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換率戰爭] <1> 直擊彈 맞은 中小企業|東亞日報 </1>

[글로벌 換率戰爭] <1> 直擊彈 맞은 中小企業

  • 東亞日報
  • 入力 2013年 3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中企 1000원 벌어 570원 換差損… 換率에 눈뜨고 當한다

《 日本이 莫大한 돈을 풀어 自國의 通貨價値를 떨어뜨리는 ‘아베노믹스’를 本格化하고 있다. 유럽과 中國은 不便한 心境을 公公然히 내비치면서 對應에 勞心焦思하고 있다. 글로벌 換率戰爭의 戰雲이 감돌고 있는 것. 換率戰爭은 한쪽이 利益을 얻으면 한쪽은 損失을 보는 ‘제로섬’ 게임이다. 輸出 依存度가 높은 韓國은 換率戰爭의 가장 큰 被害者가 될 수 있다. 實際 엔貨 弱勢 政策인 ‘아베노믹스’ 탓에 韓國 企業들은 글로벌 市場에서 日本 企業의 威脅을 받고 있다. 換率은 企業의 競爭力은 勿論이고 우리의 日常生活에도 無差別的인 影響을 끼친다. 日本의 ‘잃어버린 20年’과 유럽發 財政危機度 本質的으로는 換率에서 비롯된 問題들이다. 동아일보는 換率에 對해 A부터 Z까지 알아보는 長期 시리즈를 連載한다. 》

#1. 蔚山에서 農機械 部品 輸出業體를 運營하는 酒母 社長은 極甚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日本으로 部品을 輸出하는 이 企業은 지난해 12月 注文을 받고 生産하는 동안 엔貨 價値가 19%나 暴落하는 바람에 2000萬 원 가까이 損害를 봤다. 規模가 작아 1年 營業利益이 2億 원에 不過한데 換率 때문에 瞬息間에 年間 利益의 10%가 사라진 것이다. 그는 “우리 같은 零細 企業은 先物換 契約도 하기 힘들다”며 “換變動保險이라도 들어 놓을 걸 後悔된다”고 말했다.

#2. 京畿 안산시 半月工團에서 重裝備 製造業體를 하는 金某 社長도 苦悶이 많다. 이 企業은 달러當 원貨 換率이 1150원 以上이면 正常 利益에다 換率에 따른 追加 利得까지 얻을 수 있지만 換率이 떨어지면 採算性이 急激히 惡化된다. 올해 1月 換率이 1050원臺까지 떨어지자 收益性이 나빠지면서 赤字 危險이 커졌다. 只今은 1100원臺를 回復했지만 換率이 다시 떨어질까 봐 戰戰兢兢하고 있다.

最近 美國 日本 等 先進國의 換率戰爭 속에서 가장 苦痛 받는 곳은 韓國의 中小企業이다. 같은 量의 物件을 輸出하고도 換率 때문에 앉아서 돈을 까먹는 곳이 많다. 원貨 價値 急騰에 對備 못한 韓國의 中小企業은 旣存 去來 關係를 維持하기 위해 울며 겨자 먹기로 輸出을 繼續하며 換差損의 直擊彈을 맞고 있다.

○ 1000원 벌면 圜 損失로 570원 날려

東亞日報와 IBK經濟硏究所가 지난 20年間 韓國 輸出企業의 外換 損益을 分析한 資料에 따르면 中小企業은 換危險에 더욱 露出돼 있다. 幻危險이란 換率 變化가 短期的으로 企業 實績과 財務 構造에 影響을 주고 中長期的으로 企業 競爭力에도 變化를 불러올 蓋然性을 말한다.

大企業과 中小企業으로 나눠 賣出額 對比 外換 關聯 損失率을 分析해 보니 2008年∼2012年 1分期(1∼3月) 輸出 大企業의 平均 營業利益率은 5.35%, 外換 關聯 損益率은 ―0.62%로 나타났다. 營業利益의 11.6%假量이 外換 關聯 損失로 사라진 셈이다.

같은 期間 輸出 中小企業의 平均 營業利益率은 3.40%, 外換 關聯 損益率은 ―1.93%로 利益의 56.8%나 됐다. 營業으로 1000원을 벌었지만 換率로 570원을 잃어버린 것이다.

最近 大韓商工會議所가 輸出 中小企業 300곳을 對象으로 換率 下落에 따른 被害 現況을 調査한 結果, 應答 企業의 92.7%가 원-달러 換率 下落(원貨 價値 上昇)으로 被害를 봤다고 答했다. 이는 지난해 11月 같은 調査 當時 ‘被害가 있다’(53.1%)는 答辯보다 39.6%포인트 增加한 數値다.

