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領土-主權 警戒 不分明한 地域, 霸權主義 擴散에 紛爭 속으로|동아일보

領土-主權 警戒 不分明한 地域, 霸權主義 擴散에 紛爭 속으로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2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키워드로 보는 混沌의 2019]
<7> 地政學的 模糊性 (Geopolitical Ambiguity)

臺灣, 北아일랜드, 카슈미르, 시리아 北部, 우크라이나 크림半島….

美國 國際專門 온라인媒體 슬레이트는 尖銳한 領土 紛爭과 主權 葛藤이 벌어져 全 世界에 無秩序와 混亂만 퍼뜨리는 듯한 이 地域이 逆說的으로 國際平和와 安定에 寄與해 왔다고 診斷했다. 領土와 主權의 境界가 不分明해 ‘地政學的 模糊性(Geopolitical Ambiguity)’李 極大化한 狀況에서 對立하는 兩側 모두 現象 維持에 集中해 戰爭 같은 더 큰 紛爭을 막았다는 意味다.

하지만 中國, 英國, 印度, 터키, 러시아 等이 霸權主義的 行態를 드러내면서 올해 곳곳에서는 이 地政學的 模糊性이 大幅 減少했다. 紛爭을 벌이는 雙方이 서로의 物理的 國境을 强化하고 領土 問題를 내세운 탓이다. 슬레이트는 “嚴格하고 劃一的인 國家主義 政策을 펼치는 各國 政府가 自國民을 無法天地로부터 保護했다고 主張하지만 實際 더 혼란스러운 世上을 만들었다. 地政學的 模糊性은 分明한 用途가 있다”고 强調했다.

슬레이트에 따르면 臺灣은 地政學的 模糊性의 ‘敎科書’다. 美國은 中國과 修交한 1979年부터 臺灣의 存在를 公式的으로 認定하지 않았다. 大使館도 없다. 反中 性向의 臺灣 政治人도 公開席上에서 完全 獨立을 主唱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美國은 每年 臺灣에 最新 武器를 販賣하고 있다. 非營利團體 美國재대萬協會(AIT)가 事實上 大使館이라는 點도 公公然한 祕密이다. 中國도 겉으로는 크게 問題 삼지 않는다. 이런 暗默的 合意로 臺灣이 中國과의 戰爭 代身 獨立을 維持하고 있다는 意味다. 하지만 中國의 霸權主義가 불거지면 언제까지 이를 維持할 수 있을지 不透明하다. 홍콩도 마찬가지다. 6月부터 半年 넘게 反中 示威를 벌이고 있는 示威隊가 行政長官 直選制 等 所期의 目的을 達成한다 해도 “一國兩制가 끝나는 2047年 홍콩이 中國에 編入된다”는 事實은 變하지 않는다.

英國 領土지만 過去 아일랜드의 一部였고 地理的으로도 아일랜드 섬에 있는 北아일랜드度 비슷하다. 英國의 유럽聯合(EU) 脫退 推進으로 北아일랜드의 地政學的 模糊性이 減少하면서 後暴風이 불고 있다. 아일랜드와 北아일랜드 모두 EU 所屬이었던 過去와 달리 英國이 EU를 떠나면 國境 約 500km에 物理的 障壁을 세우고 깐깐한 出入國 및 稅關 審査를 해야 한다. 物流·關稅費用 增加, 住民 不便, 經濟 惡影響이 뒤따른다. 이에 EU와 離婚해도 英國 全體가 經濟的으로는 EU 關稅同盟에 몇 年間 남거나, 北아일랜드만 關稅同盟에 殘溜하거나, 北아일랜드에 英國과 EU 모두의 關稅體系를 同時에 適用하는 等 여러 代案이 登場했지만 모두 不發됐다. 英國에서도 12日 早期總選에서 壓勝한 보리스 존슨 英國 總理가 “來年 1月 31日 반드시 브렉시트를 斷行하겠다”고 豪言壯談하고 있어 不確實性만 커지고 있다.

印度와 파키스탄의 紛爭知人 잠무카슈미르(印度領 카슈미르)는 1947年 두 나라가 英國에서 獨立했을 때부터 印度가 支配했다. 하지만 約 1300萬 名의 人口 中 70%가 무슬림이어서 獨立이나 파키스탄으로의 編入을 願하는 테러가 끊이지 않는다. 이에 印度 政府도 지난 72年間 잠무카슈미르에 自治權을 保障해 이곳의 地政學的 模糊性을 認定했다.

힌두 優先主義를 앞세워 5月 末 再選에 成功한 나렌드라 모디 總理는 8月 잠무카슈미르의 自治權을 剝奪했다. 파키스탄이 實效 支配하고 있는 아자드카슈미르(파키스탄令 카슈미르)까지 손에 넣을 뜻을 밝혀 戰雲이 高調되고 있다. 강성학 高麗大 名譽敎授(國際政治學)도 “國際 平和는 그래서 딜레마다. 强大國이 아니면 平和가 지켜지기 어렵고 强大國에 依한 平和는 ‘帝國主義’로 批判받는다. 美國이 ‘世界의 警察’ 노릇을 抛棄한 狀況에서 模糊性 減少로 인한 追加 紛爭 地域이 더 늘어날 수 있다”고 診斷했다.

이윤태 記者 oldsport@donga.com
#霸權主義 #地政學的 模糊性 #臺灣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