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換率戰爭] <3>破局이냐 眞正이냐|동아일보 </3>

[글로벌 換率戰爭] <3>破局이냐 眞正이냐

  • Array
  • 入力 2013年 4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換率戰爭 激化땐 모두가 敗者”… 美-中-日 合意 導出 可能性

강형구 한양대 교수
강형구 漢陽大 敎授
全 世界的으로 景氣 不況의 그림자가 完全히 사라지지 않은 只今, 많은 國家들은 輸出을 통한 景氣回復을 願하고 있다. 이런 狀況에서 換率戰爭이란 用語가 심심치 않게 들린다. 換率戰爭이란 輸出 增大, 輸入 縮小를 目的으로 各國이 競爭的으로 自國 貨幣의 價値를 끌어내리는 것을 말한다. 貨幣 價値가 떨어지면 海外市場에서 價格 競爭力이 높아져 輸出에 유리하다.

換率戰爭의 可能性은 各國이 自國 利益을 위해 貨幣, 金融 政策까지 總動員하는 狀況에서 더욱 커지고 있다.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FRB)는 景氣 回復이 뚜렷해질 때까지 流動性을 供給하겠다고 밝혔고, 유럽중앙은행은 無制限 國債 買入을 宣言했다. 日本은 4日 앞으로 2年間 貨幣供給量과 長期國債 保有量을 2倍로 擴大하기로 밝히는 等 無制限 量的緩和와 低換率 政策을 露骨的으로 펴고 있다. 中國 亦是 自國 貨幣의 價値 上昇을 容認하지 않고 있다. 特히 中國은 日本의 ‘잃어버린 20年’의 原因이었던 엔貨 價値의 急激한 上昇을 記憶하고 있다. 이를 招來한 플라자合意를 念頭에 두면서 日本 같은 失手를 저지르지 않겠다는 方針이다. 21世紀 換率戰爭의 시나리오는 크게 세 가지다.

○ 換率戰爭 시나리오

①시나리오1(平和的 解決)
換率戰爭이 오히려 世界經濟의 回復을 위한 解決策이라는 觀點에 根據한다. 各國의 貨幣 價値 下落은 各國이 追求하는 通貨 膨脹의 單純한 副産物이며, 이는 現 狀況에서 바람직할 수 있다. 이러한 過程에서 景氣는 次次 回復되고 先進國의 量的緩和는 오래가지 않는다. 量的緩和로 利子率이 낮아지고, 消費와 投資를 刺戟해서 景氣가 좋아지면 다시 輸入이 늘어나서 貿易戰爭의 可能性도 낮아진다.

②시나리오2(貿易戰爭)
貨幣戰爭이 貿易戰爭으로 번지는 境遇다. 自國 通貨만 競爭的으로 약화시키려는 試圖는 保護貿易主義를 强化하고 通商 摩擦을 擴大시킨다. 이에 對한 可能性은 벌써 몇 가지 事例에서 나타났다.
美國 下院은 換率 造作國家에 對해 報復關稅를 賦課할 수 있는 ‘工程貿易을 위한 換率改革法案’을 壓倒的 票差로 通過시켰다. 美國 上院도 ‘通貨換率監督改革法’을 통과시켰다. 이러한 法案들은 中國을 타깃으로 한 法案이어서 中國의 거센 反撥을 불러왔다. 貿易戰爭을 惹起할 것이란 시나리오를 提起하는 이들은 1930年 大恐慌의 例를 든다. 當時 各國은 金을 基準으로 貨幣를 찍는 金本位制를 廢棄하면서 競爭的으로 換率을 높였다. 이는 主要 國家의 報復關稅 政策을 擴大시키면서 國際貿易 縮小로 이어졌다.

③시나리오3(世界經濟秩序 再編)
美國을 비롯한 主要國의 無理한 政策이 달러貨의 信賴度를 下落시키고, 유로존에 危機가 닥쳐 유로貨의 暴落과 崩壞가 일어나는 狀況이다. 世界 金融시스템 全般에 惡影響을 주면서 金本位制 같은 代案이 登場할 수 있다.