換率 下落에 따른 主要 被害 類型은 ‘이미 成事된 輸出契約 物量에 對한 換率 車 損害 發生’(67.6%), ‘원貨 換算 輸出額 減少로 인한 採算性 惡化 및 運轉資金 不足’(27.7%), ‘輸出 單價 上昇으로 價格競爭力이 弱化돼 輸出 物量 減少’(21.6%) 順이었다.

원-달러 換率 下落에 輸出 中小企業이 積極的으로 對處하지 못한 것은 키코(KIKO)에 依한 被害로 換헤지 商品에 對한 誤解와 不信이 커짐에 따라 換헤지 商品을 回避하는 中小企業이 늘어서다. 지난해 換變動保險 加入額은 1兆1000億 원으로 2008年(14兆5000億 원)의 10分의 1 水準에 그쳤다.

또 2009年부터 지난해까지 4年 동안 이어진 1100원臺 換率에 익숙해진 企業들이 積極的으로 換헤지에 나서지 않은 것도 理由로 꼽힌다.

大韓商工會議所 換率被害對策班 손영기 팀長은 “換헤지를 잘못하면 오히려 損害라고 생각하는 企業人이 생각보다 많다”며 “그동안 換헤지를 하지 않아 追加 利得을 본 經驗이 있는 中小企業 最高經營者(CEO)들은 그런 생각이 더욱 剛해 幻危險 管理에 積極的으로 나서지 않는다”고 말했다.

○ 1000원臺 換率에서는 ‘赤字 輸出’

IBK經濟硏究所가 最近 中小企業 153곳을 對象으로 調査한 損益分岐點 換率은 1068.2원으로 나타났다. 問題는 中小企業 中에서도 輸出入 規模가 작을수록 損益分岐點 換率이 더 높다는 것이다. 輸出入 規模가 1000萬 달러 以下인 中小企業의 損益分岐點 換率은 1104.1원이다. 올해 1000원臺 後半의 換率이 固着化되면 相當數 輸出 企業이 장사를 하면 할수록 損害를 보는 ‘赤字 輸出’을 하게 된다는 얘기다.

東亞日報와 IBK經濟硏究所의 調査 結果, 지난 20年間 24個 産業 分野 中 16個 産業의 外換 關聯 損益率이 마이너스였다. 特히 金屬加工 業種의 外換 關聯 損失率은 2.17%로 營業利益率(4.76%)의 折半假量(45.6%)李 환損失로 사라졌다. 이 外에도 가죽, 가방 및 신발(―2.81%), 고무 및 플라스틱 製品(―1.26%), 其他 機械 및 裝備(―1.34%) 等의 환損失率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專門家들은 換率 戰爭에 對備하려면 韓國 中小企業은 體質 改善에 앞서 幻危險 管理를 통한 安定的인 營業利益 確保가 더욱 重要하다고 말했다.

오정근 고려대 經濟學科 敎授는 “製造業 해서 5% 남기기도 어렵지만 換差損으로 10% 까먹기는 쉽다는 걸 中小企業 社長들이 빨리 認識해야 한다”며 “或是나 換率이 올라가면 利益을 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버리고, 換率 무서운 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더욱 큰 問題는 지난해 5月 以後 9個月째 持續되는 원-달러 換率 下落에도 不拘하고 中小企業 大部分이 뾰족한 對策을 마련하지 못했다는 데 있다. 最近 調査에 따르면 원-달러 換率 下落에 따른 對備策이 있는지 묻자 應答 企業 10곳 中 3곳이 ‘별다른 對策이 없다’고 答했다. 對策이 있다는 企業도 原價 節減(58.3%)을 통해 버티는 水準이라고 말했다.

이에 對해 專門家들은 中小企業이 自力으로 換헤지를 하기 어렵다면 政府 次元에서 中小企業의 換헤지를 좀 더 積極的으로 支援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부형 現代經濟硏究院 首席硏究委員은 “政府가 中小企業을 모아 이들을 위한 ‘共同 商品’을 만들어 換率 變動에 對備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 先物換 契約 ::

未來의 換率을 미리 確定해 놓는 契約. 企業이 ‘1個月 後 달러當 1000원’으로 銀行과 契約을 맺어 놓았는데, 現在 1000원인 달러當 원貨 換率이 한 달 만에 900원으로 떨어졌다고 假定해 보자. 換率 變動으로 企業 所有의 1달러가 1000원에서 900원으로 줄겠지만 先物換 契約 德分에 1000원을 維持할 수 있다.

:: 換變動保險 ::


企業이 換率 變動으로 損害를 입는 境遇를 對備해 미리 保險料를 내고 損失을 保全하는 商品.

신수정·한우신 記者 crystal@donga.com
#中小企業 #換差損 #아베노믹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