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0 G20에서 2020 G10으로] <7·끝>經濟指標에서 삶의 質로|동아일보 </7·끝>

[2010 G20에서 2020 G10으로] <7·끝>經濟指標에서 삶의 質로

  • Array
  • 入力 2010年 1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삶의 質 높여야 持續 成長”… 佛-스위스, 國家政策으로 推進

스위스는 세계에서 ‘삶의 질’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로 꼽힌다. 아름다운 자연과 국민 만족도가 높은 정치제도, 높은 소득 등이 주요 요인이다. 알프스 산맥의 별장에서 여유롭게 여가를 즐기는 스위스의 한 가족. 사진 제공 스위스 관광청
스위스는 世界에서 ‘삶의 質’이 가장 높은 나라 中 하나로 꼽힌다. 아름다운 自然과 國民 滿足度가 높은 政治制度, 높은 所得 等이 主要 要因이다. 알프스 山脈의 別莊에서 餘裕롭게 餘暇를 즐기는 스위스의 한 家族. 寫眞 提供 스위스 觀光廳

스위스의 祕訣은
些少한 決定도 住民 討論
社會參與 높고 政治 信賴

프랑스의 社會統合은
移民者-露宿人 問題 深刻
市民團體 나서 解法 찾아

出産率 꼴찌 韓國은
人口 줄면 成長 不可能
國家-企業-家庭 努力해야



크리스마스를 앞둔 지난해 12月 20日 스위스 最大都市 취리히 市의 취리히 湖水. 異常 寒波가 매서웠지만 住民 數百 名은 家族 親舊들과 함께 흥겨운 音樂 속에 글루바인(뜨거운 葡萄酒)과 핫도그를 먹으며 추위를 오히려 즐기는 모습이었다. 이날 유럽議會가 主管한 ‘平和의 불’ 行事에 參與한 住民들은 宗敎와 相關없이 이 行事를 地域統合 祝祭로 認識하고 있었다.

이곳에서 만난 엘레아 힘멜스바흐 氏(30·디자이너)는 “베들레헴에서 點火돼 유럽 25個國을 거쳐 이곳으로 들어오는 平和의 불을 받아가기 위해 家族들과 함께 왔다”며 “家族과 이웃의 所重함을 느끼고 마음이 따뜻해지는 것 같아 每年 이곳을 찾는다”고 말했다.

이날의 평화로운 光景이 보여주는 것처럼 취리히는 世界的 컨설팅 會社인 휴먼리서치컨설팅이 世界 214個 都市를 對象으로 實施한 ‘삶의 質’ 評價에서 7年 連續 1位로 꼽혔다. 이처럼 높은 삶의 質은 自然스럽게 國家競爭力으로 이어져 지난해 世界經濟포럼(WEF)李 134個國을 對象으로 調査한 國家競爭力 順位에서 스위스는 1位를 차지했다.

韓國은 2008年 基準 經濟規模가 國內總生産(GDP) 世界 15位로 스위스(21位)보다 앞서지만 WEF가 調査한 國家競爭力 順位는 19位로 스위스에 한참 뒤처져 있다. 外的인 經濟成長만으로는 名實相符한 先進國으로 進入하는 데 限界가 있음을 分明히 드러낸 것이다. 社會的 統合과 政治 安定, 社會福祉 시스템 等 國民의 삶의 質을 높일 수 있는 인프라가 構築돼야만 世界 一流 國家로 跳躍할 수 있음을 스위스 等에서 確認할 수 있었다.

○ 스위스 世界1位 ‘삶의 質’의 祕訣은

유럽 한복판의 弱小國으로 代表的인 多民族 國家였던 스위스는 19世紀 中盤 新敎와 舊敎 間의 宗敎戰爭을 겪는 等 葛藤이 深刻한 나라 中 하나였다. 하지만 19世紀 末부터 多數派와 少數派가 行政權을 共有하는 ‘合意 民主主義’ 모델을 確立하면서 跳躍의 기틀을 마련했다. 少數派의 政府 參與를 制度化하면서 國民 統合을 이뤄낸 것이다.

취리히代의 크리에시 한스페터 敎授(政治學)는 “스위스의 經濟的 成功에는 誠實과 實用性을 重視하는 프로테스탄트 倫理도 作用했지만 무엇보다 安定的이면서도 民主的인 國內 政治制度의 影響이 컸다”고 說明했다.

