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支援責 갈피 못잡는 韓國, 5年前 佛과 비슷… 成長 可能性 評價해 ‘創業 後 支援’ 强化를”|동아일보

“支援責 갈피 못잡는 韓國, 5年前 佛과 비슷… 成長 可能性 評價해 ‘創業 後 支援’ 强化를”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1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3萬 革新企業이 3萬달러 韓國 이끈다]韓-佛 兩國서 創業해본 스타트업 經驗者들의 提言

지난해 12월 스테이션F에서 만난 한국인 스타트업 창업자 이상준 로보디바인 대표(오른쪽)와 김승규 뼥플러스 이사가 프랑스의 스타트업 문화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파리=한우신 기자
지난해 12月 스테이션F에서 만난 韓國人 스타트업 創業者 이상준 로보디바인 代表(오른쪽)와 金昇圭 뼥플러스 理事가 프랑스의 스타트업 文化에 對해 얘기하고 있다. 파리=한우신 記者
“5年 前 프랑스 狀況이 現在 韓國과 비슷해요. 革新企業을 育成하고 創業을 支援해야 한다는 건 알지만 갈피를 못 잡고 있죠.”

스테이션F 인큐베이터 機關 中 하나인 ‘크리에이티브 밸리’에서 일하는 한예은 프로젝트 매니저는 라 프렌치 테크 政策이 始作된 2013年 以前 모습을 現在 韓國과 比較했다. 2000年代 中盤 以後 프랑스는 旣存 方式으로는 經濟 成長에 限界가 있음을 깨달았다. 最近의 韓國과 類似하다. 危機意識을 느낀 프랑스는 創業을 督勵하기 始作했지만 政策은 衆口難防이었다. 創業에 對한 視角도 只今처럼 肯定的이지만은 않았다. 라 프렌치 테크 政策을 宣言하면서 스타트業 育成 프로그램들은 體系化됐다. 여러 部處의 政策이 一元化되자 浪費가 줄었다. 젊은층은 果敢하게 스타트業 創業에 나서기 始作했다.

지난해 12月 記者가 스테이션F를 찾았을 때 韓國에서 온 스타트업이 5곳 있었다. 그中 하나인 ‘샾플러스’ 金昇圭 理事는 “事實 創業 自體만 놓고 보면 韓國이 프랑스보다 어렵지 않다”고 했다. 初期 創業資金을 支援하는 프로그램이 많기 때문이다. 問題는 創業 以後다. 創業한 지 1年을 갓 넘긴 스타트업이 追加로 資金을 求하려 할 때 많은 金融會社들이 賣出額 資料를 要求한다. 革新企業을 키운다면서 評價 잣대는 旣存 企業과 똑같은 것이다. 金 理事는 “프랑스에서는 스마트폰 앱을 開發한 스타트업을 評價할 때는 앱을 設置한 뒤 購買로 이어지는 比重이 얼마認知처럼 成長 可能性을 評價하는 다양한 基準을 適用한다”고 했다.

코딩 敎育用 로봇을 만드는 業體인 ‘로보디바인’의 이상준 代表 亦是 韓國이 不足한 點으로 스타트業 必要性에 對한 社會的 共感帶를 꼽았다. 共感帶가 不足하다 보니 民間 投資가 活潑하지 않다. 그는 “한 番 失敗 後 재도전할 수 있는 支援制度를 利用하는 것도 매우 複雜하다”고 말했다.

스타트업에 對한 認識만 改善되면 韓國도 스타트업 天國이 될 수 있고 ‘스테이션 K’ 같은 허브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프랑스人으로 2015年 서울과 지난해 7月 파리에서 잇달아 創業한 미카엘 마스 사이맵스(Symaps) 代表는 “어느 나라나 創業 節次는 複雜한데 韓國은 相對的으로 行政 處理 節次가 便했다”고 評價했다. 그는 “創業을 督勵하고 失敗에 寬大한 文化만 갖춰지면 韓國에도 많은 革新企業이 생겨날 것”이라고 期待했다.

파리=한우신 記者 hanwshin@donga.com
#이상준 #로보디바인 #代表 #金昇圭 #뼥플러스 #3萬 #革新企業 #3萬달러 #韓國 #프랑스 #支援策 #成長 #創業 #스타트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