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換率戰爭] <8>G2‘쩐의 對決’|東亞日報 </8>

[글로벌 換率戰爭] <8>G2‘쩐의 對決’

  • Array
  • 入力 2013年 5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앞으론 위안貨”vs“그래도 달러貨”… 基軸通貨 論爭 再點火

리커창(李克强) 中國 總理는 6日 “올해 안에 위안貨 ‘完全 兌換(兌換)’ 方案을 마련해서 推進하라”고 指示했다. 이 措置로 中國 위안貨를 달러, 유로貨 等 主要 通貨와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時點이 크게 앞당겨질 것으로 展望된다.

지난달에는 英國에 이어 프랑스가 中國과 위안貨 通貨스와프(外貨 流動性이 不足할 때 通貨를 맞交換하는 것) 協定을 締結할 뜻을 내비쳤다. 크리스티앙 누아예 프랑스 中央銀行 總裁는 “프랑스에서 위안貨 使用量이 增加함에 따라 中國 런民(人民)銀行과 通貨스와프 協定을 맺으려고 한다”고 밝혔다.

最近 위안貨의 領土를 넓히려는 中國의 行步가 빨라지고 있다. 千위루(陳雨露) 中國 런민大 總長 兼 런民銀行 通貨政策委員은 “위안貨의 國際化는 中國의 ‘國家 崛起(우뚝 일어섬)’를 위해 가장 重要한 國家 戰略”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中國이 위안貨 國際化 戰略을 剛하게 推進하고 나서면서 2009年 以後 한동안 潛潛했던 G2(美國과 中國) 間의 ‘基軸通貨 戰爭’이 다시 加熱되는 樣相이다.

○ 中國 “위안貨 時代 머지않았다”

美國과 中國 間에 本格的으로 基軸通貨 論爭이 始作된 것은 2009年 3月. 當時 저우샤오촨(周小川) 中國 런民銀行長은 “어느 特定 國家의 通貨(달러貨)가 아닌 國際通貨基金(IMF)의 特別引出權(SDR)을 基軸通貨로 使用하자”고 提案했다. 全 世界의 基軸通貨인 美國 달러에 中國이 挑戰狀을 내민 것이었다. IMF가 1969年 導入한 SDR는 美國 달러, 유로貨, 엔貨, 파운드 等을 加重平均해 價値를 決定하는 支拂準備 手段이다.

2008年 美國發 金融危機는 世界 經濟를 흔들면서 달러의 位相도 크게 떨어뜨렸다. 中國은 이 機會를 놓치지 않았다. 中國 政府는 먼저 國際 金融市場에서 發言權을 높이는 作業을 推進했다. 2010年 11月 斷行된 IMF 會員國의 議決權 朝廷에서 中國의 議決權은 3.65%에서 6.07%로 높아졌다. 獨逸, 프랑스, 英國을 제치고 美國, 日本에 이어 IMF 내 3位 議決權 國家가 된 것이다. 2011年 1月에는 美國 訪問을 앞둔 후진타오(胡錦濤) 中國 國家主席이 워싱턴포스트(WP),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書面 인터뷰에서 “달러 中心의 世界 通貨體制는 ‘過去의 遺物’”이라고 말해 基軸通貨 論爭에 불을 지폈다.

中國은 現在 韓國 말레이시아 濠洲 인도네시아 아르헨티나 等 20個 國家 中央銀行과 約 307兆 원 規模의 通貨스와프를 締結해 各 나라에 위안貨를 供給하고 있다.

홍콩상하이銀行(HSBC)에 따르면 2011年 6月 900個였던 위안貨 取扱 海外 金融機關은 最近 1萬 個 以上으로 늘었다. 취훙빈(屈宏斌) HSBC 首席이코노미스트는 “2015年 中國 貿易의 30%가 위안貨로 決濟되면 위안貨는 달러, 유로貨와 함께 世界 3代 글로벌 決濟通貨로 자리 잡게 된다”고 말했다.

○ 그래도 ‘팍스 달러리움’은 繼續된다

美國 달러는 第2次 世界大戰 直後인 1944年 브레턴우즈 體制가 構築된 以後 只今까지 全 世界의 基軸通貨 役割을 擔當하고 있다. 2008年 글로벌 金融危機 以後 公告한 달러貨 帝國에 若干의 龜裂이 생겼지만 달러貨가 主導하는 世界經濟 秩序인 ‘팍스 달러리움’은 앞으로도 相當 期間 持續될 것이라는 展望이 優勢하다.

유로존(유로貨 使用 17個國) 出帆 以後 유로貨가 달러를 凌駕하는 基軸通貨가 될 것으로 期待했던 유럽 國家들은 끝이 보이지 않는 域內의 金融, 財政危機로 꿈을 접는 雰圍氣다. 英國 파이낸셜타임스(FT)의 존 플렌더 칼럼니스트는 “유로존 危機로 유로貨는 不安定한 모습이고, 달러를 代替할 强力한 競爭者로 꼽혀 온 위안貨는 아직 國際化가 進陟되지 못했다”면서 “眞正한 基軸通貨는 亦是 달러뿐”이라고 指摘했다.

中國이 虎視眈眈 달러의 자리를 넘보고 있지만 各種 統計를 보면 위안貨의 갈 길은 아직 멀어 보인다. 國際 外換去來에서 위안貨가 차지하는 比重은 2010年 基準 0.4%에 不過해 달러(42.4%), 유로貨(19.5%), 엔貨(9.5%)에 비해 크게 뒤처져 있다.

中國 內에서조차 달러의 基軸通貨 地位가 相當 期間 維持될 것으로 보는 視角이 적지 않다. 中國 런民銀行의 陣中샤(金中夏) 金融硏究所長은 最近 한 報告書에서 “世界 外換市場은 달러가 中心이 되고 유로, 파운드, 엔, 위안貨가 뒤를 받치는 ‘1+4’ 體制로 갈 것”이라고 展望했다.

신수정 記者 crystal@donga.com
#換率 #위안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