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職業은 正말 ‘偶然’하게 決定된다[육동인의 業]|東亞日報

〈21〉職業은 正말 ‘偶然’하게 決定된다[육동인의 業]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6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육동인 강원대 초빙교수·직업학 박사
육동인 江原大 招聘敎授·職業學 博士
美國 移民이 한창이던 1980年代쯤 얘기다. 移民 가서 하는 일은 처음 空港에 마중 나온 知人의 職業에 따라 決定됐다고. 洗濯所를 하는 知人이면, 그 집에 머물며 일을 도와주다 本人도 洗濯所를 차리는 式이었다. 美國 實情을 잘 모르고, 英語도 익숙지 않으니 그게 가장 安全한 定着 方法이었는지 모른다. 弄談 半 眞談 半이었겠지만, 한 사람의 人生이 걸린 職業이 그렇게 決定된다는 게 조금은 서글프게 들리기도 했다.

하지만 나중에 보니 그게 조금도 안타깝게 생각할 일은 아니었다. 美國 職業相談學界의 ‘傳說’로 評價되는 존 크롬볼츠는 “職業 選擇은 自身의 能力이나 適性보다는 살면서 마주치는 다양한 偶然的인 事件들에 더 큰 影響을 받는다”고 主張했다. 이른바 ‘計劃된 偶然理論(planned happenstance theory)’이다. 이 論理에 따르면 空港에서 만난 知人의 職業을 따라 自己 職業이 決定되는 것은 絶對로 異常하지 않은, 너무도 자연스러운 現象인 셈이다.

5月 90歲로 死亡한 크롬볼츠는 여러 著書를 통해 “靑年期人 18歲 때 計劃했던 일에 從事하고 있는 成人은 2%에 不過하다” “職業 選擇의 80%는 運에 달려 있다”고 强調했다. 職業이 豫想치 못한 事件과 經驗에 依해 決定된다는 側面에서 職業相談 分野에서는 只今도 科學 쪽의 混沌理論(chaos theory)이나 나비效果(butterfly effect)에 比肩될 만큼 重視되는 理論이다.

筆者가 ‘職業學’과 因緣을 맺은 境遇도 그랬다. 10年 前쯤 言論界 生活과 짧은 公職을 마치고 民間 分野에서 職業을 求하기 위해 헤드헌팅會社를 찾았다. 知人이 오너인 會社였는데, 그는 그때 마침 다른 일을 하기 위해 暫時 會社를 代身 經營해 줄 사람을 찾는 中이었다. 結果的으로 그 會社에서 3年餘 最高經營者(CEO)를 맡았다. 職業을 찾으러 갔다가, 全혀 豫想치 않게, 職業 찾아주는 會社에서 일하게 된 셈이다.

CEO 時節 經營諮問을 하기 위해 알고 지내던 京畿大 職業學科 敎授님이, 그야말로 어느 날 갑자기, 大學院 入學을 勸했다. 只今까지 이어진 ‘職業學’ 工夫는 어쩌면 그렇게, 아주 우연하게 始作됐다. 個人的인 例를 들었지만 周邊 사람들과 對話를 하다 보면 大部分 相當한 ‘偶然’들이 겹쳐져서 오늘의 自身들이 만들어졌다는 데 共感하는 것 같다.

그렇다면 職業은 完全 偶然에 左右될까. 크롬볼츠는 設使 그렇다 하더라도 모든 偶然的 事件들이 누구에게나 肯定的으로 作用하는 것은 아니라고 說明한다. 個人의 態度나 마음가짐에 따라 偶然이 機會가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는 얘기다. 크롬볼츠가 提示하는 偶然을 機會로 만드는 能力은 ‘好奇心, 忍耐心, 柔軟性, 樂觀性, 危險甘受’ 等 5가지 要素다.

學生이나 職場人들은 勿論이고 退職者들도 이 5가지 要素를 잘 새기면서 ‘오늘 當場, 작은 것부터라도 實行해 나간다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훨씬 더 좋은 일자리 機會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計劃된 偶然’을 제대로 活用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恒常 “幸運은 왜 나만 비켜가는 거야”라고 恨歎한다. 하지만 그것은 結局 自己가 幸運을 잡지 못했다는 告白일 뿐이다.
 
육동인 江原大 招聘敎授·職業學 博士
#職業 #職業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