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용준의 버핏 따라하기]시장 變德에 속지마라|동아일보

[조용준의 버핏 따라하기]시장 變德에 속지마라

  • 入力 2009年 1月 12日 02時 58分


企業 內在價値보다 低評價 뚜렷할 때 安全마진 確保되면 果敢하게 投資를

《그레이엄이 提示하는 投資 3原則은? 첫째, 投資는 事業하듯 하라. 둘째, 市場의 變德스러운 오르내림에 속지 말라. 셋째, 充分히 낮은 價格에 사라.

“人間이 가진 無數한 羅針盤 中에서 벤저민 그레이엄이야말로 正確하게 北쪽을 가리키는 羅針盤입니다.”(워런 버핏)》世界 上位 富者 中 한 名이자 現存하는 가장 뛰어난 株式投資自認 버핏은 自身의 스승 그레이엄을 두고 이렇게 말했다. “그레이엄은 내게 賢人이나 스승 以上의 意味다. 내 아버지를 빼곤 그 어떤 이도 그만큼 내 人生에 影響을 주지 못했다.”

19歲 버핏에게 ‘價値投資’라는 槪念을 確固하게 심어준 冊은 그레이엄의 ‘賢明한 投資者’였다. 버핏은 이 冊을 거의 외우고 다녔다. 그는 “내 投資體系의 基礎를 形成해 준 冊”이라고 極讚했다.

버핏의 스승이자 ‘價値投資의 아버지’로 불리는 그레이엄의 價値投資 理論은 1930年 前後의 大恐慌 時期를 거치면서 完成됐기 때문에 只今과 같은 景氣 不況期에 더욱 留念해야 할 內容이 많다.

그레이엄의 冊 ‘賢明한 投資者’의 1章은 投資의 意味에 對해 說明하고 있다.

그는 價値投資의 槪念을 “投資란 資産의 價値와 事業展望 等에 對한 徹底한 分析으로 投資 元金을 지키면서 適切한 收益을 얻으려는 行爲를 말하며, 그렇지 못한 行爲는 모두 投機라 할 수 있다”라고 整理했다.

또 그레이엄은 企業의 內在價値(事業內容의 實際價値)와 株價를 分離해서 봤으며 株價가 下落해 企業價値에 비해 顯著하게 低評價된 企業을 買入해야 한다는 槪念을 說明했다. 버핏度 恒常 이야기하는 ‘安全마진(margin of safety)’에 對한 內容이다.

그레이엄은 이 冊에서 “모든 事物이 變하는 것처럼 證券市場의 狀況, 株價도 數없이 變한다. 따라서 賢明한 投資의 祕法은 한마디로, 變하는 것을 對備해 安全마진을 確保해 두는 것이라고 要約할 수 있다”고 했다.

그 例로 “時價總額이 4300萬 달러인 내셔널프레스토는 稅前利益이 1600萬 달러로 利益 對比 時價總額의 比率이 2.7倍다. 이 企業의 安定的인 營業利益率을 考慮할 때 이 境遇 價値보다 株價가 相當히 低評價돼 安全마진을 確保했다”고 說明했다. 卽, 投資는 株價가 價値에 비해 充分히 쌀 때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結局 安全마진이란 얼마나 싸게 사느냐, 支拂한 價格은 얼마냐에 따라 달라진다. 魅力的인 買入價格은 大槪 市場이 不況일 때 形成된다. 投資의 世界에서는 景氣가 低調할 때가 바로 돈을 벌 수 있는 絶好의 機會인 것이다. 다만 그 瞬間에는 그렇게 보이지 않을 뿐이다.

버핏을 包含한 大部分의 成功한 價値投資家들은 그레이엄이 이야기하는 다음의 세 가지 原則을 지켰다고 볼 수 있다.

첫째, 投資는 事業하듯 하라.

株式投資를 할 때 對象 企業의 社主들과 同業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라. 同業을 한다면 投資收益이 낮은 業體와는 아주 좋은 條件으로도 쉽게 同業하지 않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株式을 購入하는 것은 企業의 所有權 一部를 購入하는 것이다. 徹底하게 事業性을 分析해 同業者 立場에서 事業하듯이 株式投資를 하면 失敗 確率이 그만큼 낮아진다.

둘째, 市場의 變德스러운 오르내림에 속지 말라.

올바르게 投資하려면 市場의 心理에 휩쓸리지 말아야 한다. 버핏度 恒常 不景氣로 株價가 下落할 때 本格的으로 株式 買入을 擴大했고, 好況期에 株價가 暴騰할 때 株式을 大部分 處分했다.

反面 많은 사람은 株價가 크게 上昇할 때 株式을 사려고 한다. 市場의 反對便에 서는 勇氣가 必要한 것이다. 그레이엄은 이야기했다. “當身의 知識과 經驗에 自信感을 가져라. 事實을 통해 結論에 到達했고 當身의 判斷이 健全하다면 그에 따라 行動하라. 有價證券의 世界에서도 適切한 知識과 妥當한 判斷 以後에는 勇氣가 最高의 美德이다.”

셋째, 充分히 낮은 價格에 사라.

앞서 說明한 대로 安全마진을 確保해야 한다. 株式은 危險資産이며 市場은 恒常 變하기 때문에 充分히 싸게 사야 한다.

버핏은 이 3가지 規則을 지켜 나간다면 適切한 收益을 내는 건 생각보다 쉽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短期에 過度한 收益을 期待하지는 않아야 한다.

上場企業들의 純資産價値와 株價水準을 比較해 보면(그래프 參照) 現在 株價의 水準은 株價純資産比率(PBR)이 1倍 以下의 低評價 區間이다. 長期投資를 한다는 家庭을 해보면 2009年은 그 어느 때보다 株式을 사기 좋은 時點이다.

끝으로 不況期에 長期投資를 해야 한다는 버핏의 이야기를 되새겨 보자. “1890年頃 코카콜라는 2000달러에 통째로 팔렸습니다. 오늘날 코카콜라의 市場價値는 約 500億 달러입니다. 1890年代에 코카콜라 株式을 사려는 사람에게 누군가 이렇게 말했을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두어 番의 世界大戰을 치를 것이고, 1907年에는 恐慌事態度 있을 것이다. 이 모든 일이 일어날 텐데 기다리는 便이 낫지 않을까?’ 우리는 그런 失手를 해서는 안 됩니다.”

조용준 신영증권 리서치센터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