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R/석동빈 記者의 DRIVEN]‘最惡의 自動車’ 10選은 어떤 모델?|東亞日報

[CAR/석동빈 記者의 DRIVEN]‘最惡의 自動車’ 10選은 어떤 모델?

  • 東亞日報
  • 入力 2014年 7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디자인 語塞하고… 價格-品質 問題… 기름먹는 河馬까지
記者-블로거 設問 結果는



韓國의 自動車 登錄 臺數는 2000萬 臺에 이른다. 道路 위를 달리는 數百 種의 自動車. 저마다 存在 理由를 力說하며 ‘同級 最高’라는 修飾語를 달고 販賣됐지만 消費者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自動車 한 臺를 잘못 購入해서 적게는 時間的인 損失에서부터 莫大한 經濟的 被害는 勿論이고 缺陷으로 인한 交通事故로 목숨을 잃는 境遇도 적지 않다. 우리를 고통스럽게 한 自動車는 果然 어떤 것이 있을까.

채널A의 自動車프로그램 ‘카톡쇼S’(每週 金曜日 0時 20分에 放送)가 1995年부터 올해까지 20年間 國內에 出市된 自動車 中 最惡의 車를 選定해 눈길을 끌었다. 最惡의 自動車는 自動車 擔當 記者와 블로거들을 對象으로 이메일로 設問調査해 뽑았다.

①쌍용차 로디우스
①雙龍車 로디우스
△1位 雙龍車 ‘로디우스’(2004년)

選定 理由는 亦是 디자인이다. 체어맨의 車體를 늘려 만든 이 車輛은 디자인이 매우 語塞했다. 로디우스는 國內는 勿論이고 海外에서도 最惡의 自動車 디자인으로 恒常 上位에 랭크됐다. 特히 英國의 톱기어에서 最惡의 디자인 1位로 꼽은 뒤 폭파시켜 버리는 多少 過激한 퍼포먼스까지 벌였다. 韓國産 自動車에 對한 不信을 世界的으로 퍼뜨린 原罪까지 지고 있는 셈이다.

②GM대우 마티즈
②GM大宇 마티즈
△2位 GM大宇 마티즈 CVT(1999年)

마티즈는 韓國 輕車의 位相을 높인 모델로 庶民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카톡쇼S에서는 CVT 變速機를 問題로 꼽았다. GM大宇 時節에 나온 마티즈1의 後記 모델과 마티즈2에 들어간 CVT 變速機의 品質 不良은 이 車를 ‘道路 위의 爆彈’으로 만들었다. 세 次例나 리콜을 했지만 아직도 問題는 解決되지 않고 있다. 마티즈의 CVT는 走行 中 갑자기 故障을 일으키곤 했는데, 이 때문에 갑작스럽게 速度가 減速되거나 엔진이 멈추는 일이 흔했다. 特히 2010年 7月 30餘名의 死傷者를 낸 仁川大橋 버스 墜落 事故의 原因이 變速機 故障으로 道路 위에 멈춰선 마티즈 CVT 모델로 알려지면서 深刻性이 公論化되기도 했다.

③링컨 MKZ
③링컨 MKZ
△3位 링컨 ‘MKZ’(2007 年)

MKZ가 選定된 理由는 自動車 價格에 비해 지나치게 비싼 部品 價格과 서비스 費用 때문이다. 車輛 價格은 4000萬 원 程度지만 사이드미러 한쪽이 100萬 원, 범퍼와 팬더, 보닛 等 一般的인 接觸 事故를 修理하는데 800萬 원에서 1000萬 원이나 들어가는 點이 指摘됐다. 思考가 조금만 크게 나도 거의 車 값에 肉薄하는 修理費가 나와 所有者들은 혀를 내두른다고.

포드 링컨 同好會에서도 비싼 部品값에 對한 怨聲이 들끓고 있다. 포드코리아는 얼마 前 部品값을 最高 30% 程度 내렸다고 發表했지만 如前히 높은 修理費에 對한 非難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카톡쇼S에 나온 自動車 專門家들은 MKZ뿐만 아니라 링컨 모델의 全般的인 問題라고 꼬집었다. 車는 싸게 팔면서 거기에서 얻지 못한 利得을 뒤에 修理費로 받아 챙긴다는 指摘도 나왔다.

④현대차 트라제XG
④現代車 트라제XG
△4位 現代車 ‘트라제XG’(1999年)

選定 理由는 全般的인 品質 不良 때문이다. 特히 痼疾的인 車體 腐蝕 問題가 指摘을 받았다. 2010年 1月∼2012年 9月 사이 消費者保護院에 腐蝕 問題로 提報가 들어온 車種 中 1位가 트라제다. 트라제의 品質 不滿이 커지면서 안티 現代를 만드는 元祖였다는 指摘도 있었다.

