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SIA 시드팁스] 有機性 廢棄物 處理 革新으로 親環境 世上 이룰 것, 이성범 예쓰바이오 代表|東亞日報

[KESIA 시드팁스] 有機性 廢棄物 處理 革新으로 親環境 世上 이룰 것, 이성범 예쓰바이오 代表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4月 11日 17時 12分


코멘트

韓國初期投資機關協會(KESIA)는 中企部 主管 民間主導型 豫備創業 支援 프로그램 ‘시드팁스(Seed TIPS)’의 主管 機關이다. 시드팁스는 民官 協力 創業 프로그램 TIPS의 以前 段階 支援 프로그램이다. 專門性을 갖춘 民間 運營社 7곳(인포뱅크, 프라이머 시즌 5, 앤틀러코리아, 逍風벤처스, 엔瑟파트너스, 탭엔젤파트너스, 와이앤아처)李 스타트업의 創業팀 構成부터 시드 投資 誘致까지 初期 段階 成長을 책임지고 支援한다.

環境部와 韓國環境公團이 2023年에 公開한 ‘2022年 全國 廢棄物 發生 및 處理現況’ 資料를 살펴보면 지난 2022年 廢棄物 發生量은 1億 8645萬 톤에 達하는데, 이 中 飮食物類 廢棄物은 1000萬 톤에 達한다. 家畜 糞尿와 有機性汚泥類 等이 包含되어 있는 混合排出 比重을 더하면 實際 有機性 廢棄物 比重은 크게 增加할 것으로 豫想된다. 全體 廢棄物의 約 87% 程度는 再活用이 進行되지만, 有機性 廢棄物처럼 活用이 不可能한 境遇에는 消却이나 埋立 等으로 處理가 이뤄지는 狀況이다.

燒却 및 埋立되는 有機性 廢棄物은 環境 問題를 惹起한다. 燒却하면 有害 가스가 發生하고 埋立하면 地下로 浸透해 土壤과 地下水를 오염시킨다. 惡臭와 害蟲도 問題다. 政府에서는 여러 解決 方案을 提案하고 있지만, 有機性 廢棄物은 每年 約 4% 假量 增加 趨勢를 보여 뚜렷한 對策이 必要한 狀況이다.

예쓰바이오는 골칫거리인 有機性 廢棄物을 親環境 處理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였다. 自體 開發한 微生物을 專用 設備에 넣어 處理하는 方式이다. 흔한 方式처럼 보이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다르다. 處理된 有機性 廢棄物은 물과 水蒸氣, 가스 等으로 排出되며 副産物까지 堆肥로 活用 可能하다. 예쓰바이오가 提案한 有機性 廢棄物 處理 方式과 關聯 仔細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이성범 代表를 찾아갔다.

이성범 예쓰바이오 代表. / 出處=IT東亞


處理 어려운 有機性 廢棄物, 微生物에서 答을 찾다

IT東亞 : 豫쓰바이오라는 企業에 對한 紹介를 付託한다.

이성범 代表 : 예쓰바이오는 2023年 1月 設立된 스타트업으로 日常生活, 産業 全般에서 發生하는 모든 有機性 廢棄物을 處理하기 위한 微生物과 機械 設備를 硏究ㆍ開發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微生物은 소프트웨어, 機械設備는 하드웨어라 볼 수 있다. 우리는 創業 前에도 有機性 廢棄物 處理에 對한 硏究를 持續해 왔다. 微生物 關聯해서는 約 9年 程度 實驗을 進行했고 設備 시스템 또한 오랜 時間 施行錯誤를 겪으며 다양한 形態로 開發을 進行한 狀態다.

IT東亞 :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라고 表現하는 것이 興味롭다. 그렇다면 둘은 各各 어떤 役割을 하며 旣存 方式 對比 差別化된 要素가 있는지 궁금하다.

이성범 代表 : 强點이라면 時間이다. 自體 開發한 微生物은 飮食物 쓰레기부터 屠畜 副産物과 死體, 下手 슬러지, 糞尿 等 모든 有機性 廢棄物을 約 2~3時間 內에 물로 分解할 수 있다. 以後 設備 시스템을 통해 24時間 以內에 맑은 물과 奪取氣를 거쳐 水蒸氣를 放出하는 構造다.

例로 屠畜場은 醱酵機에 微生物을 섞어 15日 程度 發效分解(Compositing)하는 方式이 普遍的이다. 問題는 惡臭가 甚하고 分解된 副産物을 堆肥로 바로 쓰지도 못해 一般廢棄物로 處理해야 된다. 이 過程에서 費用이 많이 든다. 反面, 예쓰바이오의 有機性 廢棄物 處理 시스템은 하루면 處理할 수 있다. 副産物 處理도 容易하다.

