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文化가 있는 高品格 免稅店 만들것”|동아일보

“文化가 있는 高品格 免稅店 만들것”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6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10兆 戰爭’ 大企業의 免稅店 戰略] <2>新世界디에프 성영목 社長

2일 만난 성영목 신세계디에프 사장은 “고품격 문화면세점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2日 만난 성영목 新世界디에프 社長은 “高品格 文化免稅店을 만들겠다”고 强調했다.김경제 記者 kjk5873@donga.com
“고급스러운 쇼핑 環境을 提供하는 ‘高品格 文化 免稅店’은 韓國 觀光産業의 格을 높이기 위한 時代的인 要求입니다. 團體觀光客 顧客 爲主의 비슷비슷한 免稅店으로는 國家 間 免稅店 競爭에서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성영목 新世界디에프 社長(59)은 2日 東亞日報와의 인터뷰에서 “品格 있는 文化 免稅店을 만들어 個別 觀光客을 主要 顧客層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現在 國內 免稅店 市場에서 20∼30%에 머무는 個別 觀光客 比重을 自社의 市內免稅店에서는 最小 50% 以上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新世界디에프는 신세계백화점을 運營하는 新世界가 서울 市內免稅店 入札을 위해 100% 出資해 만든 別途 法人이다.

○ 南大門과 南山 아우르는 觀光벨트 造成

高品格 文化 免稅店을 위해 新世界는 本店 옆에 있는 韓國스탠다드車타드(SC)銀行 鳴動 第一地點(옛 제일은행 本店) 建物 全體를 컨시어지(顧客 서비스) 空間으로 活用할 方針이다. 近代 文化財인 이 建物에는 顧客 라운지와 觀光情報 提供 空間 等이 들어선다. 性 社長은 “最近 850億 원을 들여 買入한 建物을 賣場이 아닌 顧客 서비스 空間으로 活用한다는 것 自體가 破格”이라고 强調했다.

이 밖에도 新世界는 韓國뮤지컬協會와 提携를 맺고 免稅店과 百貨店 곳곳에서 公演을 열 計劃이다. 旅行社 가이드를 통해 團體觀光客을 誘致하기보다는 高級 個別觀光을 즐기는 顧客들 스스로가 찾아오는 免稅店을 만들기 爲해서다. 新世界는 最近 그룹 次元에서 벌였던 中國 파워블로거 招請 行事 等을 個別 顧客 誘致 戰略으로 活用할 豫定이다.

新世界는 서울 中區 신세계백화점 本店의 本館 建物을 市內免稅店으로 새丹粧할 計劃이다. 신세계백화점 本店은 지난해 賣出 1兆9000億 원을 올린 롯데免稅店 本店(소공店)과 不過 400m 距離에 있다. 이를 두고 一角에서는 新世界 本店에 免稅點이 들어서면 飽和 狀態인 鳴動이 더 混雜해질 것이라고 憂慮한다. 性 社長은 “駐車 空間을 最大限 確保할 計劃”이라며 “다양한 交通手段으로 찾아오는 個別觀光客 比重을 늘리면 큰 問題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新世界는 免稅店을 통해 南大門 商圈을 살리고 向後에는 南山까지 아우르는 觀光벨트를 造成한다는 構想이다.

‘업(業)의 母胎’인 百貨店 本館을 통째로 免稅店에 내준 것에 對해 그는 “本館에 免稅點이 들어서면 ‘에르메스’와 ‘샤넬’ 等 海外 輸入 브랜드 賣場은 本店보다 더 큰 新館에 效率的으로 配置할 것”이라고 말했다.

○ ‘規模의 經濟’로 市內免稅店 賣出 1兆 원 目標

호텔新羅 代表 出身인 性 社長은 2011年 新世界朝鮮호텔로 자리를 옮긴 以後 2012年 引受한 釜山 파라다이스 免稅店과 함께 2013年부터 金海國際空港 免稅店을 運營하고 있다. 올 2月 事業權을 따낸 仁川國際空港 免稅店은 9月부터 營業을 始作한다.

現在 新世界免稅店의 免稅店 市場 占有率은 지난해 基準 3%에 不過하다. 初期 投資費用과 높은 賃借料 탓에 지난해에는 200億 원臺 營業赤字를 記錄하기도 했다. 이에 對해 性 社長은 “인천공항에 이어 市內 免稅店까지 運營하게 되면 ‘規模의 經濟’를 통해 市內免稅店에서만 賣出 1兆 원 以上을 거둘 自身이 있다”고 말했다.

新世界는 最近 100億 원을 들여 保稅貨物 管理시스템 開發을 마쳤다. 空港과 가까운 仁川에는 統合物流센터도 確保했다. 性 社長은 “롯데免稅店과 新羅免稅店 外에 市內免稅店, 空港免稅店, 온라인免稅店 等 3個 채널에서 運營 노하우를 쌓은 業體는 우리밖에 없다”고 强調했다.

염희진 記者 salth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