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換率戰爭] <10>量的緩和 속 韓國 對應戰略은|동아일보 </10>

[글로벌 換率戰爭] <10>量的緩和 속 韓國 對應戰略은

  • 東亞日報
  • 入力 2013年 5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國際通貨시스템 再編, 韓國이 新興國 리더돼야”

글로벌 金融危機가 發生한 지 5年이 지났지만 世界的인 景氣 浮揚 퍼레이드는 如前히 進行 中이다. 特히 最近 全 世界的인 量的 緩和, 金利 引下 行進은 危機 脫出을 最優先으로 했던 金融危機 直後와는 달리 換率에 相當한 影響을 미치고 있다.

美國의 持續的인 量的 緩和와 日本의 ‘아베노믹스’(아베 신조 日本 總理의 經濟政策·돈을 찍어 景氣를 扶養하는 것이 주된 內容), 유럽의 金利 引下에 對해 濠洲, 뉴질랜드 等 中小 先進國과 韓國을 包含한 印度, 中國, 泰國, 폴란드, 헝가리 等 新興國道 最近 金利 引下나 外換市場 介入을 통해 맞서고 있다.

先進國의 大大的인 通貨 擴張 政策은 韓國 經濟에 어떤 影響을 미칠까?

短期的으로는 원貨 强勢를 이끌어 貿易收支를 악화시킬 수 있다. 最近 엔貨에 對한 원貨 價値가 上昇해 輸出業界의 狀況이 어려워지고 있다. 長期的으로는 글로벌 流動性이 增加해 油價, 原資材 價格이 오른다. 글로벌 流動性이 國內로 流入되면서 인플레이션을 招來할 수 있다. 外換危機 및 金融危機도 가져올 수 있다. 글로벌 流動性이 流入되었다가 急激히 流出되면서 金融市場의 變動性이 커지면 危機 狀況이 닥친다. 勿論 先進國의 量的 緩和로 先進國 景氣가 回復된다면 國內에도 肯定的 影響을 미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狀況에서 韓國의 適切한 政策 對應은 무엇일까?

첫째, 外換市場에 介入해 원貨가 强勢로 돌아서는 것을 막고, 通貨量을 適切히 調節한다면 적어도 理論的으로는 大部分의 問題點을 막을 수 있다. 하지만 外換市場 介入으로 外換保有額이 增加하면 現在도 相當한 外換保有額의 保有 費用이 더욱 增加할 것이다. 先進國의 끊임없는 監視와 干涉 아래 持續的으로 外換市場에 介入할 수 있을지도 疑問이다. 더 根本的인 問題는 大部分의 新興國이 이러한 政策을 採擇하면 글로벌 不均衡이 擴大된다. 이런 現象이 深化되면 窮極的으로 國際 通貨시스템이 崩壞될 수도 있다.

一部에서는 硬直的인 換率 制度를 導入하자는 意見도 나온다. 하지만 只今처럼 資本 移動을 統制하지 않는 狀況에서 硬直的 換率 制度를 導入하려면 通貨 政策의 自律性을 一定 部分 抛棄해야 한다. 이는 아무도 바라지 않을 것이다.

둘째, 金利 引下 같은 通貨 擴張 政策이 있다.

이러한 政策은 長期的으로 인플레이션을 招來할 수 있으므로 인플레이션 壓力이 없는 境遇에 使用 可能하다. 先進國들의 量的 緩和 規模가 워낙 크고, 韓國의 金利 水準이 이미 낮아져서 金利를 追加로 引下하는 데는 限界가 있다.

셋째, 國際 資本 移動을 統制하는 方法이 있다.

國際 資本 移動을 統制함으로써 資本이 急激히 移動하는 데 따른 危機 可能性을 줄이고 換率에 對한 影響도 약화시킬 수 있다.

最近 論議가 되었던 外換去來歲 附加는 洗手를 늘리는 데는 效果的일 수 있지만 資本 移動의 흐름을 크게 바꿀 수 없다. 換率에 미치는 影響도 적어 큰 도움을 줄 수 없을 것으로 본다. 外換去來歲보다 資本 移動의 흐름을 效果的으로 바꿀 수 있는 政策이 必要하다. 또 先進國들의 反對 속에서 韓國만 獨斷的으로 資本 統制를 施行하는 것은 相當한 負擔이 될 수 있다.

現 狀況을 보면 先進國 사이에는 어느 程度 暗默的인 政策 共助가 이뤄지고 있는 것 같다. 反面 先進國과 新興國 사이에는 葛藤이 持續되고 있다.

이러한 葛藤은 窮極的으로 世界的인 인플레이션, 貿易 紛爭, 國際 通貨시스템의 危機를 가져올 수 있다. 現在의 國際 通貨시스템 속에서 國際 共助의 重要性이 看過되고 있다. 先進國 中心으로 形成된 시스템 아래 新興國이 急速히 成長하면서 不均衡이 커져 葛藤이 생긴 것으로 풀이된다.

結局 國際共助는 新興國을 包含해야 하며 國際 通話시스템度 再編돼야 한다. 이 過程에서 韓國은 新興國의 意見을 모으고 共同의 意見을 開陳하는 데 積極的인 役割을 遂行해 나가야 한다.

김소영 서울대 經濟學部 敎授
#換率戰爭 #國際通貨시스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