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운 떨어지고 無氣力할 땐 코큐텐을 챙겨주세요”|동아일보

“기운 떨어지고 無氣力할 땐 코큐텐을 챙겨주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40歲 以後부터 生産量 줄어
中壯年 必須 補充 營養素로
心臟 속에 가장 많이 들어있어

나이가 들면 누구에게나 나타나는 가장 代表的인 現象은 몸에 기운이 떨어진다는 것. 좋은 飮食을 먹고 運動을 해도 갈수록 기운이 없고 疲勞感이 增加한다. 왜 그럴까? ‘코엔자임 Q10(코큐텐)’이라는 營養素와 直接 關聯이 있다. 우리가 흔히 ‘기운’이라고 부르는 ‘身體 에너지’는 60兆 個가 넘는 細胞에서 만들어진다. 모든 細胞가 에너지를 生産한다. 正確하게 말하자면 細胞 속의 미토콘드리아라는 機關에서 酸素가 營養素를 燃燒해 에너지를 만든다. 이때 ‘코큐텐’이라는 營養素가 반드시 必要하다. 코큐텐이 없으면 에너지는 만들어지지 않는다.

正常的 生活 위해 하루 100㎎의 코큐텐 必要

1978年 英國 科學者 피터 미첼 博士는 우리 몸의 모든 細胞에서 에너지가 만들어지는데 이때 코큐텐이 促進 役割을 한다는 事實을 밝혀내 그해 노벨化學賞을 受賞했다. 人間의 巨大한 ‘에너지 工場(미토콘드리아)’李 코큐텐에 依해 稼動된다는 것이다. 實際로 에너지가 만들어지는 우리 몸의 모든 細胞 속에는 반드시 코큐텐이 存在한다. 萬若 코큐텐이 없으면 細胞는 無用之物이 되고 만다.

사람이 正常的으로 生活하려면 하루에 100㎎假量의 코큐텐이 반드시 必要하다. ‘에너지 비타민’으로 불리는 코큐텐은 우리 몸에서 自然的으로 만들어지기에 젊은 사람은 特別히 問題가 없는 限 別途로 補充할 必要가 없다. 問題는 40歲 以後가 되면 코큐텐 生産量이 뚝 떨어진다는 것. 40代는 20代의 70%, 60代가 되면 折半 以下로 急激히 떨어진다. 나이가 들면 기운이 衰弱해져 쉽게 지치고 慢性疲勞에 시달리는 理由가 여기에 있다.

코큐텐 不足하면 心臟에 致命打

코큐텐은 ‘心臟 비타민’으로도 불린다. 그 理由가 있다. 코큐텐은 心臟 속에 가장 많이 들어 있다. 사람의 心臟은 1分에 60∼100回假量을 죽을 때까지 뛴다. 하루에 10萬 番 理想 펌프질을 하느라 人體에서 에너지 消耗가 가장 많은 곳이다. 그만큼 心臟은 다른 機關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必要로 하기 때문에 에너지 生産을 擔當하는 코큐텐이 더 많이 必要한 것이다. 萬若 코큐텐이 不足하면 心臟의 펌프질이 弱해져 必要한 곳에 血液을 내보내지 못하는 心不全 症狀을 招來한다.

血壓, 糖尿, 高脂血症 藥 服用 時 코큐텐 必須

40代 以後가 되면 코큐텐 生産量이 떨어지기 때문에 補充制 攝取가 必要하다. 特히 血壓, 糖尿, 高脂血症 藥을 服用하는 境遇 더욱 그렇다. 이 藥들이 코큐텐 生成을 妨害해 長期 服用할 境遇 코큐텐이 枯渴되다시피 한다. 코큐텐은 人體의 老化를 防止하는 營養素이기도 하다. 우리 몸에서 에너지가 만들어지면서 그 副産物로 活性酸素가 나온다. 그 活性酸素가 正常 細胞를 攻擊해 老化가 進行되는 것이다. 코큐텐은 活性酸素를 安定된 酸素로 변화시켜 人體의 老化를 防止시켜 준다.

에너지 비타민 發見, 노벨化學賞 受賞
1978年에 우리가 흔히 ‘기운’이라고 부르는 人體 에너지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最初로 밝혀졌다. 英國 科學者 피터 미첼 博士는 우리 몸 細胞의 미토콘드리아라는 機關에서 酸素가 營養素를 分解해 에너지를 만들 때 코엔자임 Q10을 利用한다는 事實을 糾明해 그해 노벨化學賞을 受賞했다. 피터 미첼 博士는 ‘에너지 비타민의 아버지’로 불린다.

40代 以後부터 體內 코큐텐 急激 減少

에너지 비타민이자 心臟 비타민인 코큐텐은 몸에서 自然的으로 만들어진다. 20代에 코큐텐 合成量이 最高潮에 이르고 40代 以後부터 急激히 減少하기 始作해 60代가 되면 20代의 折半으로 뚝 떨어진다.

몸의 기운을 만든다

人體의 에너지 工場은 細胞 속의 미토콘드리아. 이 곳에서 飮食物과 酸素를 利用해 에너지를 만드는 데, 이때 코큐텐이 促進 役割을 한다. 코큐텐이 없으면 에너지는 生産되지 않는다.

心臟을 지켜준다

코큐텐은 ‘心臟 비타민’으로 불린다. 하루에 10萬 番 理想 펌프질을 하는 心臟은 人體 長期 中 가장 에너지 消耗가 많은 곳. 그만큼 더 많은 코큐텐을 必要로 한다.

老化를 막아준다

人體에서 에너지가 만들어 지면서 그 副産物로 活性酸素가 나온다. 活性酸素가 正常細胞를 攻擊해 老化가 進行된다. 코큐텐은 活性酸素를 安定化시켜 人體의 老化를 防止한다.



태現地 記者 nadi11@donga.com
#健康한 生活 #健康 #코큐텐 #血壓 #糖尿 #高脂血症 #心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