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銀行은 急히 돈 必要할때 어디서 빌리나요|동아일보

銀行은 急히 돈 必要할때 어디서 빌리나요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2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家族과 함께 읽는 經濟敎室]

Q.
新聞 記事에서 短期金融市場이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사람들이 익히 아는 株式, 債券 市場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또 短期金融市場의 役割은 무엇인지요.

A. 初等學生 펭수는 下校길에 탄 버스에서 交通카드 殘額이 不足한 걸 알게 됐습니다. 가지고 있던 現金은 어제 모두 貯金해 紙匣에는 한 푼도 남아 있지 않았죠. 어찌할 바를 모르던 瞬間 버스에 탄 같은 班 親舊를 發見했고, 多幸히 親舊는 가지고 있던 現金을 펭수에게 빌려줬습니다. 펭수는 無事히 집에 돌아왔고 다음 날 親舊에게 빌린 돈을 갚았습니다.

펭수는 親舊에게 急轉을 빌렸죠. 그러면 銀行이나 證券社와 같은 金融會社들은 急錢이 必要할 때 어디서 빌릴 수 있을까요? 預金을 맡긴 企業이나 個人이 갑자기 돈을 찾으려 할 때 金融會社도 一時的으로 資金이 不足할 수 있습니다. 勿論 金融會社가 金庫에 돈을 充分히 쌓아두면 別問題가 없겠지만, 그 代身 家計나 企業에 돈을 빌려주고 받을 수 있는 利子를 抛棄해야 합니다. 卽, 金庫에 餘裕資金을 無限定 쌓아두면 機會費用이 發生하는 거죠. 그래서 金融會社가 餘裕資金 保有에 따른 機會費用을 줄이고 急錢이 必要할 때 돈을 빌리고 갚을 수 있도록 ‘短期金融市場’이 만들어졌습니다.

金融市場은 金融商品의 滿期(通常 1年)를 基準으로 短期金融市場과 長期金融市場으로 나뉩니다. 短期金融市場은 通商 滿期 1年 以內 金融商品이 去來되는 市場으로 콜(Call) 市場, 還買條件附賣買(RP) 市場, 讓渡性預金證書(CD) 市場, 企業어음(CP) 市場 等이 該當됩니다. 長期金融市場은 主로 政府, 企業 等이 1年 以上의 長期資金을 調達하는 市場으로 사람들에게 익숙한 株式市場과 債券市場이 該當됩니다.

短期金融市場은 中央銀行의 通貨政策과도 매우 密接합니다. 韓國銀行이 基準金利를 決定하면 新聞과 放送에 크게 報道되는데, 이는 金融市場뿐 아니라 實物經濟에 미치는 影響이 크기 때문입니다. 基準金利가 實物經濟의 各 部門으로 波及되는 始發點이 短期金融市場입니다.

基準金利의 波及 經路에 對해 좀 더 仔細히 알아볼까요? 萬若 韓銀이 基準金利를 引下하면 가장 먼저 短期金融市場 金利인 콜金利가 下落합니다. 韓銀이 政策 手段을 통해 콜金利가 基準金利 水準을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誘導하기 때문에, 金融會社들은 基準金利 水準에 맞춰 콜 去來를 하게 됩니다. 콜金利 下落은 다른 短期金融市場 金利에 影響을 줍니다. 金融會社들이 金利가 低廉한 곳에서 資金을 借入해 보다 높은 收益을 提供하는 金融商品에 投資하는 過程에서 餘他 市場金利도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結局 韓銀이 決定한 基準金利는 短期金融市場 金利를 始作으로 餘他 市場金利를 順次的으로 변동시키고 企業의 投資費用에도 影響을 주게 됩니다.

이처럼 短期金融市場은 金融會社가 短期資金을 效率的으로 調達해 運用할 機會를 提供하고 中央銀行의 通貨政策이 實物經濟로 波及되는 架橋 役割을 합니다. 따라서 短期金融市場이 均衡 있게 發展하지 못하면 通貨政策의 有效性이 떨어지는 것은 勿論 外部로부터의 작은 衝擊에도 不安 要因이 金融市場 全體로 波及될 수 있습니다.

글로벌 金融危機 以前 國內 金融會社들은 便宜性 때문에 콜시장에서 主로 擔保 없이 信用으로 하루 滿期의 資金을 빌렸습니다. 2008年 美國 金融社 리먼브러더스 破産으로 世界 金融市場이 얼어붙기 始作하자 國內 短期金融市場 去來量도 急減했습니다. 누가 언제 부도날지 모르니 쉽게 돈을 빌려주지 않으려 했던 것입니다. 손쉽게 빌린 短期資金에 過度하게 依存한 一部 證券社가 急錢을 求하지 못해 큰 어려움을 겪었고 及其也 保有 中인 債券을 歇값에 내다 팔아 債券市場까지 影響을 받게 됐습니다. 結局 韓銀이 流動性을 支援하면서 市場은 安定을 되찾았으나 이를 契機로 短期金融市場의 不均衡이 信用 梗塞 等 經濟 全體의 混亂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事實을 體感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韓銀은 政府와 함께 短期金融市場의 安定性과 效率性을 높이기 위한 構造 改善에 努力해 왔습니다. 韓銀은 앞으로도 長短期 金融市場이 골고루 發展할 수 있도록 持續的인 制度 改善에 힘쓰는 한便 金融 不安이 再發하지 않도록 市場에 對한 모니터링을 强化해 나갈 것입니다.

김지언 韓國銀行 金融市場國 資金市場팀 調査役
#銀行 #急錢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