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남수의 富者不動産]市場 沈滯期 買入하는 ‘逆發想’… 學群-交通 좋은 中小型 노려라|동아일보

[이남수의 富者不動産]市場 沈滯期 買入하는 ‘逆發想’… 學群-交通 좋은 中小型 노려라

  • Array
  • 入力 2011年 4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이남수 신한은행 부동산팀장
이남수 新韓銀行 不動産팀長
最近 住宅市場이 弱勢를 보이고 있지만 向後에는 首都圈과 地方, 首都圈 內에서도 住宅價格의 差別化와 兩極化가 加速化될 것으로 豫想된다. 貸出을 통해 有望 地域에 請約하거나 旣存 住宅의 急賣物 等을 積極 攻掠해 집을 좀 더 빨리 購入하는 것도 한 方法이다. 住宅 購入과 關聯한 相談을 할 때 가장 많이 받는 質問 두 가지가 있다. 먼저, 언제 買入해야 하느냐이다. 住宅 買入 타이밍은 政府의 不動産 規制政策의 强度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는 住宅價格이 政府 政策에 敏感하게 反應하기 때문으로 住宅市場 沈滯期나 非需期에 買收하는 逆發想 戰略이 必要하다. 둘째, 어느 地域의 아파트를 買入해야 하느냐 하는 것이다. 買入 對象 地域은 學群 또는 交通 與件이 좋은 地域의 中小型 아파트를 優先的으로 考慮해야 한다.

大部分의 實需要者가 住宅價格 全部를 本人 所得으로 充當하는 일은 極히 드물다. 住宅擔保貸出은 貸出期間이 臟器여서 金利 形態와 商品 特性에 따라 負擔해야 하는 金額이 差異가 많이 나므로 愼重히 選擇해야 한다. 住宅擔保貸出을 받을 때 貸出金利와 中途償還手數料 有無를 優先的으로 考慮해야 한다. 貸出金利는 올해 2月 코픽스(COPIX·資金調達費用指數)가 새 基準金利로 導入됐다.

11日 韓國銀行은 基準金利를 3.0%로 凍結했다. 物價上昇 壓力 等으로 지난해 7月부터 4次例에 걸쳐 基準金利가 引上됐고 追加 引上은 大勢로 認識되고 있다. 이처럼 金利 引上期에는 코픽스가 有利하다. 基準金利가 오를 때 讓渡性預金證書(CD) 聯動보다 코픽스 聯動이 더 늦게 金利가 調整돼 變動性이 相對的으로 낮기 때문이다. 코픽스는 新規 取扱額 基準 코픽스 또는 殘額 基準 코픽스 商品에 따라 基準金利가 달라진다. 新規 取扱額 基準은 殘額 基準보다 變動幅이 커 金利 上昇期에 不利한 面이 있다. 殘額 基準 코픽스는 今來 上昇期에 가장 有利하다. 前月 現在 調達돼 있는 모든 資金에 支拂한 費用을 基準으로 算定되므로 基準金利 變更이 殘額 基準 코픽스 基準金利에 反映되기까지는 相當한 時間이 걸린다.

旣存 住宅擔保貸出 中 가장 높은 比重을 차지하는 CD 金利 聯動貸出은 基準金利 引上의 影響을 가장 빠르게 받기 때문에 코픽스 聯動貸出로의 轉換을 檢討해볼 必要가 있다. 이때 注意할 點은 早期償還手數料이다. 中途償還手數料는 期間에 따라 2% 內外 程度다. 通商 3年이 지나면 中途償還手數料 負擔이 없으므로 유리한 條件의 商品으로 갈아타는 것을 考慮해볼 必要가 있다.

貸出金利의 形態도 重要하다. 金利가 持續的으로 오르면 無條件 固定金利가 有利하다. 그러나 金利가 下落하면 固定金利 商品은 利子를 더 負擔하게 된다. 리스크를 줄이려면 混合型 商品을 考慮해볼 必要가 있다. 貸出 初期에는 固定金利로 利子를 納付하고 나머지 期間에 變動金利로 轉換하거나 貸出을 償還하는 것이다. 貸出金利 形態 選擇은 貸出 期間과 向後 金利展望에 따라 달라진다. 2∼3年 以內라면 變動金利 商品이 유리하지만 3年 以上 中長期라면 變動金利와 固定金利의 金利 差異를 比較해 보고 決定해야 한다.

適切한 貸出金額은 一般的으로 住宅價格의 30%, 每月 負擔하는 貸出이자는 月 所得金額의 30% 以內가 適當하다. 本人의 年間所得 等에 비춰 너무 無理한 貸出은 避해야 한다. 貸出金額이 巨額이고 貸出期間이 臟器이기 때문에 保守的인 觀點에서 意思決定을 해야 한다. 過去보다 貸出金利가 낮아졌다고 하더라도 貸出金額이 많으면 每月 納入하는 元利金이 負擔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맞벌이 夫婦, 다른 投資資産의 賣却 豫定 等 未來 資金흐름이 좋다면 貸出限度를 더 늘려 잡아도 된다. 이때 注意할 點은 住宅 買入金額 以外에 稅金 等 附帶費用이 작지 않기 때문에 取得金額을 計算할 때 이를 考慮해야 한다.

이남수 新韓銀行 不動産팀長 ns22@shinhan.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