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1位 GM과 電氣車 同盟… 具光謨 ‘素材-部品 勝負手’ 的中|東亞日報

美 1位 GM과 電氣車 同盟… 具光謨 ‘素材-部品 勝負手’ 的中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더 나은 100年을 準備합니다 / 다음 100年 키우는 財界 뉴 리더]
<5> 車배터리로 未來 일구는 LG


지난해 12月 9日 美國 디트로이트 空港에서 西쪽 미시간湖를 向해 約 2時間 30分을 달리니 멀리서 ‘LG Chem(化學)’이란 글씨가 鮮明한 大型 建物이 눈에 들어왔다. LG化學이 北美 電氣自動車 市場 攻掠을 위해 미시간州 홀랜드에서 2012年 稼動을 始作한 電氣車用 배터리 工場인 ‘LG化學미시간法人(LGCMI)’이었다.

車輛이 工場 入口에 다다르자 내비게이션에 ‘LG Way’에 進入했다는 案內가 나왔다. 길 이름이 ‘LG길’인 셈이다. 美國 政府의 强力한 親環境에너지 및 電氣車 育成 戰略 속에서 海外 企業으로는 異例的으로 全幅的 支援을 받고 있는 LG의 美國 內 位相과 役割이 느껴지는 瞬間이었다. LGCMI 生産法人이 言論에 公開된 것은 이番이 처음이다.

구본철 LGCMI 法人長은 “李 電氣車 배터리 生産라인 敷地는 50萬 m²(藥 15萬1300坪)에 達한다. LG는 2010年 起工式 後 2年 동안 約 3億 달러(藥 3500億 원)를 投資했는데, 그中 折半을 美國 聯邦政府가 支援했다”며 “當時 美國 電氣車 開發 支援 對象이 된 9個 企業 中 外國 企業은 LG化學이 唯一했다”고 말했다.

LGCMI는 2012年 本格的으로 稼動을 始作한 뒤 現在까지 GM, 포드, 크라이슬러 等 北美 3代 完成車 業體를 모두 顧客社로 確保한 狀態다. 글로벌 電氣車 배터리 生産 業體 中 確實한 競爭 優位를 先占했다는 意味다. 1992年부터 硏究開發(R&D)에 始動을 건 LG그룹의 2次電池 事業이 具光謨 ㈜LG 代表의 ‘顧客 價値와 未來 成長을 위한 技術革新注意’와 만나 LG의 實質的인 未來 먹거리로 浮上하고 있는 것이다.

○ 28年 硏究開發의 集約體 LGCMI

미국 미시간주 홀랜드에 위치한 ‘LG화학미시간법인(LGCMI)’ 생산라인은 LG그룹이 1992년 이후 쌓아온 2차전지 관련 특허 1만7000여 건의 집약체다. LG화학 제공
美國 미시간州 홀랜드에 位置한 ‘LG化學미시간法人(LGCMI)’ 生産라인은 LG그룹이 1992年 以後 쌓아온 2次電池 關聯 特許 1萬7000餘 件의 集約體다. LG化學 提供
이날 찾은 LGCMI 生産 現場은 나흘 前 열렸던 美國 1位 自動車 業體 GM과 電氣車 배터리셀 合作法人 設立 契約式의 餘韻이 곳곳에 남아 있었다. 兩 사는 1兆 원씩 出資해 美國 오하이오州에 30GWh 規模의 電氣車 배터리 生産 工場을 짓기로 했다. 高性能 純粹 電氣車 基準 年間 約 50萬 臺를 生産할 수 있는 量이다. 이에 따라 GM은 ‘GM 專用 生産 工場’을 세워 確實한 供給處를 確保하고, LG化學은 美 電氣車 市場 競爭力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이를 두고 LGCMI 任職員들은 “自動車 業界 全般에 큰 里程標 같은 意味를 지닌 行事”라고 입을 모았다. 舊 法人長은 “相當數 世界 自動車 會社의 英文 이름에는 ‘∼모터스’가 들어간다. 이는 過去 自動車의 ‘心臟’李 엔진이라는 뜻인데, 未來 電氣車 時代에는 이 心臟이 ‘배터리’가 됐다”며 “LG化學이 美國 1位 自動車 業體 GM와 함께 合作法人 契約을 締結했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 位相이 높아졌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實際 LGCMI 生産工場으로 들어가니 큰 騷音과 함께 배터리 生産라인이 쉼 없이 돌아가고 있었다. 電極에 反應하는 活物質을 밀가루 반죽하듯 큰 桶에서 버무려 구리, 알루미늄에 음·양극 活物質을 고르게 바르는 初盤 作業부터 배터리 形態를 갖추는 組立, 배터리에 비로소 生命을 불어넣는 活性化 段階까지 全 過程 곳곳에는 LG만의 核心 技術이 묻어 있었다.

