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대人의 敎育은 生存武器[육동인의 業]〈28〉|東亞日報

유대人의 敎育은 生存武器[육동인의 業]〈28〉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1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육동인 강원대 초빙교수·직업학 박사
육동인 江原大 招聘敎授·職業學 博士
지난 칼럼에서 世界 人口의 0.2%인 유대人이 노벨賞 受賞者의 22%를 차지하는 理由는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敎育을 重視하는 風土라고 했다. 그렇다면 유대人들은 왜 그렇게 敎育을 重視하게 됐을까. 여러 理由가 있겠지만 結論부터 말하면 한마디로 ‘목숨을 救하기 爲해서’다.

오랜 歲月 領土 없이 이 나라 저 나라 쫓겨 다니는 유대人들은 떠돌이 人生이었다. 이들이 恒常 帽子를 쓰는 것은 언제나 떠날 準備를 하기 때문이란 弄談까지 있을 程度다. 어느 날 갑자기 自己가 살던 곳에서 쫓겨나 말도 안 통하는 나라에서 살아남으려면 무엇이 第一 必要했을까. 當然히 돈이다. 돈은 어떤 狀況에서도 有用하게 使用됐다. 그래서 別別 辱을 다 들으면서도 齷齪같이 돈을 벌어야 했다.

하지만 元來 돈이 없거나, 갖고 있던 돈이 다 떨어졌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유대人들은 오랜 經驗을 통해 知識이나 技術이 있으면 살아남는다는 것을 깨쳤다. 知識과 技術을 머리에 넣는 行爲는 바로 敎育. 유대人 어머니들이 子息 敎育에 모든 熱情을 다하는 것은 結局 子息들의 목숨을 救한다는 생각에서다. 돈보다 敎育을 훨씬 더 重要하게 여기는 理由다. ‘知性=生存武器’라는 等式이 뼛속 깊이 DNA처럼 자리 잡고 있는 셈이다.

예나 只今이나 工夫는 힘든 過程이고 곧장 싫症을 느끼기 쉽다. 아이들에겐 더욱 그렇다. 工夫가 重要하다면 아이들에게 工夫를 지루하지 않고 재밌게 가르치는 方法도 찾아야 했다. 옛날 유대人들은 어린아이들이 글을 배울 때 漆板에 꿀을 발라 놓고 그 위에 알파벳 模樣의 菓子를 만들어 놓았다. 아이들 손에 있는 것은 입으로 가기 마련인데, 꿀을 바른 菓子가 입으로 들어가면 얼마나 달콤할까. 眞正 가르치고 싶었던 것은 알파벳이 아니라 知性은 달콤하고, 工夫는 나에게 有益한 것이라는 생각이다. ‘知性=生存武器=달콤함’의 等式이다.

아시아圈에서 노벨賞을 가장 많이 받은 나라인 日本에서도 비슷한 等式이 適用되는 것 같다. 日本 젊은이들에게 讀書 烈風을 불러일으킨 人氣 作家 시라토리 하루히코의 ‘知性만이 武器다’란 冊 題目이 象徵的이다. 著者는 “자유롭게 使用하는 語彙 數가 500個인 사람과 5000個 以上인 사람을 比較하면 5000個 以上인 사람의 語彙 組合 數가 훨씬 豐富하다”며 “豐富한 語彙는 發想의 다양함으로 連結되고, 어려움에서 벗어나기 위한 方法도 손쉽게 찾아내는 等 問題 解決 能力에서 큰 差異를 보인다”고 强調한다. 語彙 數를 늘리려면 工夫, 特히 讀書를 통해 말과 表現을 自己 것으로 만들어 이야기하거나 써야 한다는 說明이다.

이 冊에선 進路 觀點에서도 나름의 獨特한 理論을 提示한다. 進路를 選擇할 때 가장 큰 苦悶인 ‘나는 어떤 사람인지’ ‘내가 좋아하는 것은 果然 무엇인지’를 찾는 데 讀書가 도움을 준다는 論理다. 어떤 특정한 冊이 解答을 提示해 주는 게 아니라, 冊을 많이 읽다 보면 自身이 좋아하고 理解度가 빠른 冊들이 있는데 바로 그런 冊들이 自身의 性向을 (작은 목소리로) 알려주는 것이라는 主張이다. 檢證된 理論은 아니지만 說得力 있는 얘기다. 亦是 工夫고, 亦是 讀書다.
 
육동인 江原大 招聘敎授·職業學 博士
#노벨賞 #유대人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