⑤기아차 크레도스 파크타운
⑤起亞車 크레도스 파크타운
△5位 起亞車 ‘크레도스 파크타운’(1998年)

파크타운은 中型세단 ‘크레도스’의 왜건型 車輛이다. 파크타운은 1998年 7月에 出市했으나 1999年 上半期에 조용히 단종됐다. 1年 만에 모델이 사라져 壽命이 가장 짧은 모델이라는 不名譽를 안았다. 販賣量은 總 800代 程度로 알려지고 있다.

⑥현대차 YF쏘나타
⑥現代車 YF쏘나타
△6位 現代車 ‘YF쏘나타 ’(2009年)

世界市場에서 好評을 받았고 歷代 쏘나타 中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인 YF쏘나타度 專門家들의 날카로운 눈을 避해 가지 못했다. 디자인에 對한 論難이 많았지만 問題는 品質 問題였다. 브레이크, 잠금裝置, 에어백 等으로 國內外에서 리콜을 했고 LPG 모델의 急發進 問題도 最近 불거졌다. 게다가 消費者의 不滿에 對한 現代車의 對應이 未洽해 YF쏘나타는 ‘안티 現代’를 大量 生産하는 觸媒劑 役割을 했다는 評價를 받았다.

⑦기아차 프라이드 디젤
⑦起亞車 프라이드 디젤
△7位 起亞車 ‘프라이드 디 젤’(2006年)

프라이드 디젤은 國産 디젤세단의 可能性을 널리 알린 모델로 當時 큰 人氣를 끌었다. 比較的 조용한 디젤엔진과 높은 燃料消費效率은 運轉者들에게 滿足感을 줬다. 하지만 車體의 밸런스가 좋지 않아 走行 安定性이 떨어진다는 點이 指摘됐다. 車體는 가벼운데 앞쪽에 무거운 디젤 엔진이 들어가면서 相對的으로 後輪이 너무 가벼워 走行 安定性이 떨어진다. 高速走行 中 急하게 運轉대를 操作하면 車가 甚하게 左右로 흔들리며 事故가 일어나기 쉽다는 點이 가장 큰 短點이다. 經濟性은 잡았지만 安全은 놓친 셈이다.

⑧캐딜락 에스컬레이드
⑧캐딜락 에스컬레이드
△8位 캐딜락 ‘에스컬레이드’(2007年)

에스컬레이드는 길이가 5.7m에 이르는 超大型 SUV로 排氣量이 6.2L에 達한다. 엄청난 덩치에 카리스마 있는 얼굴로 보는 이를 壓倒한다. 하지만 韓國 實情에는 맞지 않는 自動車다. 너무 커서 運轉하기도, 駐車하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기름 먹는 河馬이기 때문이다.

燃料桶은 100L로 한 番 注油하면 20萬 원 가까이 들어간다. 그런데 서울市內 走行 可能 거리는 고작 300∼350km.

⑨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⑨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9位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2002年)

成功的인 모델이었던 E클래스(코드名 W211)가 最惡의 車 中 하나로 選定됐다. 2002年 나온 E클래스는 當時로서는 革新的인 브레이크 시스템인 SBC(Sensotronic Brake Control system)를 世界 最初로 適用했다. 安全을 위해 나온 스마트 브레이크 시스템이지만 잦은 故障과 誤作動으로 오히려 運轉者들을 不便하게 하거나 危險에 빠뜨리는 境遇가 많았다. 結局 SBC는 리콜 措置됐고, 2007年刑부터는 아예 削除됐다. 世界 最高의 自動車브랜드 벤츠의 ‘黑歷史’인 셈이다.
⑩도요타 코롤라
⑩도요타 코롤라


△10位 도요타의 ‘코롤라’(2011年)

只今까지 4000萬 臺가 팔리며 월드 베스트셀링카라는 名聲을 가진 檢證된 車種이지만 이番 調査에 이름이 올랐다. 自動車의 機械的인 性能 自體는 問題가 없지만 별다른 魅力도 없고 밋밋한 디자인에 平凡하기 그지없는 車가 韓國에선 너무 비싸다는 것이 理由. 美國에서는 현대자동차 ‘아반떼’와 同級으로 價格이 비슷하지만 韓國에서는 아반떼보다 1000萬 원 가까이 비싸다는 點이 指摘됐다.

석동빈 記者 mobidi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