즈니스語學部 敎授
새로운 해가 始作됐다. 올해는 己亥年(己亥年)으로 十二支의 마지막 動物인 돼지의 해다. 돼지貯金筒, 돼지꿈, 꽃돼지, 福돼지…. 韓國에서 돼지는 ‘茶山으로 財産을 불러 모으는 福의 象徵’이라고 하여 좋은 이미지다. 하지만 日本에선 肥滿 等의 否定的인 이미지도 있다.

처음 韓國에 왔을 때 女子아이에게 ‘꽃돼지’라고 부르는 男子아이를 보고 깜짝 놀랐다. ‘或是 失禮가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잘 들여다보니 ‘돼지’는 아니지만, ‘꽃돼지’는 복스럽고 귀여운 表現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日本에서 ‘폿차리게이(ぽっちゃり系·귀엽게 통통한 系列의 사람)’와 같은 뜻의 ‘古阜打짱(こぶたちゃん·새끼돼지)’ 느낌인 것 같은데, 韓國에서는 이보다 더 愛情을 담은 肯定的인 이미지로 느껴진다.

以後 只今까지 韓國에 살면서 自己 子息이나 愛人을 부를 때 ‘돼지’라는 呼稱을 使用하는 모습을 자주 만나곤 한다. 이것들은 살짝 諧謔的으로 愛情을 强調하는 韓國다운 表現으로 흥미롭게 느껴진다.

韓國의 ‘돼지 文化’를 仔細히 알고 싶어 國立民俗博物館에서 열린 ‘幸福한 돼지 特別展’을 다녀왔다. 國立民俗博物館에서는 每年 새해와 설 前後에 걸쳐 그해 十二支에 該當하는 動物의 特別展示를 開催한다. 이番 돼지 特別展示度 雅淡하지만 韓國의 돼지 文化를 알 수 있어 재미있다.

이 展示는 오랫동안 사람 곁에서 함께 살아왔던 돼지의 象徵性과 只今도 사람들 곁에 共存하는 돼지를 보여준다. ‘해신 非갈라大將’, ‘(豬八戒) 雜商’, ‘十二支番(돼지)’ 等을 비롯해 ‘돼지 貯金筒’까지 70餘 點의 遺物과 寫眞, 動映像이 展示됐다. 濟州의 ‘똥돼지’를 紹介하는 부스에는 돼지우리와 化粧室을 만들어 놓았다. 이곳에서 體驗을 하며 寫眞도 찍을 수 있어 訪問한 觀覽客이 爆笑를 터뜨리기도 했는데, 特히 어린이들에게 큰 즐거움을 주는 곳이었다.

日本에서 十二支의 막내는 ‘돼지’가 아니라 ‘멧돼지’다. 멧돼지는 ‘豬突盲進(猪突猛進·目標를 向해서 곧바로 邁進하는)’이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다. 日本에서는 새해에 玄關이나 居室 裝飾欌에 그해 十二支 人形을 놓아둔다. 지나간 人形도 버리지 않고 保管하다가 該當하는 해가 되면 다시 꺼내 裝飾하기 때문에 時間이 지날수록 다양하고 豐盛한 모습에 華麗해 보이기도 한다. 12年 前, 36年 前, 48年 前, 60年 前의 人形을 보며 그때 있었던 일들을 떠올리고 얘기꽃을 피운다. 幼稚園을 마치고 初等學校에 入學하던 해, 高等學校에 合格하던 해, 大學을 마치고 職場을 다니다 집에 왔던 어느 해 等 家族이 한자리에서 追憶을 얘기하는 즐거운 時間을 안겨준다. 나와 男便이 韓國의 家族들에게도 이 十二支 人形을 膳物하면 무척 좋아하고, 다른 裝飾欌 안에 놓인 지난해의 人形들을 보며 얘길 나누곤 한다.

日本에는 고양이가 十二支에 들어가지 못한 이야기가 傳해진다. 神이 十二支를 決定하는 날을 알릴 때 낮잠을 자던 고양이는 이날을 알지 못했다. 나중에 쥐에게 물었더니 쥐는 거짓말로 다음 날을 알려줬다. 그래서 十二支를 決定하던 날에 가지 못했던 고양이는 아직까지도 쥐와 사이가 나쁘다고 한다.

이렇듯 十二支는 漢字 文化圈을 中心으로 相當히 많은 나라에 採擇되어 있으며, 나라마다 조금씩 動物들이 다르다. 日本처럼 돼지가 아니라 멧돼지人 나라는 러시아, 몽골, 불가리아, 印度 等이다. 놀라운 것은 고양이 띠도 있다는 것이다. 泰國, 티베트, 베트남에서는 토끼 代身 고양이가 들어간다. 또한 몽골에서는 虎狼이 代身 고양이가 들어간다고 한다. 고양이를 좋아하는 나나 우리 고양이에게는 적잖이 부러운 일이다.

그 外에도 아라비아에서는 ‘龍’ 代身 ‘악어’, 印度에서는 ‘닭’ 代身 印度 神話에 登場하는 新潮(神鳥) ‘가루다’가 들어간다. 結局 十二支는 나라마다 親近感 있는 動物로 되어 있는 것이다. 여러 나라의 조금씩 다른 十二支 差異처럼 世上 사람들이 다 똑같지는 않아도 異常하다 생각하지 말고 서로를 理解하며 너그러이 바라봐 주면 어떨까.

올해를 黃金돼지의 해라고 말하기도 한다. 韓國의 豐饒로운 돼지의 이미지와 日本의 目標를 向해 달려가는 멧돼지처럼 모두가 豐盛한 福을 누리고 所願 成就하는 빛나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다.

 
이즈미 지하루 日本 出身 서경대 國際비즈니스語學部 敎授


#己亥年 #돼지띠 #黃金돼지 #日本 十二支 #멧돼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