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應答하라 不動産!]主婦가 묻고 專門家가 答한다 <6>|東亞日報 </6>

[應答하라 不動産!]主婦가 묻고 專門家가 答한다 <6>

  • 東亞日報
  • 入力 2014年 6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文: 江南圈 分讓團地 1곳만 고른다면?
答: 함영진 “稅穀2地區 價格 長點”… 이남수 “盤浦-개포 急賣物 推薦”
양지영 “新반포 再建築 노릴 萬”

《 幼稚園生 雙둥이를 둔 40代 初盤 主婦입니다. 子女들이 初等學校에 들어가는 時期에 맞춰 江南으로 移徙하려고 합니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과 서초구 잠원동 等 敎育與件이 좋은 地域을 눈여겨보고 있는데 資金 事情上 旣存 住宅을 바로 買入하기보다 貸出을 받아 分讓을 받는 方案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올해 江南圈에서 分讓에 나선 團地 中 學群, 住居環境, 向後 價格 上昇 可能性 等을 滿足할 만한 團地는 어디일까요. 崔某 氏(서울 용산구 이촌동) 》

○ 함영진 不動産114 리서치센터長

5月 以後 江南, 서초구에서 一般分讓 豫定인 아파트는 總 9個 事業場에 1678채로 江南 稅穀2, 瑞草 내곡地區 等 公共分讓 事業地와 瑞草區 一帶 再建築을 통해 供給되는 民間分讓이 主流를 이루고 있습니다. 江南圈 새 아파트에 對한 選好와 加點制 縮小, 專賣規制 緩和 等 請約과 關聯된 規制 緩和가 이어지면서 旣存 住宅에 비해 關心이 集中될 것으로 보입니다.

6月엔 江南區 水西洞 江南더샵포레스트(專用 114∼244m², 400채), 가을엔 서초구 반포동 아크로리버파크2次(專用 59∼84m², 250채)와 서초동 三湖1次 再建築(專用 59∼115m², 分讓物量 未定), 서초우성3次 再建築(專用 59∼114m², 48채) 等이 一般分讓을 앞두고 있습니다.

請約 意思決定의 가장 큰 걸림돌은 分讓價가 높다는 點입니다. 올 들어 江南 3個區에 供給된 아파트의 3.3m²當 平均 分讓價는 3159萬 원입니다.

7月부터 首都圈 民間宅地 內 分讓權 轉賣 制限 期間이 1年에서 6個月로 短縮되는 만큼 分讓權 轉賣로 나올 賣物도 注目할 만합니다.

江南圈 보금자리住宅 中大型 請約도 低廉한 江南 入城의 代案이 될 것입니다. 6月과 10月, 稅穀2地區 2團地(專用 114∼165m², 400채)와 8團地(專用 101∼114m², 55채)가 供給됩니다. 分讓價가 3.3m²黨 1800萬 원臺로 周邊 時勢에 비해 低廉한 便입니다.

○ 이남수 新韓銀行 瑞草PWM센터 PB팀長


2月 ‘賃貸借 先進化 方案’ 發表 以後 江南圈 再建築 아파트 價格이 弱勢를 보이고 있어 投資 타이밍上 適切한 時期라고 判斷됩니다. 再建築 地域 中 投資 優先 順位는 盤浦, 開浦洞 巡입니다. 現在 반포漢陽아파트가 管理處分計劃을 마쳐 事業 막바지에 들어섰고 삼호가든 3, 4次를 비롯해 잠원우성, 阪神 5, 6, 18次, 瑞草漢陽 等이 事業施行認可를 받은 狀態입니다. 개포地域은 開浦住公 2, 3團地가 事業施行認可를 받았고 개포住公 1團地가 建築審議를 通過하는 等 事業에 速度를 내면서 投資者의 關心이 높아지고 있는 狀況입니다.

再建築 投資에서 重要한 것은 投資地域, 垈地 持分, 再建築 推進 過程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3拍子를 모두 갖춘 곳이 底層 再建築 團地인 반포와 開浦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은 地域이라도 團地마다 事業進行 速度나 價格 下落 幅 等이 다르기 때문에 急賣物 爲主로 關心을 가지는 게 좋습니다. 또 同一 地域이라도 團地別로 初等學校, 中學校, 高等學校 配定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事前에 어느 學校로 配定되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貸出을 받는다면 賣買價의 20∼30% 以內여야 합니다. 子女들의 每月 敎育費 負擔이 작지 않기 때문에 保守的으로 意思決定을 할 必要가 있습니다. 資金 負擔을 最少化하는 方法은 旣存 老朽住宅 中 大團地면서 再建築 初期 段階에 있는 住宅의 急賣物을 買入해 入住하는 것입니다.

○ 양지영 리얼투데이 리서치센터長

집값 下落 期間 및 下落 幅, 未來 價値 等을 볼 때 江南圈은 只今이 바닥이라고 判斷됩니다. 盤浦 아크로리버파크의 境遇 現在 盤浦洞 新規 아파트 中 가장 비싼 래미안퍼스티지보다 立地 面에서 優位에 있습니다. 漢江에 接해 있어 漢江 眺望權을 確保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에 비해 分讓價는 래미안퍼스티지와 비슷한 水準입니다. 래미안퍼스티지는 景氣 沈滯가 深刻했던 2010年에 最高 16億 원(專用 84m²) 以上 呼價했습니다.

지난해 分讓한 래미안蠶院은 分讓價가 低廉해 現在 프리미엄이 많이 붙은 狀態입니다. 그러다 보니 去來는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入住를 앞두고 價格이 다시 適正 水準으로 낮아질 可能性도 있으니 그때를 노리는 것도 한 方法입니다.

올해 서초구에서 分讓을 앞둔 團地들 中에선 移住를 앞둔 잠원동 신반포韓信5次 再建築 團地가 괜찮을 것 같습니다. 1 對 1 再建築으로 追加分擔金이 相對的으로 많은 게 短點입니다. 하지만 時勢가 높게 形成돼 있지 않아 追加分擔金을 包含해 10億 원 線이면 買入이 可能합니다.

移住費까지 包含하면 投資金額은 더 줄어들겠죠. 1 對 1 再建築이다 보니 賃貸 物量이 없습니다. 또 漢江과 바로 接해 있는 것도 魅力的입니다.

김현진 記者 brigh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