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용준의 버핏 따라하기]주가하락, 低價買收 好機로 즐겨라|동아일보

[조용준의 버핏 따라하기]주가하락, 低價買收 好機로 즐겨라

  • 入力 2009年 3月 2日 03時 00分


《짧은 퀴즈를 하나 내겠다. 여러분이 사는 내내 햄버거를 먹기로 決定했고 當身이 소 家畜業者는 아니라고 假定한다면 여러분은 쇠고기 값이 비싸야 有利할까, 低廉해야 有利할까. 마찬가지로 當身이 車를 사려고 하는데 自動車 生産者가 아니라면 높은 價格의 車가 좋을까, 낮은 價格의 車가 좋을까. 勿論 이 質問들은 그리 어렵지 않다.

이제는 期末考査를 쳐보자. 當身이 向後 5年 동안 株式을 巡買入한다고 했을 때 이 期間에 株式 價格이 높아야 有利할까 낮아야 有利할까. 많은 投資者가 이 質問에 잘못 對答하곤 한다. 向後 오랫동안 株式을 사는 純買入者의 位置에 있을지라도 投資者들은 株價가 오르면 기뻐하고 떨어지면 憂鬱함을 느낀다. 이는 自身들이 살 햄버거 價格이 올랐다고 좋아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로 어리석은 일이다. 近來에 株式을 賣渡할 計劃이 있는 사람들이나 株價上昇에 기뻐해야 한다. 未來의 株式 買入者인 長期投資者들은 價格 下落을 더 選好해야 마땅하다.

―워런 버핏

1997年 株主들에게 보내는 便紙 中에서》

平素에 눈여겨본 進入障壁 높은 企業 集中買入을



버핏은 每年 2月 末이면 버크셔 해서웨이의 決算을 마무리하고 株主들에게 便紙를 보낸다. 主要 內容은 會社의 經營成果와 지난해 있었던 經營陣의 變化, 主要 株式 買入과 投資成果 等 營業上 主要 變化에 對한 說明이다. 이 便紙들은 버핏의 株式 投資原則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버핏의 株式投資 世界를 工夫하려는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敎材이기도 하다.

1998年 2月 末 發表된 便紙에는 株式의 買入 타이밍과 株價下落 때 投資者가 取해야 할 態度 等이 들어있다. 景氣不況과 株價下落에 恐怖를 느끼는 요즘 되새겨봐야 할 內容이 아닌가 싶다.

于先 株式賣買 戰略에 對한 이야기를 引用해본다.

“不透明한 未來 狀況에서 우리는 野球選手 테드 윌리엄스 式의 投資戰略을 取하려고 한다. 그의 冊 ‘打擊의 科學’에서 그는 스트라이크 존을 野球공 크기만 한 77個의 區域으로 나눴다. 이 中 그가 가장 自身 있는 區域으로 날아오는 공만 방망이를 휘둘렀을 때 打率은 4割이었다. 스트라이크 존의 아래쪽 가장자리 區域으로 날아오는 공의 打率은 2割3푼에 不過했다. 卽 치기 쉬운 공을 기다리는 것이 名譽의 殿堂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잘 치기 曖昧한 공에 無條件 방망이를 휘두르면 이내 마이너離居로 떨어지게 된다. 萬若 株式投資에도 스트라이크 존이 存在한다고 할 때 現在 投資家 아래쪽 가장자리로 날아오는 공만 치는 式이라면 낮은 利益率을 얻게 될 것은 自明하다. 勿論 過去에 魅力的인 價格이었다고 해서 現在에도 繼續 이어지리란 保障은 없다. 하지만 테드와 달리 우리는 不利한 공을 세 番 以上 避한다고 물러나야 되는 것은 아니다.”

버핏은 위의 便紙에서 株式種目을 고를 때 가장 確實한 選擇을 하라고 强調한다. 또 投資는 野球와 달라서 스트라이크를 세 番 보낸다고 아웃이 되지 않기 때문에 確實히 自身이 있을 때까지 기다리라고 助言한다.

버핏은 長期的인 株式投資者들이라면 株價下落을 機會로 삼아야 하며 企業의 價値가 일정할 때는 오히려 株價下落을 즐겨야 한다고까지 얘기한다.

버핏은 ‘市場狀況이 不振해지면서 投資者들이 損失을 입고 있다’는 式의 記事題目을 읽으면 微笑를 지으라고 말한다. 버핏은 “投資者가 아니라면 市場이 不振해지면서 損失을 입지만 投資者는 利益을 본다고 마음속에서 되뇌라”며 “모든 賣渡人에게는 買收者가 存在하고 이 中 한 便에 損害가 되면 相對便에게는 利益이 되기 마련이라는 點을 記憶하라”고 助言한다.

株價 下落期에 低價買入을 考慮할 만한 種目은 不況期를 잘 견딜 수 있는 ‘經濟的 垓子(垓子·中世의 性을 防禦하던 蓮못으로 進入障壁 또는 製品 獨占力을 뜻함)’가 큰 企業들이다. 버핏 亦是 證市가 極甚하게 下落하던 때에 平素에 사고 싶었던 獨占力이 높은 企業들을 集中的으로 買入했다.

經濟的 垓子가 크다는 것은 逆說的으로 ‘獨占으로 消費者들에게 욕먹는 企業’을 말한다. 그만큼 製品의 市場 掌握力이 큰 企業이다. 美國의 코카콜라가 代表的인 事例다. 韓國 企業 中에서는 價格 變化와 關係없이 꾸준히 팔리는 신라면을 生産하는 農心, 이마트를 갖고 있는 新世界를 비롯해 롯데제과, 롯데칠성, KT&G 等이 있다.

조용준 신영증권 리서치센터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