微生物은 大部分의 有機性 廢棄物을 分解한다. 家畜의 털이나 一部 無機物質은 남는 데 週期的으로 淸掃하면 된다. 屠畜場 같은 境遇 98% 程度 處理 可能하다고 보면 된다. 設備는 微生物이 最適의 活動을 하도록 도와주는 役割을 한다. 內部는 約 50度 程度 維持되며 有機性 廢棄物과 微生物을 섞어주는 裝置가 繼續 回轉하면서 分解 活動을 促進한다.

이성범 예쓰바이오 代表. / 出處=IT東亞


IT東亞 : 劇的인 時間 短縮은 勿論이고 結果物 亦是 눈에 띈다. 예쓰바이오의 有機性 廢棄物 處理 시스템을 適用했거나 實際 試驗한 事例가 있는지 궁금하다.

이성범 代表 : 2022年 9月 頃에 浮輕養豚에서 테스트를 進行했다. 浮輕養豚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規模가 큰 屠畜場으로 하루에 돼지를 約 4500마리, 소는 約 1000마리 程度 屠畜할 수 있다. 이곳에서 發生하는 廢棄物이 하루 約 100톤 以上이다. 여기에 예쓰바이오의 工法을 紹介한 바 있다. 처음 1톤 規模로 處理 可能한 裝置로 테스트를 進行했는데 結果가 좋았다. 이때 浮輕養豚 側에서 廢棄物을 하루 100톤 程度 處理할 수 있다면 좋겠다 提案한 게 5톤 處理 裝備를 開發한 契機가 됐다.

5톤 處理 裝備를 20代 構成하는 것으로 計劃하고 試製品을 開發해 2023年 2月, 浮輕養豚 資源循環팀 駐車場에 設置하고 테스트를 進行했다. 事實 5톤이면 그 量이 엄청나다. 그런데 이것이 2~3時間 만에 分解되고 다음 날 바로 5톤의 有機性 廢棄物을 投入해 分解를 進行하니까 浮輕養豚 關係者들도 놀라더라.

浮輕養豚 內에서 나오는 廢水量이 하루에 5000톤 假量이다. 여기에서 또 나오는 脫水된 廢棄物이나 슬러지 케이크 等이 나오는데 이것을 設備에 넣어 돌려보니 處理가 잘 되었다. 以後 消滅 테스트, 水質 테스트, 待機 테스트 等 여러 테스트를 다 進行했다. 設備에서 나오는 물이 內部 廢水處理場과 만났을 때 어떤 問題가 있는지도 테스트했고 結果的으로 問題가 없다는 結果를 얻었다. 結果에 滿足한 浮輕養豚 側과는 올해 1月에 契約을 進行했으며 5톤 處理裝備 20臺를 製作 中에 있다. 製作 工程이 約 50% 程度 完了된 狀態다.

예쓰바이오가 도축부산물 처리 후 나온 퇴비를 전문분석기관에 측정 의뢰한 자료 중 하나로 기준치를 만족하는 수치를 기록했다. 다른 부산물 측정 결과도 기준치를 충족했다. / 출처=예쓰바이오
예쓰바이오가 屠畜副産物 處理 後 나온 堆肥를 專門分析機關에 測定 依賴한 資料 中 하나로 基準値를 滿足하는 數値를 記錄했다. 다른 副産物 測定 結果도 基準値를 充足했다. / 出處=예쓰바이오


浮輕養豚 組合員 中 돼지를 飼育하는 428號 農家 組合員이 있다. 여기에서도 關心을 보여 裝備 試演을 進行한 바 있다. 돼지 農家도 運營 中에 여러 問題로 死體가 많이 나온다. 過去에는 이것을 땅에 묻거나 鹽酸ㆍ黃酸 等 化學的으로 녹이는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제 環境ㆍ防疫 問題로 인해 法的으로 不可能한 狀態다. 一定 規模 以上의 祝辭나 關聯 施設은 死體를 處理할 수 있는 裝備를 具備해야 된다. 問題는 이를 잘 處理할 수 있는 工法이 없는 狀況이라 死體를 冷凍庫에 保管한다든지 分解를 代行하는 렌더링 業體에 돈을 주고 맡긴다. 그래서 지난해 6月 頃에 500kg 裝備를 만들어 試演했는데 關係者들이 願했던 裝備라며 滿足하는 모습이었다.

氣候變化 問題 解決에 對한 關心, 行動과 結果로 보여주고 싶었다

IT東亞 : 有機性 廢棄物 處理機(奪取機)를 開發하게 된 動機가 궁금하다.

