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시콜콜 金融投資]新婚初 貸出金 診斷과 解法|東亞日報

[시시콜콜 金融投資]新婚初 貸出金 診斷과 解法

  • 東亞日報
  • 入力 2012年 11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마이너스 通帳 金利가 9%?… 이것부터 退出

조혜진 삼성증권 SNI서울파이낸스센터지점 차장(왼쪽)이 송충현 기자에게 신혼부부 투자 요령을 설명하고 있다. 조 
차장은 불필요한 이자를 내게 하는 소액 대출을 없애는 게 투자의 첫걸음이라고 조언했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조혜진 三星證券 SNI서울파이낸스센터支店 次長(왼쪽)李 송충현 記者에게 新婚夫婦 投資 要領을 說明하고 있다. 兆 次長은 不必要한 利子를 내게 하는 少額 貸出을 없애는 게 投資의 첫걸음이라고 助言했다. 김경제 記者 kjk5873@donga.com

《지난달 結婚했습니다. 싸이의 노래처럼 ‘밤이 오면 心臟이 뜨거워지는’ 새新郞입니다. 每日이 幸福할 때이지만 苦悶이 하나 있습니다. 新婚旅行이라는 刹那의 祝祭 뒤 저를 기다리던 텅 빈 通帳과 傳貰집 貸出金 때문입니다. 結婚 前엔 財테크를 몰랐습니다. 있으면 쓰고 없으면 아꼈습니다. 그렇게 해선 貸出金을 갚고 돈을 모을 엄두가 안 났습니다. 그래서 始作합니다. 財테크 初步의 시시콜콜한 金融投資 入門記. 함께하시죠.》
“우리 結婚하면서 돈 얼마나 썼지?” 夜참으로 끓인 라면을 나눠 먹다 와이프가 묻습니다. 新婚의 浪漫은 瞬息間에 두 名의 月給쟁이가 함께 사는 現實로 바뀝니다.

“꽤 많지.” 무심한 척 김치를 집으며 答합니다. 그러나 머릿속으론 10萬 원을 1萬 원처럼 쓰던 때가 스쳐갔습니다. 請牒狀을 돌리며 待接한 밥값과 술값, 新婚旅行費와 禮式費, 傳貰집 貸出金 等. 食卓 아래로 왼손을 내려 손가락 하나를 1000萬 원 삼아 세어 봤습니다. 손가락이 모자랐습니다.

젊은 夫婦는 라면 그릇을 치우고 머리를 맞댔습니다. 종이를 가져와 貸出金과 月 所得을 적었습니다. 寞寞해집니다. 輸入에 맞춰 支出을 어떻게 꾸릴지 感이 없어 둘은 눈만 끔벅끔벅거립니다. 精密한 ‘診斷’과 ‘助言’이 必要했습니다.

다음 날 證券社에 다니는 知人의 推薦으로 會社와 가장 가까운 서울 中區 태평로의 三星證券 SNI서울파이낸스센터를 찾았습니다. 들어서니 花崗巖으로 꾸며진 室內가 고급스럽습니다. 두리번거리고 있는데 누군가 웃으며 人事를 건넵니다. 三星證券 SNI서울파이낸스센터의 조혜진 次長입니다.

相談室에 앉자마자 물었습니다. “여기는 어떤 사람들이 主로 와요?” “30億 원 以上의 高額 資産家가 主 顧客이에요.” 괜스레 무릎을 모으고 바른 姿勢로 앉게 됩니다. 平凡한 職場人도 相談이 可能한지 물었습니다. 그는 “當然하죠”라며 방긋 웃었습니다.

于先 月 所得과 月別 豫想 支出, 貸出額 等을 일러줬습니다. 꼼꼼히 받아 적던 兆 次長이 묻습니다. “1000萬 원짜리 마이너스 通帳이 있다고 하셨는데 金利는 얼마죠?” “學資金 貸出 延滯 때문에 조금 높아요. 9% 程度?” 兆 次長의 눈이 동그래집니다. “이거 먼저 없애셔야 해요. 月 利子 8萬 원, 이게 다 새는 돈이에요.”

額數가 큰 傳貰資金 貸出에 對해선 意外로 “그냥 두라”는 指針이 떨어집니다. 4%의 낮은 金利가 理由였습니다. 金利가 낮아 家計에 無理가 없는 貸出은 心理的 緊張을 불러와 消費를 줄이게 한다는 說明입니다. 代身 貸出利子보다 收益率이 높은 商品을 찾으면 된다고 助言했습니다.

마이너스 通帳은 祝儀金을 利用해 없애기로 했습니다. 知人이 十匙一飯 모아준 祝儀金은 밥값을 빼고 約 700萬 원입니다. 子女에게 주는 祝儀金이 贈與에 該當한다는 事實도 처음 알았습니다. 兆 次長은 子女가 父母 知人에게 들어온 祝儀金을 받을 땐 稅務署에 申告해야 한다고 알려줬습니다. 저처럼 結婚 當事者에게 들어온 걸 받으면 申告하지 않아도 됩니다.

兆 次長은 效果的인 投資 設計를 하기 위해 마이너스 通帳을 없앤 뒤 다시 찾아오라고 했습니다. 夫婦 中 누가 資金을 管理할지 定해서 오라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地點을 나설 때 그는 “出産을 서두르면 財테크도 빨리 자리를 잡는다. 아이도 얼른 낳으라”며 웃었습니다. 저도 모르게 “熱心히 해 보겠다”고 答해 버렸습니다.

다음 回에는 누가 資金 管理人이 됐는지에 對한 決定과 給與通帳 合하기, 資金 形成 目的을 分類해 포트폴리오 짜기 等을 알아보겠습니다.

송충현 記者 balgun@donga.com
#新婚初 貸出 #마이너스 通帳 #財테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