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新産業 싹 키워라” 戰略的 放置… 아이디어 팝콘처럼 터진다|동아일보

“新産業 싹 키워라” 戰略的 放置… 아이디어 팝콘처럼 터진다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1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2018 새해 特輯/3萬 革新企業이 3萬달러 韓國 이끈다] <2> 中 ‘事後 規制’로 創業 生態系 育成

지난해 12月 6日 訪問한 中國 상하이(上海) 市內 곳곳은 自轉車들이 빽빽하게 늘어서 있었다. 스마트폰 앱으로 保證金을 모바일 決濟하고 나서 自轉車에 붙은 QR코드를 스캔해 자물쇠를 잠금 解除하면 利用할 수 있는 共有自轉車다. 利用이 便利하다는 長點 德分에 共有自轉車 市場은 急成長했다. 2011年 前後로 始作된 共有自轉車 市場은 한때 100餘 個 業體가 競爭했다. 하지만 熾烈한 競爭으로 2017年 末 基準 先頭 事業者인 오포와 모바이크 程度만 남고 大部分 倒産했다.

흥미로운 點은 問題가 불거졌을 때 政府의 對應 方式이었다. 自轉車를 아무 곳에나 세워놓아도 되기 때문에 一部 自轉車들은 뒤엉켜 있다시피 放置되어 있거나 高架道路 入口까지 自轉車를 세워 두는 問題가 생겼다. 한동안 共有自轉車 産業에 介入하지 않던 상하이 政府는 한참 지나서야 業體가 스스로 自轉車를 管理하게 하는 等의 規制를 만들었다. 이윤식 상하이 KOTRA貿易官 課長은 “中國은 創業 自體를 막기보다는 問題點을 解決하는 方向으로 事後(事後) 規制를 만들어 創業 生態系를 育成한다”고 말했다. 스타트업이 새로운 事業 分野에 進出하자마자 不法 與否부터 가리는 韓國 政府와 接近 方式이 다르다는 說明이다.

前날 訪問한 中國 宣傳 空港 隣近의 道路邊 乘降場 風景도 마찬가지였다. 現地人들이 스마트폰으로 共有自動車 業體인 디디추싱(滴滴出行) 앱을 利用해 車輛을 呼出하고 있었다. 宣傳의 情報技術(IT) 業體에서 勤務하다 最近 디디추싱의 運轉技士로 일하는 류某 氏는 “디디추싱과 一般 택시 利用 顧客이 다르기 때문에 事業 進入에 對한 反撥은 거의 없었다”고 말했다. 택시는 스마트폰 使用이 익숙하지 않거나 當場 눈앞에 보이는 車를 타고 싶어 하는 外國人이나 老人 等이 利用하면 된다는 式이다. 韓國에서는 政府 規制로 共有車輛 事業 機會가 源泉 봉쇄당하고 있다.

하루 平均 1萬6000餘 個의 新設法人이 設立될 程度로 中國에서 벤처生態系가 活性化되는 것은 이처럼 寬大한 政府 政策과 함께 中國 젊은이들이 自發的으로 創業에 뛰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같은 날 상하이 황푸(黃浦)의 事務室에서 만난 에너지 分野의 스타트업 에너故意 創業者인 니콜 襄 氏(36)는 中國의 代表的인 인터넷企業人 텐센트에서 約 3年間 初期 벤처企業 投資를 擔當했다. 襄 氏는 “大學 時節부터 假想通貨에 關心을 갖고 關聯 分野의 創業을 꿈꿨다. 텐센트에 들어간 것 亦是 創業을 위해 일을 배우러 간 것”이라고 말했다.

襄 氏가 創業한 에너고는 個人 間의 모든 去來 內容을 디지털帳簿(블록)에 貯藏하고 이를 全體 參與者에게 傳達해 去來의 信賴를 높이는 블록체인 技術을 基盤으로 한다. 에너고는 個人이 太陽光 等을 통해 生産한 에너지를 必要한 사람끼리 블록체인 技術을 基盤으로 交換하는 事業을 進行 中이다. 이 會社가 만든 假想通貨(TSL)는 個人이 에너지貯藏裝置(ESS)를 利用할 때 使用된다. 個人 間 에너지 交換 方式의 事業과 假想通話를 연동한 獨特한 事業모델이다.

中國 젊은이의 創業 熱氣는 벤처 創業으로 成功한 수많은 實際 人物과 同時代에 살고 있다는 影響도 크다. 中國 宣傳과 상하이에서 벤처企業에 投資하고 있는 SV캐피털의 이현송 審査役은 “中國 靑年들은 알리바바의 마윈(馬雲)이나 샤오미의 레이쥔(雷軍)처럼 創業으로 엄청난 富를 거머쥔 人物을 옆에서 보고 자라고 있다. 韓國式으로 말하면 ‘李秉喆, 鄭周永 神話’를 바로 지켜보고 있으니 創業에 뛰어들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創業에 失敗한 젊은이를 敗北者가 아닌 좋은 經驗을 쌓아 한 段階 成長한 人材로 보는 社會의 雰圍氣도 한몫하고 있다. 失敗 經驗은 大企業에 入社하거나 大學의 經營學碩士(MBA) 過程에 支援할 때 오히려 加點 對象이다. 創業企業에 投資할 때도 마찬가지다. 中國의 푸단(復旦)대는 旣存에 失敗 經驗이 있는 創業者에게 投資하는 것을 오히려 選好한다.

이미 成功한 大企業 班列에 오른 벤처가 積極的으로 벤처投資에 나서고 있다는 點 亦是 中國 創業生態系가 善循環할 수 있는 主要 要因이다. 텐센트 알리바바 바이두 等이 社內 벤처 育成에 積極的이고 外部 벤처 投資에도 나선다. 韓國 大企業들이 外部 投資나 引受合倂(M&A) 代身 사내에서 事業을 育成하는 것과 對照的이다.

상하이의 벤처投資機關인 LP公會議 쉐稱 共同組合員(조인트 파트너)은 “中國 政府가 벤처 市場에 投資하고 있지만 벤처 市場을 움직이는 것은 大企業을 包含한 民間資本의 힘”이라고 强調했다.

宣傳·상하이=정세진 記者 mint4a@donga.com
#3萬 #革新企業 #3萬달러 #韓國 #規制 #中國 #支援 #벤처 #마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