이성범 代表 : 個人的으로 氣候變化 問題에 關心이 많았다. 氣候變化가 2010年 以後 이슈가 아니던가? 나부터 實行해야겠다 생각했다. 그래서 光州科學技術員(GIST) 氣候變化 아카데미 1基를 修了했다. 氣候變化 아카데미를 修了하는 過程에서 地球 環境을 살릴 수 있는 有機性 廢棄物 處理를 苦悶했다.

어느 날 우리나라 環境部 政策을 다룬 放送 프로그램을 본 것이 기억난다. 처음에는 飼料化를 進行했는데 하다 보니 傳染病이 많이 생겼다고 하더라. 다음은 堆肥다. 地自體가 堆肥를 만들기 위해 乾燥 作業을 거치는 데 問題는 우리나라 飮食 大部分 鹽分이 많다. 固鹽도 狀態에서는 썩지 않는 狀態가 長時間 持續된다. 이것을 農家에서 堆肥로 쓸 수 없다. 反面에 埋立하자니 沈出水부터 始作해 土壤 汚染과 惡臭 等이 發生한다.

有機性 廢棄物은 深刻한 問題다. 그렇다고 우리가 飮食을 안 먹을 수 없다. 飮食物을 어떻게 處理하느냐가 重要한 問題가 될 것이라 생각했다. 飮食物 外에도 우리나라는 家畜 糞尿 比重도 크다. 우리나라가 1年에 7000萬~8000萬톤의 有機性 廢棄物이 나오는데 이 中 86%인 6000萬톤 程度가 家畜糞尿다. 이 莫大한 量을 어떻게 處理할지도 苦悶이다. 네덜란드는 이 問題를 어느 程度 解決하려고 한 事例로 꼽는다. 過去 네덜란드는 돼지를 많이 키웠다가 現在는 折半 水準인데 土地 汚染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이제 深刻性을 느끼는 段階다.

只今 環境部는 飼料와 堆肥에 이어 바이오 가스에 集中하고 있다. 이것도 問題다. 바이오 가스는 가스와 메탄 가스만 抽出하는데 殘餘 消化液은 또 再處理해야 된다. 가스 自體도 不純物이 많아서 이를 活用하기 위한 後處理 作業이 必要하다. 結局 여러모로 費用이 隨伴된다.

東豆川의 한 바이오가스 生産 企業을 가봤다. 물어보니 發生하는 가스 中 35%만 에너지로 使用하고 나머지는 販賣하지 못해서 버린다고 하더라. 費用이 많이 所要되는 것이 理由다. 親環境 政策을 펼치는 것은 좋으나 여러 要素를 놓고 꼼꼼히 檢討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投入된 費用 對備 採算性이 낮으면 쓸 수 없다. 이런 側面에서 예쓰바이오가 開發한 技術은 經濟性과 環境的 公法이라고 생각했다.

처음 開發했던 處理公法은 有機性 廢棄物이 分解되는 過程에서 물과 水蒸氣 等이 排出되는데 아무래도 惡臭가 濃縮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惡臭를 없애기 위한 奪取氣를 만들자고 생각해 開發을 始作했다. 開發한 微生物을 여러 次例 뿌리는 構造를 考案했는데 테스트를 해보니 惡臭와 물이 排出되는 量이 줄었다.

親環境的 部分이 重要하니 여러 實驗을 專門機關에 依賴했다. 大氣 中에 黃化水素나 二酸化炭素 等이 多數 檢出되는지, 分解된 副産物을 堆肥로 쓸 수 있는지 等을 알고 싶었다. 確認한 結果, 大氣 中에 黃化水素와 二酸化炭素 等은 檢出되지 않았다. 또한 堆肥로 活用할 수 있는지에 對한 基準도 滿足하는 것으로 나왔다. 重要한 部分은 腐熟이다. 植物과 土壤에 安定的 反應을 나타내는지 與否를 말하는데 우리는 이것이 可能하다. 이걸 活用할 수 있도록 關聯 法案이 改正된다면 充分히 農家에서 活用 可能하리라 본다.

예쓰바이오가 개발한 미생물(YBK-38) 균주와 설비 시스템은 유기성 폐기물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한다. / 출처=예쓰바이오
예쓰바이오가 開發한 微生物(YBK-38) 菌株와 設備 시스템은 有機性 廢棄物을 親環境的으로 處理한다. / 出處=예쓰바이오


IT東亞 : 예쓰바이오의 裝備는 微生物이 가장 重要한 것 같은데 어떤 特徵이 있는지 궁금하다.

