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學位 없는 專門家”… 마침내 世上이 ‘덕후’를 尊重하다|동아일보

“學位 없는 專門家”… 마침내 世上이 ‘덕후’를 尊重하다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10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位相 높아진 ‘덕후’ 世上 밖으로

음침한 방구석에 틀어 앉아 있을 것 같던 ‘덕후’가 이젠 세상 밖으로 나온 것은 물론이고 방송에서도 인기 있는 출연자가 됐다. ‘덕후’는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전문가로도 인정받고 있다. 방송에 나온 ‘오드리 헵번 덕후’ 임정도, ‘도라에몽 덕후’ 배우 심형탁, ‘치킨 덕후’ 서보근, ‘건담프라 덕후’ 박성용(왼쪽부터). MBC XTM 화면 캡처
陰沈한 房구석에 틀어 앉아 있을 것 같던 ‘덕후’가 이젠 世上 밖으로 나온 것은 勿論이고 放送에서도 人氣 있는 出演者가 됐다. ‘덕후’는 社會的 影響力을 行使하는 專門家로도 認定받고 있다. 放送에 나온 ‘오드리 헵번 덕후’ 臨政도, ‘도라에몽 덕후’ 俳優 心型濁, ‘치킨 덕후’ 서보근, ‘건담프라 덕후’ 박성용(왼쪽부터). MBC XTM 畵面 캡처
房에 틀어박혀 趣味에만 汨沒하다 뚱뚱해진 몸, 거북이처럼 굽은 等, 眼鏡 끼고 핏氣 없는 허연 얼굴…. 過去에 사람들이 否定的으로 認識하던 ‘誤덕후’의 모습이다.

2010年 初 tvN ‘火星人 바이러스’를 통해 放送에 처음 紹介된 덕후의 모습이 그랬다. 日本 애니메이션 캐릭터 덕후 이진규 氏가 나와 캐릭터 베개와 데이트하는 모습을 公開했다. 그의 별난 모습과 趣味에 進行者 이경규는 “漫畫 속 캐릭터를 眞짜 女子親舊라고 생각하냐?”고 質問했고 이 氏는 “(캐릭터를 보면) 精神的, 肉體的으로 興奮된다”고 答했다. 放送 後 온라인에서 누리꾼들은 “理解할 수 없다”는 反應과 함께 ‘五德後의 두 倍’라는 뜻으로 ‘十덕후’라는 別名을 붙여줬다.

○ ‘變態’가 아닌 能力者


하지만 요즘 덕후는 ‘火星人…’ 속 덕후와는 다른 모습이다. 지난 秋夕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放送된 MBC ‘能力者들’은 다양한 덕후들을 ‘能力者’로 紹介했다. 오드리 헵번 덕후로 出演한 바리스타 臨政도 氏는 피규어 製作 技術을 工夫해 直接 製作한 오드리 헵번 피규어를 선보였다. 放送에 出演한 헵번의 家族들은 “그동안 본 피규어 中 最高”라고 稱讚했다. 치킨 덕후로 나온 大學生 서보근 氏는 한 치킨業體 메뉴 開發 專門家와의 치킨 鑑別 對決에서 勝利했다. ‘能力者들’은 正規編成이 確定돼 30日 錄畫를 進行한다.

덕후를 特定 分野의 孤樹로 紹介하고 ‘덕질’을 勸奬하는 프로도 있다. XTM ‘겟 잇 기어’에는 건담 플라모델, 스쿠터 等 各 分野의 덕후가 ‘裝備 固守’로 出演한다. 이들은 專門 知識과 蒐集 物品을 자랑하며 그들의 世界에 入門하기 위한 裝備나 方法도 紹介해준다.

