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是認 안희연 “讀書를 통해 내 삶을 擴張시키듯 文學은 더 나은 人生의 징검다리”|東亞日報

是認 안희연 “讀書를 통해 내 삶을 擴張시키듯 文學은 더 나은 人生의 징검다리”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9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21世紀 靑年 作家들] <14>‘韓國詩의 未來’ 안희연

안희연 시인은 “읽어주는 사람이 있어야 의미가 있다는 생각에 늘 독자를 염두에 두고 쓴다”고 말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안희연 詩人은 “읽어주는 사람이 있어야 意味가 있다는 생각에 늘 讀者를 念頭에 두고 쓴다”고 말했다. 안철민 記者 acm08@donga.com
안희연 氏(32)는 最近 인터넷書店 예스24의 ‘韓國文學의 未來가 될 젊은 作家’ 投票에서 詩人 部門 1位로 選定됐다. 3日 만난 그에게 所感을 묻자 “어떻게 그렇게 됐는지 모르겠다”며 손사래를 쳤다. 謙遜한 모습이지만 그는 3年 前 첫 詩集 ‘너의 슬픔이 끼어들 때’(創批·8000원)를 펴냈을 때 “한 손에는 美學, 한 손에는 깊이를 捕獲했다”(시인 利原)는 好評을 받았고 이듬해 新東엽文學賞을 受賞하면서 注目 받은 詩人이다.

‘뜨는 學科’라는 勸誘로 中文科에 들어갔지만 꿈꿨던 ‘輝煌燦爛한 大學生活’과는 달랐다. 일찌감치 就業 準備를 하는 學生이 大部分이어서 學校 雰圍氣는 차분했다. 活潑하고 好奇心 많았던 그는 ‘바깥 生活’에 나섰다. 結婚式場에서 웨딩드레스를 잡아주는 도우미를 하고 駐車 圖章을 찍어주는 아르바이트도 했다. 글쓰기大會 公告가 뜨면 가릴 것 없이 應募했고 숱하게 賞金을 탔다. 차곡차곡 모은 돈을 旅行用 通帳에 쌓았고 放學 때마다 旅行을 떠났다.

旅行은 讀書를 통해 느낀 것을 몸으로 確認한 體驗이었다. 冊 읽는 걸 좋아했던 그는 自身이 보는 世上이 全部가 아니라는 것, 너무나 많은 人間과 感情이 存在한다는 것을 冊을 통해 배웠다. 詩人이 되어야겠다고 마음먹었고 習作의 나날들을 보냈다. “떨어진 作品만 모아서 詩集을 묶고 題目을 ‘最終審’으로 해라”라고 親舊들이 우스갯소리를 할 만큼 3年假量 最終審에서 떨어지기만 하던 그는 마침내 登壇 消息을 들었을 때 受話器를 든 채 오래 울었다.

이 時代 文學의 位置를 묻자 그는 “自己 表現의 ‘道具’로 文學을 對하는 境遇가 많은 것 같다”고 答했다. 유튜브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스스로를 내보이는 世上에서, 文學 亦是 以前 世紀에 맡았던 社會的 목소리를 내는 役割보다는 個人을 表現하는 形式으로 쓰인다는 얘기다. 그러나 그는 “直接 經驗해 보지 못한 것을 冊으로 들여다봄으로써 視野를 넓히고 삶을 擴張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文學이 이렇듯 더 나은 人生을 向해 발을 딛게 하는 징검다리가 돼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의 詩篇처럼 ‘內定된 失敗의 世界 속에…걷고 또 걸어 제자리로 돌아’오지만 ‘노래할 입이 있고/문을 그릴 수 있는 손이 있’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시 ‘기타는 總, 노래는 銃알’) 文學에 對한 그의 믿음처럼 安 氏는 自身의 詩가 읽는 이로 하여금 “마음을 깊이 들여다보고 더 나은 方向으로 삶을 끌어갈 수 있도록 도움이 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지영 記者 kimjy@donga.com
#안희연 是認 #너의 슬픔이 끼어들 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