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치術의 山길따라 걷기]下山때 무릎保護 神經을|동아일보

[윤치術의 山길따라 걷기]下山때 무릎保護 神經을

  • 入力 2000年 6月 14日 19時 33分


요즘 한창 뜬 ‘許浚’으로 二行詩 하나.

‘허: 許浚도 못 고쳐요

준: 마구잡이로 山을 내려가다 故障난 무릎은….’

“山行의 장수萬歲는 무릎 ‘도가니’ 保護부터.”

山길에서는 오르기보다 내려가기에 더 많은 注意를 기울여야 한다. 오르기의 成敗는 步行法과 힘의 分配에 달렸지만 내려가기는 다르다. 많은 사람이 “그냥 내려가면 되지”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理由는 重力. 내려갈 때는 意志와 體力에 關係없이 重力에 依해 몸이 비탈 아래를 向한다. 重力을 견디고 步行速度를 適當히 維持하기 위해 重力을 制御하게 되는데 잘못 했다가는 영락없이 몸에 異常이 오고 만다. 이때 가장 負傷危險性이 높은 곳이 바로 무릎이다. 重力과 體重이 速度制御器인 무릎에 集中되기 때문이다. 그동안 수많은 山을 쿵쾅 쿵쾅 뛰어내려온 分에는 衝擊的인 말이겠지만….

1. 내려갈 때는 오를 때보다 休息時間을 늘리고 걷는 時間은 줄이자.

내려갈 때는 目標地點을 征服했다는 생각에 放心하기 때문에 自然히 다리가 풀린다. 오를 때보다 餘裕있게 걸으며 規則的으로 쉬자. 신발끈은 앞쪽 두番째 까지 꽉 매 발끝이 앞으로 밀리지 않게 한다. 발끝은 땅을 더듬듯 낮추고 발바닥은 全體로 즈려밟듯 安定的으로 내려 놓는다. 步幅은 작게, 발은 천천히 끌듯이 옮긴다.

2. 알파인 스키스톡(stock)을 利用하자.

T字形 손잡이가 달린 지팡이스타일 보다는 스키스틱 模樣의 3段스톡(兩손)이 더 좋다. 山行中 스틱使用은 노르딕 스키 技術에서 應用한 것. 均衡을 잡아주고 다리로 傳達되는 體重의 30% 假量을 줄여 衝擊緩和 效果가 크다. 國産 3萬∼5萬원線.

3. 신발바닥에 깔창을 덧씌우고 무릎保護臺도 使用하자.

두꺼운 洋襪을 신고 衝擊吸收用 깔창을 쓰면 발목과 무릎, 허리와 목 等 關節에 加해지는 衝擊을 相當部分 줄일 수 있다. 깔창은 1萬7000∼3萬8000원線(輸入品), 무릎保護臺는 2萬원線(國産). 山行用이 別途로 있으니 登山 專門店에서 購入하자.

내려갈 때는 무릎關節과 발목保護에 特히 神經을 쓰자. 서둘러 걸으면 그 衝擊으로 脊椎에도 無理가 오고 頭痛까지 따른다. 이番 週末에는 천천히 내려오며 느긋하게 景致도 둘러보는 餘裕를 가져보자. 六月 新綠의 푸르름은 얼마나 싱그러운가.

※고어텍스아웃도어클럽 홈페이지(www.gore-texclub.co.kr)에서 좀더 仔細한 案內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윤치술(고어텍스 아웃도어클럽 클럽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