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승호의 經濟 프리즘]住宅政策에 ‘來日’李 빠져 있다|동아일보

[허승호의 經濟 프리즘]住宅政策에 ‘來日’李 빠져 있다

  • 東亞日報
  • 入力 2013年 11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허승호 논설위원
허승호 論說委員
政府의 8·28 傳月貰安定對策 發表 後 記者는 이 欄에서 다음과 같은 要旨의 글을 썼다(전세의 安樂死를 虛(許)하라, 9月 3日). ①집값 上昇 期待가 사라지면 傳貰價는 賣買價에 近接하기 마련이다. 억지로 막을 理由가 없다. ②傳貰의 月貰 轉換 亦是 避하기 힘든 趨勢지만 ‘軟着陸 誘導’는 必要하다. ③이에 對한 8·28對策은 ‘빚 줄 테니 집 사라’는 것으로 집값을 올린다. 家計負債를 부풀릴 수도 있다. ④이런 彌縫策이 아니라 市場 正常化를 위한 長期 構想이 必要하다.

지난 數年間 住宅市場에 엄청난 地殼變動이 일어났다. 住宅普及率이 100%를 넘어섰다. 自家保有率度 先進國 水準인 60%臺. 억지로 더 높이려다가는 美國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事態처럼 住宅金融에 거품이 끼기 쉽다. 旣存 政策의 큰 成就다. 反面 豫期치 않은 일도 일어나고 있다. 집값 上昇 期待가 옅어지면서 2009年 以後 집값은 내리고 傳貰는 繼續 오른다. 내 집보다 傳貰살이가 유리하다 보니 餘裕 있는 階層까지 傳貰를 固執해 傳貰金을 끌어올렸고, 이 過程에서 庶民은 居住費用 側面에서 가장 不利한 月貰로 밀려나고 있다.

그런데도 制度는 舊態依然하다. 投機 防止를 위한 中央政府의 劃一的 包括的 規制를 基本 틀로 하되 狀況에 따라 고삐를 죄었다 늦췄다 하는 게 現行 住宅政策의 뼈대다. 내 집 마련 需要만큼 交替需要 및 賃貸用 需要도 重要한데 供給은 ‘1家口 1住宅’ 基調 아래 個人 및 地域居住者 爲主의 請約制度를 固守하고 있다. 現 請約制度는 運이 結果를 左右하는 ‘로또’式인 데다 너무 複雜해 ‘怜悧한 사람의 財産 뻥튀기’ 手段으로 變質됐다. 좋은 制度가 아니다. 分讓價上限制 等 市場 機能을 沮害하는 規制가 溫存하며 中大型 아파트는 賤덕꾸러기가 된 판에 小型住宅 義務比率 等 物量 不足 時期의 供給 爲主 政策도 如前하다.

向後 住宅政策이 窮極的으로 追求해야 할 價値는 두 가지, 普遍的 住居福祉와 市場 正常化다. 民間의 住宅供給에 對해서는 不公正行爲 遮斷 外에는 自律에 맡기고, 政府는 低所得層 支援 等에 注力하는 것이 옳다. 勿論 집값을 刺戟하거나 家計負債를 부추겨선 안 된다. 우리 집값엔 如前히 거품이 많고 所得 水準에 비해 너무 비싸다.

稅制는 投機抑制나 競技調節에 利用하지 말고 租稅元利에 맞도록 再編해야 한다. 不動産稅의 本來 目的은 첫째 地域居住 與件 改善費用 充當, 둘째 部(富)의 再分配다. 집값 抑制 手段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租稅理論을 認定해야 한다. 擔保認定比率(LTV) 等 住宅金融規制는 金融安定性을 지키되 金融接近性을 沮害하지 않도록 彈力的으로 運用해야 한다. 于先 生涯最初住宅에 對한 LTV부터 높여줄 必要가 있다.

月貰 轉換者들이 받는 衝擊이 크다. 效果가 있다면 臨機應變 處方이라도 해줘야 한다. 月貰 支出에 對한 所得控除를 只今의 政府案보다 크게 擴大해야 한다. 低所得層에 賃貸料를 쿠폰式으로 支援하는 住宅바우처는 좋다. 單, 賃貸 供給 擴大와 同伴해야 月貰값을 刺戟하지 않는다.

全體 住宅 在庫 中 公共賃貸住宅의 比率이 5%로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平均인 11.5%에 비해 너무 낮다. 賃貸 供給은 結局 民間에 달려 있다. 多住宅 賃貸事業者에게 負擔이 아닌 惠澤을 줘야 한다. 特히 讓渡稅 等 各種 稅金重課(重課)는 卽時 廢止해야 한다. 需要에 맞춰 賃貸住宅 品質을 多樣化해야 하며 再開發할 때 짓는 賃貸의 坪數 制限도 없애야 한다. 法人의 住宅請約度 果敢히 許容해야 한다. 韓國에 住宅賃貸專門法人이 하나도 없다는 것은 블랙코미디다.

國會에 上程된 不動産法案들의 處理가 時急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어림없다. 市場 地形이 달라졌으면 그에 맞춰 政策의 基本 틀을 다시 짜야 한다.

허승호 論說委員 tigera@donga.com
#傳月貰安定對策 #傳貰 #普遍的 住居福祉 #市場 正常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