덕후임을 숨기던 過去와는 달리 ‘덕질’ 履歷을 公開해 이미지를 바꾸기도 한다. 데뷔 18年次 俳優 心型濁(37)은 지난해 8月 放送된 MBC ‘나 혼자 산다’에서 日本 애니메이션 ‘도라에몽’ 덕후라고 公開한 뒤 獨特한 個性을 인정받으면서 各種 藝能프로에 出演하게 됐다. 지난달 開封한 劇場版 ‘도라에몽’의 韓國語 더빙에 參與했고 最近 MBC ‘무한도전’에는 ‘腦순남’(腦가 純粹한 男子)으로 出演했다. ‘能力者들’을 演出한 이지선 PD는 “‘오타쿠’나 ‘덕후’로 부르면 卑下하는 것으로 여기던 過去와 달리 自身만의 ‘덕질’로 社會的 認定을 받거나, 덕질을 職業으로 삼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說明했다.

○ 世上 밖으로 나온 덕후들

‘덕후’의 元祖인 오타쿠도 元來 日本에서 卑下의 意味로 使用됐다. 하지만 時間이 지나며 ‘오타쿠 經濟’라는 單語가 생길 程度로 트렌드를 이끄는 專門家 待接을 받기 始作했다. 韓國에서도 이 같은 兆朕이 보이고 있다. 혼자만의 趣味生活에 머무는 代身 ‘덕질’의 結果를 共有하고 商品 開發에 參與하는 等 社會에 影響을 미치기 始作한 것이다.

치킨 동아리 ‘피닉스’는 會員 30餘 名이 一週日에 한두 番 모여 치킨을 分析한다. 이들은 치킨 브랜드의 새 메뉴 開發에도 參與했다. 지난해 한 치킨 브랜드의 新메뉴 品評會에서는 “뿌려 먹는 소스가 特徵인 치킨에 뼈는 士族”이라며 純살 옵션을 提案해 히트商品으로 만들었다.

公演界 덕후들의 인터넷 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 演劇 뮤지컬 갤러리(年뮤갤)’는 公演 製作社의 主要 모니터링 媒體로 자리 잡았다. 公演 티저 映像이나 포스터, 出演陣 公開 때마다 年뮤갤에 올라오는 意見을 가장 먼저 確認한다. 公演 關係者는 “年뮤갤이 적은 人員이지만 公演을 자주 보는 ‘큰손’으로 構成돼 公演 興行에 影響을 미칠 程度”라고 말했다. 뮤지컬 덕후人 ‘뮤德’들에게 累積 觀覽 回數가 늘어날 때마다 티켓 價格을 割引해 주는 마케팅은 一般化된 지 오래다.

○ 덕후들이 ‘변신’한 理由는

유통업界는 덕후의 主要 아이템으로 꼽히는 키덜트 장난감이 지난해 5000億 원臺 市場을 形成한 것으로 推算하고 있다. 8372億 엔(약 7兆8000億 원·2013年 基準)인 日本 오타쿠 市場 規模에 비해서는 작지만 成長率은 가파르다.

덕후들의 變化는 多元化된 社會 雰圍氣와 關聯이 있다. 幸福과 價値判斷 基準이 다양해진 것이다. 背泳 崇實大 情報社會學科 敎授는 “富와 名譽를 成功의 基準으로 여긴 旣成世代와 달리 젊은 世代는 自己가 좋아하는 일에 沒入하고 滿足을 느끼는 일에 보다 많은 價値를 附與한다”며 “피규어 蒐集 等 나이와 걸맞지 않다고 여긴 趣味도 自己가 좋아한다면 尊重해 주는 社會的 雰圍氣도 形成됐다”고 말했다.

全北大 社會學科 설동훈 敎授는 “過去에는 制度를 통해 專門家로 인정받았다면 最近에는 專門家로 되는 길이 많아지고 있다”며 “한 分野에 깊게 빠져 專門家 못지않은 知識을 가진 덕후度 學位만 없을 뿐 充分히 尊重받는 雰圍氣”라고 말했다.

김배중 wanted@donga.com·이새샘 ·金正恩 記者
#오타쿠 #덕후 #키덜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