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디르의 韓國 블로그]워싱턴에서 보는 韓國, 그리고 北韓|東亞日報

[카디르의 韓國 블로그]워싱턴에서 보는 韓國, 그리고 北韓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6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일러스트레이션 김충민 기자 kcm0514@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김충민 記者 kcm0514@donga.com
아이한 카디르(한국이름 한준) 터키 출신 한국인 한국외대 국제개발학과 교수
아이韓 카디르(韓國이름 한준) 터키 出身 韓國人 韓國外大 國際開發學科 敎授
지난週 國際커뮤니케이션學會의 年例 會議에 參席하기 위해 美國 워싱턴을 다녀왔다.

다른 해와 다르게 올해는 會議 始作하기 前날 하루 終日 ‘北韓과 커뮤니케이션’ 主題로 別途 會議가 열렸다. 世界 곳곳에서 온 學者들이 北韓과 關聯된 主題로 25個의 論文을 發表했다. 筆者도 南北의 民間 社會文化 交流에 對한 硏究 結果를 發表했다. 그 많은 硏究의 細部的인 事項들보다 이 콘퍼런스의 重要性을 쓰려고 한다.

첫째, 北韓과 關聯 英語圈 이야기들은 主로 美國 中心이고, 韓國 中心 이야기는 드물다. 言語는 重要한 要素다. 韓國 立場에서 바라보고 分析하는 北韓은 韓國語로 이야기되지만 그 立場들은 모두 다 英語圈으로 傳達되지는 않는다. 이 때문에 이와 같은 學會나 學術行事들은 韓國에서 韓國의 視角으로 分析하는 北韓을 英語圈 學界와 言論에 紹介할 수 있는 重要한 자리다. 露出이 많아지는 만큼 外國에서의 北韓 談論을 英語圈 사람들이 말하는 北韓 프레임이 아니라 韓國이 보는 프레임 中心으로 바꿀 可能性이 높아진다.

둘째, 最近 제프리 로버트슨 延世大 敎授가 ‘言論과 學界에서 韓國語로 北韓의 다양한 面에 對한 分析들이 나오는 反面, 英語로는 거의 다 核問題와 安保 이야기만 나온다’는 論文을 쓴 적이 있다. 海外에서 코리아의 이미지의 相當 部分은 北韓, 그리고 北韓과 關聯 있는 韓國이다. 英語圈에서 北韓 이야기가 核問題와 安保 中心이 된다는 것은 韓國 立場에서도 問題다. 英語圈 國家들에 北韓의 다른 面들도 다양하게 紹介된다는 것은 韓國에도 重要한 일이다.

셋째, 이 學會가 世界 싱크탱크의 中心 都市인 워싱턴에서 열린 것은 意味가 있다. 英語圈 學界와 言論에, 나아가 海外 外交政策에 影響을 미칠 수 있는 分析들은 主로 워싱턴에서 이뤄진다. 워싱턴에서는 늘 韓國과 關聯된 硏究와 行事들이 많이 準備되고 있다. 韓國 國際交流財團 워싱턴 部署는 韓國 關聯 硏究와 大學의 韓國學 프로그램, 그리고 學術 文化 行事들을 다양하게 支援하고 있다.

國際交流財團이 世界 곳곳에서 하는 일이 모두 重要하지만 第1次 大韓民國 公共外交 基本計劃(2017∼2021)에서 이야기하는 政策公共外交와 知識公共外交의 가장 重要한 일은 워싱턴에서 이뤄진다.

韓國 外交部도 最近 重要性을 把握하고 2年 前부터 駐美 韓國大使館에 特別한 公共外交팀을 構成했다. 韓國學을 世界에서 넓히려고 하는 韓國學中央硏究院度 조지워싱턴大, 韓美經濟硏究所(KEI) 等과 함께 다양한 硏究를 하고 있다. 이는 특별한 意味가 있는 것이다.

公共外交라고 하면 主로 K팝, 드라마, 韓食 等을 많이 이야기하고, 이것들은 大衆文化 公共外交에서 重要한 役割을 한다. 바로 韓國에 對해 關心을 갖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 韓國에 對한 關心을 깊어지게 하는 公共外交가 바로 韓國 關聯 硏究나 工夫, 韓國語 工夫, 韓國에서 留學 等을 包含한 韓國學 支援이다.

韓國學은 가장 持續的인 公共外交 投資다. 設令 한류의 人氣는 나중에 시들해질 수 있더라도, 韓國學 硏究는 如前히 韓國을 世界에 紹介하는 重要한 活動으로 남아 있을 것이다. 이 硏究의 核心은 政府 機關이나 公務員, 外交官이 아니라 中立的인 學者들이 韓國 硏究를 海外에 자연스럽게 紹介하는 것이다. 公共外交法에는 ‘公共外交 活動은 特定 地域이나 國家에 偏重되지 아니하여야 한다’는 重要한 原則이 나온다. 公共外交는 世界 곳곳에서 골고루 이뤄져야 한다. 다만, 워싱턴은 조금 特別하다.

아이韓 카디르(韓國이름 한준) 터키 出身 韓國人 韓國外大 國際開發學科 敎授
#워싱턴 #北韓 #公共外交 #韓國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