實際 스위스는 主要 國政 事項에 對해 構成員이 同意하는 直接民主主義 形態의 獨特한 政治制度를 運營하고 있다. 每年 憲法이 改正되고 웬만한 國政 이슈는 國民投票에 부쳐져 國民 個個人의 同意 및 各 칸톤(스위스 聯邦을 構成하는 州)의 同意를 얻어야 한다. 些少해 보이는 事項까지 住民들이 모여 討論하고 投票로 決定하기 때문에 社會參與度가 높고 政治人에 對한 信賴度 相當히 두터운 便이다. 이러한 信賴를 바탕으로 한 社會的 統合으로 安定的인 社會體制가 構築됐고, 이 테두리 內에서 사는 國民의 삶의 滿足度는 높을 수밖에 없다는 分析이다.

한스페터 敎授는 “社會的 安定뿐만 아니라 훌륭한 自然環境에서 비롯된 環境親和的인 삶을 누릴 수 있다는 點과 醫療 敎育 交通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다는 點이 스위스가 競爭力 1位 國家로 올라선 背景”이라고 說明했다.

○ 社會 統合 나서는 프랑스 市民團體

프랑스 피에르財團은 平生을 露宿人 等 疏外階層을 爲해 獻身한 아베 피에르 神父가 새운 貧民救護財團이다. 글로벌 經濟危機 以後 이 團體는 어느 때보다 活潑한 活動을 펼치고 있다. 移民者 및 露宿人 問題를 中心으로 번지고 있는 프랑스의 社會的 葛藤을 解決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는 것이다.

크리스토프 로베르 피에르財團 硏究開發委員長은 “經濟危機로 露宿人이 늘고 있어 露宿인 쉼터를 만들고 있다”며 “不法 移民者 等 어떤 사람이라도 最小限 잘 곳은 마련해 주어야 하기에 政府를 相對로 說得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團體 關係者들은 社會的 葛藤을 圓滿하게 解消하는 것이 結局은 모든 프랑스 國民의 삶의 質을 높이는 지름길이라는 點을 여러 次例 强調했다.

요즘 유럽 各國이 골치를 앓고 있는 代表的인 社會的 葛藤이 移民者 問題다. 國家競爭力 1位를 차지한 스위스도 例外가 아니다. 스위스는 지난해 12月 初 國民投票에서 ‘무슬림 尖塔 禁止法’을 贊成 58%, 反對 42%로 通過시켜 國際的 論難과 이슬람圈의 反撥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스위스 內에서도 多文化 社會는 不可避한 現象이며 이를 위해 슬기로운 統合責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漸次 높아지고 있다.

다니엘 브륄마이어 취리히 칸톤政府 對外協力局長은 “多文化 時代에 다양한 移民者들이 스위스에 더욱 잘 適應해 定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政府와 地方自治團體의 主要 任務 中 하나”라며 “移民者 社會統合 프로그램을 强化하는 對策을 마련하고 있다”고 說明했다.

○ 韓國 自殺率 OECD 最高, 出産率은 最低

經濟協力開發機構(OECD)의 사이먼 채플 先任硏究員은 OECD 國家들의 ‘삶의 質’ 指標를 統合 分析해 發表하는 ‘한눈에 보는 社會像(Society at a Glance)’의 代表 저자다. 그는 지난해 12月 11日 프랑스 파리의 OECD 本部를 찾은 記者와 만난 자리에서 前年 統計 作成 때 놀랐던 經驗談을 紹介했다. 채플 硏究員은 當時 OECD 會員國의 自殺率 統計를 集計하다가 自身의 눈을 疑心했다고 한다. 韓國의 自殺率이 OECD 平均値보다 지나치게 높았기 때문이다. 그는 OECD에 派遣 나온 韓國 公務員들에게 이 統計가 맞는지 거듭 確認했다. 데이터는 正確했다.

채플 硏究員은 “韓國이 지난 30餘 年間 刮目할 만한 經濟成長을 이뤘지만 最近 自殺率과 出産率 等의 統計에서 나타나듯이 ‘삶의 質’ 側面에서는 深刻한 問題가 있다”며 “삶의 質을 높이지 않으면 經濟成長도 持續 可能할 수 없다”고 指摘했다.