LGCMI 關係者는 “只今까지 保有한 2次電池 特許 件數(지난해 3月 基準)가 1萬7000餘 件에 이른다”라며 “LGCMI 生産라인은 오랫동안 쌓아온 技術力의 結晶體라고 表現해도 過言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LGCMI는 늘어나는 北美 市場의 배터리 需要 및 受注 物量에 對應하기 위해 2018年 生産라인 1곳을 追加 增設했다. 이 生産라인은 分當 生産量을 以前의 2倍 以上으로 끌어올린 超高速 라인이다. 最近 新規 職員 400餘 名도 새로 採用하며 全體 職員 數가 1000名을 넘어섰다.

舊 法人長은 “電氣車 배터리 市場은 現在 供給이 需要를 따라가지 못할 程度”라며 “2020年 LGCMI의 賣出 目標는 前年(藥 3400億 원) 對比 2倍 오른 7000億 원”이라고 말했다.

○ 所在·部品에 未來 건 具光謨의 뉴 LG

LG그룹의 未來 成長 動力의 核心으로 꼽히는 電氣車 배터리의 競爭力은 斷然 ‘技術力’이다. 2018年 就任한 舊 代表는 就任 直後부터 技術 革新을 强調하며 所在·部品 競爭力 確保를 위한 R&D에 힘써야 한다고 여러 次例 强調해 오고 있다. 實際 舊 代表 就任 以後인 2018, 2019年 LG化學은 2年 連續 1兆 원 以上을 R&D에 投資했다. 全體 賣出의 約 4%에 該當하는 金額이다.

舊 代表는 就任 後 첫 公式 行先地로 서울 江西區 LG사이언스파크를 擇해 技術革新注意를 이어갈 것을 宣言하기도 했다. 지난해 8月에는 大田에 位置한 LG化學 技術硏究院을 찾아 “核心 素材·部品의 競爭力 確保가 LG의 未來 製品力을 强化하고, 成長 動力을 만들어 내는 根幹이다”라며 “眞情으로 顧客 價値를 革新할 수 있는 挑戰的인 R&D 課題, 또 顧客과 市場 트렌드 變化를 徹底히 反映한 R&D 課題를 選定해서 集中하는 것이 必要하다”고 强調했다.

舊 代表의 顧客 中心 技術 革新主義는 LG의 代表 系列社인 電子, 디스플레이에도 變化를 일으키고 있다. 지난해 人事에서 各各 最高經營者(CEO)를 바꾸며 世代交替를 斷行한 舊 代表는 人工知能(AI), 次世代 디스플레이를 바탕으로 跳躍을 注文하고 있다. 올해 美國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世界 最大 家電·情報技術(IT) 展示會에서 LG電子가 電子業界 처음으로 顧客 中心의 ‘AI 發展 4段階’를 發表한 것이 代表的이다. 消費者가 AI와 어떻게 疏通해 나갈 수 있을지 처음으로 段階別 發展 方向性을 提示해 話題를 모았다.

財界 關係者는 “舊 代表 就任 以後 2年 連續 LG그룹 任員 昇進者의 60%가 AI, 로봇, 빅데이터 等 理工系 關聯 人材일 程度로 顧客과 技術 中心 經營으로 뉴 LG가 變化하고 있다”고 말했다.

홀랜드=서동일 記者 dong@donga.com
#lg #具光謨 代表 #電氣車 배터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