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景氣變動이란 뭐고 어떻게 判斷하나요|동아일보

景氣變動이란 뭐고 어떻게 判斷하나요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0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家族과 함께 읽는 經濟敎室]


Q. 最近 政府가 2017年 9月을 景氣循環(變動) 週期上 頂點으로 判斷했다는 發表가 있었습니다. 景氣變動이란 무엇이며 競技에 關한 判斷은 어떻게 하나요?

A.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度 있다는 말을 들어봤을 겁니다. 어려운 때라도 時間이 지나면 좋은 일이 생기며, 反對로 모든 게 다 잘 되는 時期지만 時間이 지나면 나쁜 일이 생기기도 한다는 뜻이죠.

經濟에도 이 같은 槪念이 있습니다. 經濟가 좋을 때와 나쁠 때를 번갈아 經驗한다는 겁니다. 經濟學者들은 이와 같은 經濟活動 水準의 오르내림을 景氣變動 또는 景氣循環이라고 부릅니다.

經濟의 成長 速度가 每年 일정하다면 景氣變動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經濟活動 水準을 나타내는 代表的 指標인 實質 國內總生産(GDP) 成長率을 例로 들어 볼까요. 韓國은 1990年부터 2018年까지 年平均 5.1% 成長했습니다. 28年間 韓國 經濟 規模가 4倍 가까이 成長한 것이죠. 하지만 外換危機로 苦生했던 1998年에는 ―5.5%의 成長率을 記錄했고, 글로벌 金融危機를 經驗했던 2009年의 成長率은 0.7%에 不過했습니다. 이렇듯 經濟 狀況은 좋고 나쁨을 反復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景氣變動은 크게 두 가지 局面으로 區分할 수 있습니다. 競技가 頂點에서 低點까지 萎縮되는 期間인 收縮 局面, 反對로 邸店에서 頂點으로 改善되는 期間인 擴張 局面으로 나뉩니다. 京畿 邸店에서 다음 低點까지의 期間을 周忌(사이클)라고 합니다.

收縮 局面을 定義하는 方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番째는 美國, 캐나다 等에서 使用하는 方式으로 總體的인 經濟活動 水準의 下落이 持續되는 期間, 卽 마이너스(―) 成長率이 持續되는 期間을 收縮 局面으로 定義하는 것입니다. 實質 GDP, 國民의 所得水準을 보여주는 實質 國內總所得(GDI), 産業生産指數, 失業率 等이 綜合的으로 考慮됩니다.

이 方式을 1990年부터 2018年까지의 韓國의 實質 成長率에 適用하면 收縮 局面은 外換危機를 經驗했던 1997年 4分期부터 1998年 2分期까지 한 次例에 그칩니다. 이러한 判斷 方式은 韓國처럼 連續的으로 마이너스 成長率을 經驗하지 않은 國家의 景氣變動을 捕捉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두 番째 方法은 長期趨勢를 利用하는 것입니다. 마이너스 成長率이 드물거나 連續的이지 않은 國家에서 主로 使用합니다. 長期趨勢를 計算한 뒤 經濟活動 水準을 나타내는 指標가 長期趨勢 위쪽으로 가장 멀리 벗어난 時點을 頂點, 長期趨勢 아래쪽으로 가장 멀리 벗어난 時點을 邸店으로 봅니다. 例를 들어 한 國家의 長期趨勢가 年平均 3% 成長이고, 最近 20年 사이 GDP 成長率이 1∼5% 範圍에 있다면 1%인 해는 低點, 5%인 해는 頂點으로 보는 것이죠.

韓國은 統計廳이 두 番째 方法을 利用해 事後的으로 公式的인 景氣 判斷을 遂行합니다. 이때 活用하는 指標가 同行綜合指數인데요. 現在 7個 指標(鑛工業 生産指數, 서비스業 生産指數, 建設旣成額, 小賣販賣額指數, 內需出荷指數, 輸入額, 非農林漁業 就業者 數)로 構成돼 있습니다.

다만 統計廳은 景氣 흐름을 잘 捕捉하기 위해 同行綜合指數 自體보다 同行綜合指數에서 長期趨勢를 除去한 同行指數 循環變動値의 움직임을 主로 살펴봅니다. 同行指數 循環變動値는 同行指標의 複雜한 數値를 單純化해 景氣 循環만을 알기 쉽게 보여줍니다. 統計廳은 이를 바탕으로 主要 巨視變數의 움직임, 專門家 意見 等을 綜合해 收縮 局面을 事後的으로 判斷합니다.

1990年부터 現在까지 外換危機 期間을 包含해 總 7次例의 收縮 局面이 있었습니다. 統計廳은 지난달 가장 最近의 頂點을 2017年 9月로 發表했습니다. 競技가 頂點 또는 邸店을 지나는지를 判斷하는 데는 約 1∼2年의 時差가 發生하는 것이죠. 韓國 經濟가 現 時點 收縮 局面認知, 擴張 局面認知 確認하려면 時間이 더 지나야 합니다.

그러나 분명한 點은 收縮 局面이 길어지면 國家 經濟에 負擔이 된다는 것입니다. 收縮 局面 期間을 줄이고, 擴張 局面은 길게 維持될 수 있도록 政府와 企業, 家計가 努力해야 할 時點입니다.

이남강 韓國銀行 經濟硏究院 巨視經濟硏究室 誇張
#京畿 變動 #經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