이성범 代表 : 비슷한 裝備야 있지만, 處理 結果는 다르다. 먼저 微生物(YBK-38)은 單一 菌株가 아니라 澱粉, 蛋白質, 地方 分解에 特化된 複合 菌株라는 點이 特徵이다. 30餘 種類의 微生物 軍으로 構成됐다. 一般 傳染性 菌은 70度 以上 加熱하면 死滅하는데 高溫에서도 死滅하지 않고 살아 있다. 다만 活動하지 않다가 一定 溫度에 到達하면 다시 活動하는 式이다. 零下에 達하는 超低溫에서도 마찬가지다. 一部 耐鹽性菌은 鹽度 12% 環境에서도 活動한다.

有機性 廢棄物 消滅 外에 水質ㆍ大氣까지 處理하는 綜合環境會社 꿈꿔

IT東亞 : 創業하고 企業을 運營하는 過程에서 어려움도 많았을 것 같다. 開發 過程에서 어려움을 克服한 事例나 特別히 記憶에 남는 일이 있었을까?

이성범 代表 : 2023年 1月에 設立했지만, 法人 設立 數年 前부터 繼續 테스트하며 徹底히 準備했다. 特許 登錄도 6件을 進行한 狀態다. 事實, 個人이 마음먹고 進行하기가 쉽지 않은 分野다. 우리도 只今의 5톤 規模 設備를 設計하고 製作하기까지 큰 費用이 들었다. 施行錯誤를 많이 겪었음은 勿論이다. 이 모든 것을 支援 없이 自體 費用으로 해왔다. 特히 微生物이 最適의 活動을 하는 環境을 만드는 데 力量을 集中했다. 設備가 있는데 微生物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으니 말이다.

그렇다고 設備 開發 過程이 쉬운 게 아니었다. 5톤에 達하는 有機性 廢棄物을 繼續 섞어줘야 하는데 샤프트 軸에 加해지는 負擔이 엄청나다. 動物性 廢棄物은 기름이 많아 抵抗이 더 커진다. 처음에는 金屬 强度를 最大限 높였는데도 그 무게와 抵抗을 버티지 못하고 엿가락처럼 휘더라. 現在는 이 部分이 改善된 狀態다.

예쓰바이오는 有機性 廢棄物 消滅 外에 水質과 大氣까지 處理하는 綜合環境會社를 꿈꾼다. / 出處=IT東亞


IT東亞 : 開發 過程에서 韓國初期投資協會 시드팁스를 알게 된 것 같다. 예쓰바이오는 어떤 도움을 받았고, 그 도움이 만족스러웠는지 궁금하다.

이성범 代表 : 運營社를 통해 시드팁스 支援 提案을 받았고 自然스레 알게 됐다. 시드팁스 支援金을 통해 奪取氣를 開發할 수 있었다. 以前에는 凝縮器로 물을 輩出했는데 앞서 說明했던 것처럼 냄새까지 잡고 싶었다. 그 過程에서 시드팁스의 支援金은 도움이 됐다. 結果的으로 開發은 成功的으로 進行됐다고 생각한다.

企業 運營 全般에 對한 도움도 있었다. 멘토링 프로그램, 業界와 자연스럽게 連結되도록 네트워킹 等을 支援받았다. 事實 가장 魅力的인 것은 民間投資主導型 技術創業支援 프로그램인 팁스(TIPS)를 支援할 때 加算點이 附與된다는 部分이다. 지난해 投資活動(IR)을 始作했는데 예쓰바이오가 關聯 業界의 注目을 받고 投資 誘致를 받을 수 있었던 것도 시드팁스의 支援이 있어 可能한 部分이 아닐까 생각된다. 4月에는 팁스 申請을 準備하고 있다.

IT東亞 : 예쓰바이오의 向後 目標가 궁금하다.

이성범 代表 : 現在 屠畜場을 對象으로 始作한 狀態지만, 窮極的으로는 大型 食品 加工會社, 地自體 飮食物 處理 分野 等에 進出하는 게 目標다. 有機性 廢棄物이 나오는 곳이라면 모두 顧客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다음으로 우리 公法에 기초한 有機性 廢棄物 處理 方式을 標準化하는 게 꿈이다. 낮은 投資 費用으로 높은 效果를 노릴 수 있는 데다 公法 自體가 짧고 簡單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標準化가 目標다. 檢證은 必要하지만 길게 보고 싶다. 有機性 廢棄物 消滅하는 것 外에도 水質과 大氣까지 處理할 수 있는 綜合環境會社로 나가고자 한다.

IT東亞 강형석 記者 (redbk@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