○ 換率戰爭, 破局으로 치닫眞 않을 것

그렇다면 向後 換率戰爭은 어떤 樣相으로 進行될까. 많은 經濟 專門家들은 換率戰爭이 더 激化될 可能性은 있지만 破局的인 水準으로 치닫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換率造作을 통한 貿易收支 改善은 限界가 있고 副作用도 크기 때문이다. 換率戰爭이 심해지면 뚜렷한 勝者 없이 全 世界的 인플레이션만 加重될 수 있다.

글로벌 換率 問題는 게임理論의 ‘罪囚의 딜레마’와 비슷하다. 두 共犯者가 서로를 믿고 罪를 自白하지 않으면 刑量이 매우 낮아지지만 서로를 믿지 않아 둘 다 自白하면 同時에 處罰받게 된다. 換率 市場에서도 모든 參加者가 市場 自律에 맡길 境遇 安定的인 均衡 狀態를 維持할 수 있다. 하지만 參加者들이 人爲的인 換率造作에 나서면 均衡은 깨지게 된다. 그러나 ‘罪囚의 딜레마’ 게임이 反復되면 相互 間에 協調的 均衡이 생긴다고 보는 經濟學 理論도 있다. 이런 觀點에서 向後 글로벌 換率戰爭은 深化되기보다는 어느 水準에서 國際的 合意에 이를 것으로 보는 視角이 優勢하다.

‘아베노믹스’에 依한 日本發 換率戰爭의 可能性도 制限的일 것으로 展望한다. 그동안 엔貨의 價値가 높은 水準으로 維持되어 왔던 것도 認定해야 한다. 潛在成長率 自體가 沈滯되어 있는 日本에서 엔底(円低) 基調는 앞으로 오랫동안 持續될 수밖에 없다. 換率戰爭의 兩大 軸인 美國과 中國 亦是 ‘眞짜 戰爭’을 願하지는 않을 것이다. 美國과 中國은 서로에게 重要한 貿易 파트너이다. 經濟 外에도 政治와 外交 等 各種 分野에서 協力이 必要하다. 두 國家 모두 關係가 不便해지는 것을 願치 않는다.

무엇보다도 美國한테 달러貨의 基軸通貨 維持는 매우 重要하며, 이런 理由로 美國은 換率戰爭을 容認하지 않을 可能性이 높다. 勿論 ‘시나리오3’처럼 向後 달러貨의 崩壞로 世界經濟 秩序가 再編될 可能性도 分明히 存在한다. 그러나 이는 換率 같은 變數가 아니라 生産性과 革新 等 한層 더 根本的이고 實質的인 變數에 依해 達成될 可能性이 높아 보인다.

一部 專門家들이 말하는 金本位制 體制로의 變化는 各 國家들이 經濟主權을 抛棄하지 않는 狀況에서는 바람직하지도, 可能하지도 않을 것으로 본다. 貨幣統合 後 어려움을 겪는 유로존의 危機를 全 世界로 擴張하고, 以前 金本位制의 問題點을 反復할 可能性이 높아서다.

:: 用語 說明 ::

플라자合意
美國 英國 獨逸 프랑스 日本이 1985年 9月 22日 뉴욕의 플라자호텔에서 달러貨 對比 獨逸의 마르크貨와 日本의 엔貨 價値를 끌어올려 美國의 不況을 打開하고 貿易 赤字를 줄이고자 한 合意.

金本位制
金에 比例해 貨幣를 찍어내는 制度.

罪囚의 딜레마
兩側이 서로 協力하면 둘 다에게 가장 利益이지만 個人的 欲心과 相對方에 對한 不信으로 結局 모두 損害를 보는 狀況에 直面한다는 理論.

강형구 漢陽大 敎授
#換率戰爭 #플라자合意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