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銀行 利子率은 왜 갈수록 낮아지나요|동아일보

銀行 利子率은 왜 갈수록 낮아지나요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2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家族과 함께 읽는 經濟敎室]

Q.
銀行의 利子率이 過去에 비해 크게 낮아져 있습니다. 韓國이 先進國이 됐고 高齡化가 進行돼 그렇다는데 利子率이 앞으로도 낮아질 것인지 궁금합니다.


A. 올해 市中銀行의 定期預金 利子率은 年 2%가 되지 않는 境遇가 많습니다. 銀行에 10萬 원을 넣고 1年을 기다려도 銀行에서 찾을 수 있는 돈은 元金 10萬 원과 利子 2000원뿐입니다. 銀行에 貯金하는 보람이 예전만 못 합니다. 그런데 다른 한便으로는 利子率이 낮으니 새 車를 購入할까 하는 苦悶도 생겼습니다. 或如 돈이 모자라 貸出을 받더라도 利子 負擔이 예전보다 훨씬 줄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利子率이 낮으면 나쁜 點도 있고 좋은 點도 있어 보입니다.

예전에는 利子率이 年 10%를 훌쩍 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只今은 왜 이렇게 낮을까요? 1990年代 後半 外換危機 때 人爲的으로 高金利를 維持했던 時期를 除外하면 銀行 預金 利子率과 貸出 利子率은 趨勢的으로 낮아지고 있습니다.

利子率이 갈수록 낮아지는 現象을 理解하기 위해 利子率이 왜 오르내리는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利子는 돈을 빌린 것에 對한 代價입니다. 代價는 빌려간 돈의 一定 比率로 定해지는데, 이 比率이 利子率입니다. 돈을 빌려주려는 사람에 비해 빌리려는 사람이 많아지면 利子率이 높아집니다. 反對로 돈을 빌리려는 사람이 줄어들면 利子率이 낮아집니다. 結局 利子率이 낮아지는 건 돈을 빌려주려는 사람은 그대로거나 더 늘었는데 돈을 빌리려는 사람은 줄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돈을 빌리려는 目的은 다양합니다. 企業이 新製品을 만들어 팔기 위해서는 機械를 사야 하며 이때 돈이 必要합니다. 家計는 消費를 늘리기 위해 保有하고 있는 資金보다 많은 돈이 必要할 수 있습니다. 企業이 새로운 物件을 팔아서 얻은 收益이 貸出 利子보다 많다면, 또는 家計가 앞으로 받을 月給으로 利子를 堪當할 수 있다면 貸出을 받습니다. 反對로 新製品이 充分히 팔리지 않거나 月給이 充分하지 않다면 貸出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돈을 빌려주는 銀行이 企業과 家計의 貸出 決定에 影響을 줄 수도 있습니다. 銀行은 貸出 營業을 擴大하기 위해 利子率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러면 비싼 利子 탓에 貸出을 抛棄했던 企業과 家計가 貸出을 받아 投資나 消費에 나서게 되겠죠.

이제 利子率의 變化에 따라 어떤 現象이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利子率이 낮아지면 여러 企業이 貸出을 받아 새 機械 購入에 나섭니다. 하지만 平素 10代의 機械를 만드는 工場의 生産能力이 갑자기 15代, 20臺로 늘어날 수는 없겠죠. 밤에도 休日에도 일해서 1, 2臺 더 만드는 게 最善일 겁니다. 結局 더 높은 값을 支拂하고 사는 사람이 나타날 것이고, 機械 값이 오르게 됩니다.

이처럼 利子率이 낮아지면 景氣가 過熱돼 物件 값이 오르고, 받은 貸出이 過多하면 갚지 못하는 事例도 發生하게 됩니다. 家計에서는 貸出을 받았어도 月給이나 所得이 늘지 않아 빚을 갚지 못하는 事例도 나타나게 되겠죠. 反對로 利子率이 너무 높으면 物件을 사려는 사람이 줄면서 價格이 내려가고 일자리도 줄어들게 됩니다.

이제 利子率과 生産性의 關係를 생각하며 처음의 質問, 卽 왜 利子率이 갈수록 下落하는지에 對한 答을 찾아보겠습니다. 利子率 下落은 根本的으로 韓國 經濟의 生産性 增加率이 낮아졌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企業이 높은 利子를 堪當하면서도 工場을 지으려면, 새로 만든 製品이 旣存 製品보다 品質이 좋거나, 品質은 같아도 價格이 훨씬 低廉하다는 確信이 있어야 합니다. 卽 生産性이 높아져야 합니다. 하지만 大部分의 先進國이 겪었듯이 韓國도 經濟 規模가 커지고 人口 構造가 高齡化되면서 生産性 增加率이 趨勢的으로 낮아져 왔습니다. 그러자 높은 利子를 甘受하면서까지 돈을 빌리려는 사람이 줄어들었고 이에 利子率도 繼續 낮아진 것입니다. ‘生産性 增加率 下落→貸出 需要 減少→利子率 下落’의 過程이 나타난 것이죠.

다만 앞으로도 利子率 下落이 繼續될 것이라고 斷定 짓기는 곤란합니다. 敎育을 통해 人的資源의 質을 높이고 새로운 技術 革新의 土臺를 다지는 努力이 이어지면 生産性 增加率이 다시 높아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韓國은 只今보다 더 빠르게 成長하고 그 結果로 利子率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현창 韓國銀行 經濟硏究院 微視制度硏究室 誇張
#利子率 #銀行 #預金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