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水道물 끓이기만 했는데… 微細 플라스틱 90% 사라졌다|동아일보

水道물 끓이기만 했는데… 微細 플라스틱 90% 사라졌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中國 硏究팀, 實驗 통해 檢證
微細 플라스틱 持續的으로 攝取 땐, 腦-大將-生殖 機能 等에 影響 미쳐
물 加熱하면 탄산칼슘 等 뭉치고, 微細 플라스틱도 함께 엉겨 붙어
남은 石灰自國 닦으면 除去 可能

수돗물을 끓이면 미세 플라스틱 제거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티이미지코리아
水道물을 끓이면 微細 플라스틱 除去가 可能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티이미지코리아
페트甁에 담기는 生水에도 微細 플라스틱이 數萬 個 들어 있다는 事實이 最近 알려지면서 生水는 勿論이고 마시는 水道물 속 微細 플라스틱에 對한 憂慮도 커졌다. 中國 科學者들이 水道물 속 微細 플라스틱을 除去할 수 있는 簡單한 方法을 實驗을 통해 檢證했다. 필터나 最尖端 淨水 技術이 아닌, 끓이는 것만으로 微細 플라스틱을 除去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中國 광저우 醫大와 지난대 共同 硏究팀은 水道물을 끓였을 때 나노 크기의 微細 플라스틱 大部分이 除去된다는 事實을 確認하고 硏究 結果를 國際學術誌 ‘環境 科學 & 테크놀로지 레터스’에 지난달 29日 公開했다.

國內에서 上水道 管理가 比較的 徹底한 水道물은 飮用할 수 있다. 問題는 老朽化된 水道管이나 建物別 물탱크 管理 水準에 따라 水質이 달라질 수 있다는 點이다. 不便한 맛이나 냄새도 直接 마시기 꺼려지는 要因이다.

最近에는 微細 플라스틱에 對한 憂慮도 追加됐다. 微細 플라스틱은 1∼5nm(나노미터·1nm는 10億分의 1m) 크기의 플라스틱 조각을 말한다. 비닐封紙, 一回用 包裝紙, 페트甁 等에서 發生한다. 다양한 經路로 人體에 流入되며 水道물도 例外가 아니다.

硏究팀은 中國 광저우에서 水道물 샘플을 採取한 뒤 各其 다른 量의 微細 플라스틱을 넣은 水道물 샘플을 여럿 만들었다. 各 샘플을 5分間 끓인 뒤 常溫에서 식혔다. 그런 뒤 各 샘플에 存在하는 微細 플라스틱 內容物을 分析했다.

分析 結果 水道물이 끓으면 水道물 속 미네랄 成分으로 만들어지는 탄산칼슘이 ‘라임스케일’을 形成했다. 라임스케일은 물에 녹아 있던 탄산칼슘 等 石灰 成分이 서로 엉겨 붙어 配管에 생기는 자국을 의미한다. 이때 탄산칼슘이 微細 플라스틱을 캡슐처럼 만들어 微細 플라스틱이 包含된 라임스케일을 形成한다는 事實을 確認했다. 石灰 자국처럼 생긴 라임스케일을 닦아내는 것만으로 微細 플라스틱을 함께 除去할 수 있다는 意味다.

硏究팀은 이 같은 캡슐化 效果를 통해 물 1L當 300mg의 탄산칼슘이 든 水道물 샘플에서 微細 플라스틱 90%를 除去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硏究팀은 “탄산칼슘 60mg 未滿이 包含된 샘플에서도 微細 플라스틱의 25%가 除去됐다”며 “茶나 커피를 끓이는 程度의 簡單하면서도 效果的인 方法으로 微細 플라스틱이 大部分 除去된 물을 마실 수 있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한便 微細 플라스틱 攝取가 人體에 미치는 影響은 아직 明確하지 않지만 다양한 硏究 結果들이 人體에 좋지 않은 影響을 미친다는 事實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7月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硏究팀은 微細 플라스틱을 持續的으로 攝取하면 腦에 炎症 反應을 일으키고 神經系에 異常 反應을 일으키는 物質인 ‘神經毒性’이 생길 수 있다고 國際學術誌 ‘環境 硏究’에 發表했다.

美國 뉴멕시코代 藥學科 硏究팀은 人體 內 微細 플라스틱 濃度가 增加하면 炎症性 腸疾患, 大腸癌, 精子 數 減少 等의 危險이 增加할 수 있다는 硏究結果를 國際學術誌 ‘毒性科學’에 지난달 17日 公開했다. 微細 플라스틱이 體內에서 內分泌 攪亂 物質로 作用해 人間의 健康에 長期的인 影響을 미칠 수 있다는 分析이다.

문세영 동아사이언스 記者 moon09@donga.com
#페트甁 #生水 #微細 플라스틱 #水道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