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企業은 왜 現金을 쌓아두려 할까요|동아일보

企業은 왜 現金을 쌓아두려 할까요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9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家族과 함께 읽는 經濟敎室]


Q. 最近 企業들의 保有 現金이 많아졌다는 記事를 읽었습니다. 企業은 왜 現金을 保有하려 하며 企業이 保有한 現金이 不足하면 어떤 일이 생기나요?

A. 어린이날을 맞아 한 商店에서 5萬 원짜리 紙幣, 장난감, 圖書商品券을 先着順으로 提供한다고 하면 어떤 게 가장 人氣 있을까요? 分明 紙幣, 圖書商品券, 장난감 旬日 것입니다. 같은 5萬 원이라도 現金人 紙幣는 圖書商品券이나 장난감, 또는 다른 物件으로도 쉽게 交換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圖書商品券은 現金보다는 못하지만 장난감을 살 수도 있고 若干의 手數料를 내면 現金化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난감을 現金이나 圖書商品券으로 交換하기는 힘들겠지요. 먼저 장난감을 살 사람을 찾아야 하고 價格도 5萬 원보다 낮춰야 팔릴 겁니다. 이처럼 같은 價格의 物件이라도 現金으로 얼마나 쉽게 바꿀 수 있느냐를 나타내는 流動性의 程度에 따라 活用度가 다르게 評價될 수 있습니다.

流動性이 가장 높은 資産은 當然히 現金입니다. 企業이 現金을 갖고 있으면 物件을 살 수도 있고 勤勞者에게 月給을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機械나 땅을 갖고는 곧바로 이러한 일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만큼 現金 保有는 企業 立場에서 유리한 點이 있습니다. 企業이 現金을 保有하는 理由는 去來的 動機와 豫備的 動機로 나눌 수 있습니다.

學生들은 冊과 學用品을 사고 點心을 먹고 交通費를 내는 等 日常生活을 하기 위해 돈이 있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企業은 每달 勤勞者에게 賃金을 주고 原材料를 購買하는 等 日常的인 經營活動을 하기 위해 돈이 必要합니다. 流動性이 낮은 機械, 建物, 땅 等을 現金으로 바꾸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에 企業은 日常的인 去來에 使用하기 위해 現金을 保有하는데 이를 去來的 動機라고 합니다.

또한 사람들이 非常金을 모으듯 企業도 豫期치 못한 일들에 對備해 現金을 保有하는데 이를 豫備的 動機라고 합니다. 企業에 現金이 없으면 收益性이 높은 새로운 投資 機會를 놓칠 수 있습니다. 現金이 없을 때 去來處가 갑자기 破産해 收益이 줄어들면 빚을 제때 갚지 못해 困境에 處할 수도 있습니다.

韓國이 1997年 겪었던 外換危機는 企業이 現金을 充分히 保有하고 있지 않을 때 어떤 危險에 處하게 되며 國家 經濟에 어떠한 影響을 미치는지 如實히 보여줬습니다. 當時 企業들은 國內外 金融會社로부터 돈을 빌려 여러 事業에 文魚발式 投資를 하며 몸집 불리기에 置重하고 있었습니다.

이때 泰國 等 一部 東南亞 國家에서 外國人 投資家들이 投資金을 回收하기 始作하면서 그 衝擊이 아시아 全體로 擴散됐고 韓國도 危機를 겪었습니다. 그러자 國內外 金融機關들은 企業에 對한 貸出 延長이나 新規 貸出을 忌避했고 當場 돈을 갚지 못한 企業들의 破産이 續出해 많은 勤勞者는 일자리를 잃었습니다. 當時 30大 大企業 中 17個가 瞬息間에 무너졌으며 企業 貸出을 回收하지 못한 一部 銀行도 門을 닫으면서 國家 經濟 全體가 大混亂에 빠지게 되었죠. 特히 大馬不死(大馬不死)의 象徵으로 여겨지던 대우그룹이 무너진 것은 큰 衝擊이었습니다.

國內 企業들은 外換危機를 敎訓으로 삼아 現金 保有를 줄곧 늘려왔습니다. 最近 統計에 따르면 韓國 大企業들의 資産 對比 現金 保有 比重은 平均 30%로 外換危機 以前 6%에 비해서 큰 幅으로 增加했습니다. 이러한 現象이 韓國에서만 나타난 건 아닙니다. 美國에서 現金을 가장 많이 保有하고 있는 企業은 스마트폰 製造社 애플입니다. 現金 保有額은 2004年 55億 달러에서 2018年 2400億 달러로 44倍가 됐습니다. 世界 12位 外換保有額을 가진 泰國(2099億 달러)보다도 많습니다.

아울러 最近 美中 貿易戰爭, 日本의 輸出 規制, 國內 景氣沈滯 等으로 經營 環境의 不確實性이 높아지면서 企業들이 現金을 保有하려는 性向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앞서 言及한 豫備的 動機 때문입니다.

하지만 過度한 現金 蓄積은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現金을 保有하기만 하고 投資하지 않는다면 돈을 잘 使用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消費者가 滿足感이 가장 큰 水準에서 消費와 貯蓄, 그리고 現金 保有量을 決定하듯이, 企業도 利益을 가장 크게 하는 水準에서 適正 投資 規模와 現金 保有 比重을 決定해야 할 것입니다.

이지은 韓國銀行 經濟硏究院 金融通貨硏究室 誇張
#企業 #現金 保有 #外換危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