實際 韓國의 自殺率은 1990年代 後半 以後 急速히 增加해 OECD 會員國 中 最高를 記錄했다. 10萬 名當 自殺者 數가 24.7名으로 OECD 平均 11.7名의 倍가 넘었다. 反面 出産率은 世界 最低 水準이다.

海外 專門家들은 이 狀態로는 韓國이 더 以上의 經濟成長 自體가 不可能할 수 있다고 忠告하면서 政府의 政策的 努力이 이를 解決할 수 있는 열쇠임을 强調했다.

채플 硏究員은 低出産 問題 解決策으로 프랑스의 事例를 參考할 必要가 있다고 助言했다. 그는 “프랑스도 1990年代 中盤까지 深刻한 低出産 問題를 겪었지만 以後 果敢한 育兒 對策과 投資로 出産率이 높아져 現在는 유럽 最高 水準”이라며 “韓國도 삶의 質을 높이려는 努力과 함께 政府 企業 家計 모두가 새로운 發想으로 接近해야 한다”고 指摘했다.




▼“GDP 높아지면 삶의 質 좋아진다?
反對인 境遇 많아 새指標 開發 必要”
파리政治臺 피투視 敎授▼



國內總生産(GDP)李 國民들이 體感하는 삶의 質을 어느 程度 보여줄 수 있을까. GDP가 크다고 반드시 삶의 滿足度도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GDP와 삶의 質이 反對 方向으로 움직이는 事例도 적지 않다.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大統領은 GDP를 補完하는 새로운 指標를 開發하자고 提案했고 世界的 專門家들이 모여 2008年 1月 大統領 直屬의 ‘經濟成就와 社會進步 測定委員會’를 構成했다. 노벨賞 受賞者인 조지프 스티글리츠 美國 컬럼비아대 敎授가 委員長이어서 ‘스티글리츠 委員會’로 불리기도 한다.

프랑스의 代表的 巨視經濟學自認 장폴 피투視 파리政治大 敎授(67·寫眞)는 이 委員會 幹事로 새 經濟指標 開發을 總括하고 있다. 그를 지난해 12月 파리 센 江邊 硏究室에서 만났다.

―새 經濟指標가 왜 必要한가.

“構成員 間 隔差가 커지면서 現在 平均을 보여주는 經濟指標들은 國民들의 生活水準을 제대로 反映하지 못하고 있다. 예컨대 프랑스에서 2007年 低所得層의 財貨價格이 7% 오른 反面 富裕層의 物價는 5% 내렸다. 이들이 消費하는 品目의 差異가 크기 때문이다.”

―旣存 GDP를 어떻게 補完하고 삶의 質은 어떻게 測定하나.

“예컨대 自動車가 늘어 交通量이 增加해도 GDP는 增加한다. 하지만 交通滯症은 삶의 質을 떨어뜨린다. 地震海溢(쓰나미) 같은 自然災害가 發生해도 建築이나 土木需要가 늘어 GDP가 增加할 수 있다. 하지만 地震海溢이 삶의 質을 높여주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우리는 實際 狀況을 좀 더 잘 보여주고 持續可能한 成長을 測定할 수 있는 指標를 開發하고 있다. 健康, 敎育, 保安 等 ‘삶의 質’을 客觀的으로 보여주는 指標들은 이미 開發된 것도 많다. 하지만 사람마다 느끼는 重要性이 다르기 때문에 加重値에 對해 異見이 있다. 따라서 公共의 討論과 硏究를 통해 社會的 合意를 이끌어 낼 必要가 있다.”

―새 指標가 어떤 役割을 하나.


“삶의 質을 높이기 위한 政策을 開發하는 데 活用할 수 있을 것이다. 이番 글로벌 經濟危機만 봐도 實際 富(富)가 줄어들고 있는데도 資産價格 버블 때문에 附加 增加한다고 錯視現象을 일으켜 過剩投資를 한 것이 主要 原因이다. 現在 開發 中인 새 버블 指標가 나오면 버블을 早期에 發見하고 對策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特別取材팀>

팀長=박현진 經濟部 次長
▽美國 英國=朴亨埈 記者
▽핀란드 프랑스 스위스=정재윤 記者
▽싱가포르 카타르 아랍에미리트 =이세형 記者 (以上 經濟部)
▽獨逸 오스트리아=강혜승 記者
▽스페인 中國=한상준 記者
(以上 産業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