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준희의 펀펀(FUN FUN) 월드컵]스웨덴-멕시코의 덴마크戰을 有心히 되짚子|東亞日報

[한준희의 펀펀(FUN FUN) 월드컵]스웨덴-멕시코의 덴마크戰을 有心히 되짚子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6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한준희 KBS 축구해설위원·아주대 겸임교수
한준희 KBS 蹴球解說委員·亞州大 兼任敎授
월드컵 本選이 目前에 다가왔다. 브라질에서 挫折했던 韓國은 안타깝게도 지난 4年間 別般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 印象이다. 미적지근한 월드컵 熱氣도 韓國이 겪어온 各種 亂脈相과 低調한 競技力이 根本 原因일 것이다. 設使 이番 월드컵에서 韓國이 괜찮은 成績表를 받아드는 일이 일어나더라도, 지난 時間의 問題點들은 반드시 짚고 넘어갈 必要가 있으며 改善策이 講究돼야 한다.

어찌 됐건 이제는 正말로 實戰이다. 비록 試驗 準備를 體系的으로 했던 것은 아니나, 當面한 試驗은 그래도 最善을 다해 볼 수 있게끔 努力해야만 하는 時期다. 그런 意味에서 韓國의 運命을 試驗할 첫 競技 스웨덴戰, 그리고 最善의 結果를 얻기 위해 넘어야 할 山인 멕시코戰에 關해 銘心했으면 하는 몇 가지 事項을 적어 보려 한다.

于先 스웨덴이 韓國에 어떻게 나올 것인지를 豫測할 必要가 있다. 스웨덴은 現在 得點力이 좋은 狀態가 아니며 攻擊的 性向이 돋보이는 팀도 아니지만, 韓國을 相對로는 最大限 攻擊力을 强化시키는 戰略으로 나올 公算이 크다. 그렇다면 스웨덴의 10日 페루 評價戰(0-0)보다는 2日 덴마크와의 評價戰(0-0) 라인업이 韓國을 相對할 멤버 構成에 더 가까울 수 있다. 特히 側面 守備手들의 境遇가 그러한데, 積極的 攻擊 性向을 지닌 마르틴 올손, 에밀 크라프트의 左右 組合이 韓國을 相對할 풀백들로 좀 더 有力하다. 果敢하고 直線的인 오버래핑을 즐기는 올손의 前震은 ‘에이스’ 에밀 포르스베리의 움직임을 더욱 다양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는 點에도 注目해야 한다.

두 番째로 强調하고 싶은 것은 스웨덴이 덴마크戰 後半에 선보였던 戰術 變化다. 萬若 韓國이 스웨덴의 ‘투톱’에 對備하기 위해 ‘스리백’을 稼動하는 境遇라면, 이 戰術 變化야말로 스웨덴이 韓國의 스리백을 非效率的인 것으로 만들 수 있기에 重要하다. 要點은 포르스베리의 中央 攻擊手 移動이다. 포르스베리 자리에 다른 윙어를 投入하고 포르스베리를 ‘투톱 中 한 名’으로 活用하는 이 戰術은 事實上 포르스베리에게 自由로운 플레이메이커 役割을 맡김으로써 全體的으로 ‘源톱’에 가까운 布陣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中央守備手 세 名을 두는 스리魄은 오히려 미드필드 싸움의 劣勢를 招來하는 原因이 될 수 있다. 이 境遇 韓國 벤치에서도 빠른 對應이 나와야만 한다.

멕시코에 關해 言及할 첫 番째 事項은 10日 덴마크에 0-2로 敗한 것으로 멕시코 前歷을 쉽사리 裁斷하지 말라는 것이다. 라인업이 相當 部分 固定돼 있는 스웨덴과는 判異하게, 멕시코는 戰術과 用兵術이 過度할 程度로 다양한 팀이고 덴마크戰 亦是 로테이션을 稼動한 評價戰이었다. 例를 들어 멕시코의 덴마크戰 先發 라인업 가운데 ‘不變의 主戰’은 기예르모 오초아, 엑토르 모레노, 엑토르 에레라, 안드레스 과르다도 程度가 全部다. 나머지 選手들의 起用 與否는 韓國과의 對決에서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이와 類似한 脈絡에서, 멕시코가 本選 첫 競技 獨逸戰에 어떠한 멤버, 어떠한 戰術을 活用하든지 間에 그 戰術이 韓國과의 競技에서도 反復될 것이라는 淳朴한 豫想은 하지 않는 게 더 낫다. 멕시코는 獨逸과 大韓民國을 똑같은 電力, 똑같은 스타일로 判斷하고 있지 않을 것이고 따라서 獨逸戰과는 다른 戰術, 다른 構成으로 韓國과 對決하려 할 公算이 크다. 그렇다면 韓國은 훨씬 더 蓄積된 데이터와 多角的인 分析으로 멕시코에 對備해야 한다고 본다. 덴마크戰이든 獨逸戰이든 멕시코를 한두 競技 爲主로 分析하는 것은 막상 韓國이 實戰에서 誤謬를 犯할 確率을 높이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韓國 蹴球界는 지난 4年의 時間을 反省해야 한다. 그러나 이 問題와는 別個로, 눈앞에 直面한 挑戰에는 最善을 다해 戰略的이고 熱情的으로 臨하는 代表팀의 모습을 期待한다.
 
한준희 KBS 蹴球解說委員·亞州大 兼任敎授
#러시아 월드컵 #스웨덴 #멕시코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