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용준의 버핏 따라하기]“왜 이 株式 사려는지 글로 써보라”|동아일보

[조용준의 버핏 따라하기]“왜 이 株式 사려는지 글로 써보라”

  • 入力 2009年 2月 2日 03時 49分


주주총회 행사에서 노래를 부르고 있는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고 최선을 다한다면 부자가 될 수 있는 한 가지 조건은 갖췄다고 할 수 있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株主總會 行事에서 노래를 부르고 있는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會長. 自身이 하는 일을 사랑하고 最善을 다한다면 富者가 될 수 있는 한 가지 條件은 갖췄다고 할 수 있다. 동아일보 資料 寫眞
流行 따라가지 말고 스스로 判斷해 投資

肯定的 마인드는 資産 富者 되려면 日 즐겨야

《天國에 가게 된 한 石油 試錐業者가 天國의 門 앞에서 聖 베드로를 만나 안 좋은 消息을 들었다. “當身은 天國에 들어올 資格이 있습니다. 하지만 보시다시피 石油産業 從事者들을 위한 자리는 이미 滿席입니다. 當身을 위한 자리는 남아 있질 않아요.” 暫時 생각하고 난 後 그 試錐業者는 只今 居住하는 사람들에게 한마디만 해도 되겠느냐고 물었다. 聖 베드로는 이를 拒絶할 理由가 없었다. 試錐業者는 손을 입에 모으고 居住者들을 向해 외쳤다. “地獄에서 石油가 發見됐다!” 그 卽時 門이 열리면서 모든 石油産業 從事者가 地獄으로 뛰쳐나갔다. 깊은 印象을 받은 聖 베드로는 그 試錐業者를 天國으로 들어가게 했다. 그런데 試錐業者는 暫時 멈칫하더니 “아니에요” 하고 말했다. “저도 사람들과 같이 가봐야 할 것 같습니다. 所聞이 眞짜일지도 모르잖아요.”―1985년 워런 버핏이 株主들에게 보내는 便紙의 序文 中에서》

사람들은 所聞에 휩싸여 投機的인 投資를 하곤 한다.

하지만 實際로 世界 最高의 富者 班列에 오른 버핏은 一攫千金이 아니라 肯定的인 마인드를 갖고 未來를 向해 꾸준히 長期投資를 해서 富者가 될 수 있었다.

버핏은 世上을 넓게 멀리 보고, 肯定的인 方式으로 世上에 反應하는 生活習慣을 갖고 있다. 數年間 버핏과 함께 일해 온 사람들은 버핏이 理性을 잃고 화내는 것을 單 한 番도 본 적이 없다고 한다. 紳士다운 面貌가 몸에 밴 그는 絶對 高喊을 치거나 화내지 않는다. 그는 干涉과 잔소리를 싫어한다.

다른 사람을 詰責할 狀況에서도 “나라면 조금 다르게 했을 것 같은데…” 程度로 끝나는 게 大部分이다. 그의 肯定的이고 溫和한 카리스마는 일에 對한 熱情이 뒷받침되기에 더욱 뛰어난 指導力으로 이어진다.

버핏의 일에 對한 熱情과 集中은 그의 아내 水田의 말을 통해 느낄 수 있다.

“버핏은 日常生活에서 다른 사람의 도움이 必要할 程度로 일에 集中했습니다.”

아들 하워드는 아버지에 對해 이렇게 얘기한다.

“아버지는 正말로 熱心히 일했어요. 普通 하루에 18時間 程度 일했을 겁니다. 예전에 캘리포니아로 休暇를 떠났을 때도 그곳에서 아버지는 3日 程度 繼續 通話를 했습니다. 버펄로 뉴스, 新聞社 經營에 關한 解決의 실마리를 풀려고 繼續 沒頭해 있었습니다.”

버핏은 한 言論과의 인터뷰에서 “나는 내 일을 사랑한다. 내가 唯一하게 바라는 것은 只今 내가 하는 일을 되도록 오래하는 것이다. 每日每日 나는 하루 終日 탭댄스를 추는 氣分이다. 正말 그렇기도 하다”고 말했다.

自身이 하는 일을 좋아하고 즐기는 사람이라면 于先 富者가 될 수 있는 한 가지 條件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卽, 富者가 되려면 自身이 하는 일을 사랑하고 最善을 다해야 한다.

또 버핏은 늘 自己의 判斷으로 投資할 것을 强調했다.

앞에서 紹介한 石油試錐業者의 이야기처럼 사람들의 流行을 따라가지 말고 自身의 常識과 知識으로 判斷하고, 그 判斷에 對한 믿음을 가지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버핏은 讀書를 勸한다. 只今도 버핏은 하루 6時間 以上 冊을 읽고 있다. 버핏은 버크셔해서웨이의 株主總會에서 좋은 投資家가 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느냐고 묻는 17歲의 高校生에게 이렇게 答했다.

“닥치는 대로 읽으세요. 열 살 때 나는 오마하 公共圖書館에서 投資 關聯 書籍을 모두 읽었습니다. 어떤 冊은 두 番 읽었습니다. 當身의 마음속에서 두 가지 생각이 서로 衝突하도록 만드세요. 이 衝突을 뛰어넘고 난 뒤 投資를 始作하세요. 株式 投資는 빠를수록 좋습니다. 나는 19歲 때 읽었던 冊을 只今도 읽고 있습니다. 나는 이제 76歲이지만 19歲 때 冊에서 얻은 思考의 틀을 只今도 그대로 維持하고 있습니다. 노트를 펴고 글로 써보세요. 내가 왜 이 株式을 사려고 하는지, 내가 사려고 하는 株式이 왜 싼지를. 萬若 當身이 이 質問에 答할 수 없다면 當身은 한 主導 買入해서는 안 됩니다.”

버핏은 充分한 讀書를 통해 株式 投資의 基準을 만들고, 그 企業에 對한 價値判斷을 한 뒤 株式을 買入하라고 强調한다.

마지막으로 버핏이 選好하는 株式의 基準을 提示한다. 이런 基準에 該當되는 株式을 골라 요즘처럼 株價가 下落할 때 買入해 나간다면, 10∼20年 뒤 肯定的인 未來를 그리며 長期投資를 꾸준히 해나간다면 富者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持續的인 收益力을 보여 준 企業. 獨占力을 갖고 있어 인플레이션을 이길 수 있는 企業.

둘째, 負債比率은 最低水準이면서 自己資本利益率이 높은 企業.

셋째, 現 經營陣이 잘 運營하는 企業. 卽 훌륭한 經營陣을 둔 企業.

넷째, 單純하고 理解할 수 있는 事業모델을 갖춘 企業. 情報技術(IT) 企業과 바이오 企業은 仕樣.

다섯째, 安全마진을 確保할 수 있는 낮은 價格.

조용준 신영증권 리서치센터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