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融 CEO 새해 構想]유재한 韓國政策金融公社 社長|東亞日報

[金融 CEO 새해 構想]유재한 韓國政策金融公社 社長

  • Array
  • 入力 2011年 1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하이닉스 賣却 條件 緩和로 ‘勝者의 詛呪’ 憂慮 막겠다”

유재한 한국정책금융공사 사장은 “현대건설 매각 논란 때문에 정책금융 대표기관이라는 정체성이 가려져 아쉽다”며 “올해에는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발맞춰 녹색금융 사업에 주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유재한 韓國政策金融公社 社長은 “현대건설 賣却 論難 때문에 政策金融 代表機關이라는 正體性이 가려져 아쉽다”며 “올해에는 政府의 貯炭所 綠色成長 政策에 발맞춰 綠色金融 事業에 注力할 것” 이라고 말했다. 양회성 記者 yohan@donga.com
유재한 韓國政策金融公社 社長이 하이닉스반도체 賣却과 關聯해 ‘勝者의 詛呪’ 論難을 막기 위해 賣却 條件을 緩和하고 引受者에게 誘引策을 提供하는 方案을 3月까지 導出하겠다고 밝혔다. 引受에 成功한 業體가 높은 引受代金으로 流動性 危機에 몰리는 狀況을 막겠다는 것이다. 또 政策金融公社가 持分을 保有하고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도 上半期 中 證市에 上場한 뒤 持分 賣却에 나설 計劃이라고 말했다.

柳 社長은 14日 서울 永登浦區 汝矣島洞 政策金融公社에서 열린 東亞日報와의 인터뷰에서 새 主人을 찾지 못한 채 長期 漂流하고 있는 하이닉스반도체 賣却 方針에 對해 “억지로 팔려고 하면 勝者 論難이 再演될 수 있어 引受者의 負擔을 덜어줄 수 있는 最適의 支配 및 所有構造를 만드는 게 먼저”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한 大企業이 하이닉스를 引受할 뻔했으나 半導體 業種의 特性上 景氣 變動에 敏感하고 大規模 投資가 隨伴돼야 한다는 點에 負擔을 느껴 結局 抛棄했다”며 “3月 以後 다시 願買者를 物色할 豫定”이라고 말했다. 하이닉스는 政策金融公社(5.5%)를 包含한 債權團이 15%假量의 持分을 保有하고 있다.

最近 勝者의 詛呪 論難과 함께 極甚한 混亂을 보였던 現代建設 賣却 作業에 對해선 “공정한 基準과 透明한 節次를 통해 賣却하기 위해 努力했으나 結果的으로 混亂을 惹起했다는 點에서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그룹이 提出한 箱子 14個 分量의 入札書類를 꼼꼼히 點檢하지 못하고 20時間 만에 拙速으로 審査해 優先協商對象者를 選定하는 바람에 現代建設 賣却 作業이 갈之字 行步를 보였다는 指摘에 對해선 “率直히 抑鬱하다”고 對答했다. 그는 “2個 箱子만 元本書類로 채워졌고 나머지는 複寫本”이었다며 “當時 審査場에 隔離됐던 7個 機關, 24名의 專門家에게 均等하게 配分됐고 充分한 審査가 이뤄졌다”고 解明했다. 이어 “當日에도 현대그룹의 現代建設 引受資金 1兆2000億 원의 出處에 對해 밤샘 討論이 이뤄졌으나 形式的 要件을 갖춘 狀況에서 뚜렷한 名分 없이 審査를 中斷시킬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金融當局이 勝者의 詛呪를 막기 위한 引受合倂(M&A) 準則을 만들겠다고 밝힌 데 對해선 否定的 反應을 보였다. 柳 社長은 “市場에서의 自由로운 M&A를 制約할 수 있는 새로운 規制를 導入하는 데에는 愼重을 期할 必要가 있다”고 對答했다.

2009年 10月 出帆한 政策金融公社가 現代建設 賣却 論難 때문에 이름이 널리 알려지긴 했지만 政策金融 代表機關이라는 本然의 業務보다는 M&A 專門機關처럼 비치는 것에 對해선 아쉬운 대목이라고 털어놨다. 그는 “政策金融公社는 平素 國家代表 選手들이 技倆을 다지는 태릉選手村처럼 政策金融을 통해 國內 企業의 體力과 技術을 補完해 주는 役割을 한다”며 “현대건설 賣却 때문에 이런 正體性이 가려져 매우 遺憾”이라고 말했다.

올해 政策金融公社의 力點 事業으로는 綠色金融을 꼽았다. 柳 社長은 “지난해 7月 知識經濟部로부터 綠色金融先導機關으로 指定됐다”며 “市中銀行들의 危險 回避 性向 때문에 遲遲不進한 綠色金融의 불씨를 되살리는 役割을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어 “大部分 綠色金融이 供給者 爲主로 支援되고 있지만 政策金融公社는 需要者 中心의 金融 支援에도 나설 것”이라며 “비싼 親環境버스를 購買하려는 運輸事業者에게 市中보다 낮은 金利의 資金을 支援하는 시스템을 構築해 早晩間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차지완 記者 ch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