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상현 敎授의 디자인 읽기]소비자 心理를 만족시키는 밥솥 뚜껑의 주걱 据置臺|東亞日報

[지상현 敎授의 디자인 읽기]소비자 心理를 만족시키는 밥솥 뚜껑의 주걱 据置臺

  • Array
  • 入力 2009年 12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미국의 한 양판점 계산대에 활용된 광고판 디자인. 계산이 끝난 물품을 점원이 밀어 놓는 공간바닥을 광고면으로 활용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끄는 점이 신선하다. 사진 제공 지상현 교수
美國의 한 量販店 計算臺에 活用된 廣告板 디자인. 計算이 끝난 物品을 店員이 밀어 놓는 空間바닥을 廣告面으로 活用해 消費者들의 눈길을 끄는 點이 新鮮하다. 寫眞 提供 지상현 敎授
디자인에 文化人類學者가 參與한다면 ‘무슨 소리인가’ 하는 분이 꽤 있을 것이다. 그러나 事實이다. 獨特한 인테리어로 有名한 구글 本社의 디자인에도 人類學者가 主導的 役割을 하는 等 그들의 役割은 漸漸 커지고 있다. 人類學者들이 使用하는 參與觀察(participatory observation)法이 디자인 開發에 매우 效果的이기 때문이다. 參與觀察은 한 集團의 文化와 慣習을 理解하기 위해 그들의 生活 속에 直接 參與해 密着 觀察하는 方法이다. 이 方法이 디자이너들의 主要한 方法論의 하나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參與觀察을 통해 밝혀진 消費者들의 行動에는 재미있는 것이 많다. 그리고 그 內容들은 그대로 새 商品 開發이나 改善을 위한 아이디어가 된다. 박봉임에도 不拘하고 全 世界의 人材들이 就職하고 싶어 안달하는 디자인會社 ‘아이데오(IDEO)’에서 整理한 몇 가지 事例만 보아도 우리가 無心코 지나쳤던 行動에서 無數한 디자인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음을 보여준다. 예컨대 사람들은 기둥같이 무언가 自身을 감추거나 기댈 수 있는 곳을 좋아한다. 그런 기둥이 마땅치 않을 때는 작은 작대기 뒤에라도 서 있고 싶어 하는 習性이 있다.

地下鐵을 타면 손잡이를 두 個씩 겹쳐 잡고 싶을 때가 있고 추우면 손을 다리 사이에 끼운다. 페인트 가게에서는 커다란 페인트 桶을 비스듬히 눕혀 바닥을 굴리며 나른다. 이런 點에 着眼해 두 발을 함께 넣는 野營用 洋襪이 開發되고 무거운 플라스틱 페인트 桶의 바닥에는 반드시 턱을 만들어 굴리기 쉽게 만들어 놓는다.

日本의 世界的 디자이너 사사키 마사토(佐佐木正人) 亦是 參與觀察을 통해 디자인을 開發하는 데 特出한 才能을 갖고 있다. 그가 디자인한 램프는 아래에 자그마한 접시가 달려 있다. 外出에서 돌아온 使用者가 時計, 携帶電話, 紙匣, 自動車 열쇠 等을 놓도록 만들어진 것이다. 누구나 外出하려는 瞬間 自動車 열쇠나 携帶電話를 못 찾아 騷亂을 떨어 본 經驗이 있을 것이다. 別 意識 없이 하는 習慣化된 行動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램프 밑에 접시가 있다면 이 問題는 簡單히 解決될 수 있다. 더욱 재미있는 것은 스위치의 作動 方向이다. 通常的인 램프는 스위치를 올리면 켜지고 내리면 꺼진다. 그러나 사사키가 디자인한 램프는 내리면 켜지고 올리면 꺼진다. 내린다는 行爲가 스위치 下端 方向의 접시에 무언가를 내려놓는 行爲와 連結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外出할 때는 램프 접시에 있는 紙匣이나 열쇠 等을 집어 챙기며 스위치를 올려 램프를 끈다. 램프를 켜 두고 外出하는 일도 없어지는 것이다. 參與觀察을 통해 消費者들의 欲求를 把握하고 關聯된 行動들을 패키지로 묶어버리는 解決策을 同時에 찾아낸 것이다.

또 다른 事例는 밥솥 뚜껑 디자인이다. 筆者도 집에서 가끔 밥을 푼다. 밥을 食口 數대로 푸고 난 다음이 問題다. 주걱을 놓을 곳이 마땅치 않다. 누군가 밥을 더 먹을 수도 있으므로 싱크臺에 담아버릴 수는 없다. 할 수 없이 새 그릇을 꺼내 주걱을 놓곤 한다. 그러나 설거지를 해 본 사람은 안다. 이렇게 설거지감을 늘리는 것이 얼마나 마음을 不便하게 하는지를…. 日本의 産業디자이너 後카社와 나오토(深澤直人)는 電氣밥솥의 뚜껑에 주걱 据置臺를 만들어 이 問題를 解決했다. 밥솥의 뚜껑을 平平하게 만들고 上段에 5mm 程度 높이의 가로 턱을 디자인한 것이다. 이 簡單한 變形으로 主婦들의 골칫거리 하나가 사라졌다.

參與觀察은 製品의 開發에만 效果가 있는 것이 아니다.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서는 廣告를 보는 消費者들의 情報處理 方式이나 販賣 時點에서의 行動方式의 特性에 對한 다양한 情報를 줄 수 있다. 예컨대 日前에 美國 旅行 中 量販店 카운터에서 재미있는 廣告面을 본 적이 있다. 計算이 끝난 物品을 店員이 밀어 놓는 空間의 바닥을 廣告面으로 活用한 것이다. 店員이 計算을 하는 동안 消費者들의 語塞한 視線이 머무는 곳이 그곳이라는 點에 着眼한 것이다.

좋은 新聞記事를 稱頌할 때 “발로 쓴 記事”라는 말이 자주 쓰인다. 디자인도 마찬가지다. 參與觀察이라고 巨創한 單語를 使用했지만 이는 “現場에 자주 가 보라”는 디자인界의 오랜 警句와 다르지 않다. 使用者 속에 깊이 그리고 자주 다가갈수록 새로운 아이디어는 샘솟을 것이다. 디자인에서도 발품을 팔아야 제대로 된 것이 나온다.

지상현 漢城大 敎授·미디어디자인콘텐츠學部 psyjee@hansung.ac.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