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毒感 患者 3倍로 急增… 豫防接種 꼭 하세요”|동아일보

“毒感 患者 3倍로 急增… 豫防接種 꼭 하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毒感의 豫防과 管理 Q&A
發熱-筋肉痛-咽喉痛 始作되면 疑心… 올해는 코로나 等 同時 流行 可能
接種으로 感染-重症化 危險 낮추고, 毒感 疑心되면 마스크로 電波 豫防
65歲 以上 老人은 遲滯말고 檢事를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가 독감으로 의심되는 환자를 진료하면서 주의사항을 알려주고 있다. 한림대의료원 제공
翰林大江南聖心病院 感染內科 李載甲 敎授가 毒感으로 疑心되는 患者를 진료하면서 注意事項을 알려주고 있다. 한림대醫療院 提供
毒感 患者가 最近 急增하고 있다. 疾病管理廳에 따르면 2022年 11月 5∼11日 1000名當 毒感 疑心 外來 患者는 11.2名이었으나 2023年 같은 時期 32.1名으로 3倍 가까이로 늘었다. 特히 어린이와 靑少年들 사이엔 마치 流行하듯이 번지고 있는 樣相이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時期엔 보이지 않았던 樣相이다. 翰林大江南聖心病院 感染內科 李載甲 敎授는 “코로나19 大流行 3年 동안은 마스크 着用 및 個人衛生을 徹底히 했고, 코로나19의 影響 때문에 毒感의 典型的인 流行 패턴이 깨져 있는 時期였다”면서 “그동안 많은 사람이 毒感에 걸리지 않았기 때문에 올해 1月부터 繼續 毒感 流行이 이어져, 여름까지도 流行하다가 最近 추워지면서 毒感 患者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李 敎授의 도움말로 毒感에 對한 궁금症을 一問一答으로 풀어봤다.

● 集團生活 學校-幼稚園에서 잘 퍼져
―小兒, 靑少年에서 急增하는 理由는.

“毒感이 流行을 始作할 때는 大槪 小兒, 靑少年 爲主로 번진다. 그 理由는 毒感 自體가 傳播力이 强한 데다 아이들이 學校라든지 어린이집 또는 幼稚園에 모여서 活動하다 보니까 暴發的으로 增加하는 것이다. 流行 中期를 넘어가면 成人들 特히 老人으로 電波가 넘어가고 老人 感染이 始作되면 重症 感染 患者가 늘면서 死亡者도 流行 中期 以後에 많이 생긴다.”

―毒感의 代表的인 症狀은.

“毒感의 가장 重要한 症狀은 發熱이다. 그리고 온몸이 쑤시고 아픈 筋肉痛이 매우 甚하게 同伴된다. 기침 콧물 咽喉痛 等도 同伴된다. 급작스럽게 이런 症狀이 始作되면 毒感이구나 생각하고 빨리 病院을 찾는 것이 좋다.”

―感氣와 毒感, 코로나19를 一般人들이 區別하는 方法은.

“醫師도 感氣인지 毒感인지 코로나19인지 鑑別하는 것은 相當히 어렵다. 特히 이番 겨울 같은 境遇 코로나19, 毒感, 그 外에 여러 다른 바이러스들이 同時에 流行할 可能性이 相當히 높다. 呼吸器 症狀이 있으면 가까운 病院이나 議員을 訪問해 疾患에 맞는 治療를 받는 게 重要하다. 毒感이나 코로나19는 各各 治療劑들이 잘 나와 있다. 다만 感氣 바이러스는 아직 治療劑라기보다는 症狀 調節을 위한 對症療法을 使用한다.”

● 豫防接種 해야 重症-死亡 危險 줄어
―藥 먹고 괜찮아지면 바로 日常生活을 해도 되나.

“毒感은 本人이 느끼는 症狀과 바이러스가 排出돼 傳播될 수 있는 期間이 거의 一致한다. 그래서 本人의 症狀이 가벼워지고, 特히 熱이 떨어지고 나서 하루 程度 지나면 바이러스 排出이 줄고 남한테 感染시키는 確率도 떨어진다. 特히 發熱이 좋아진 지 24時間이 지나면 社會生活을 해도 된다.”

―日常生活에서 할 수 있는 毒感 豫防法은.

“毒感 豫防에 있어서 가장 重要한 것은 豫防接種이다. 豫防接種 外에 할 수 있는 것은 코로나19 때와 마찬가지로 손 씻기 等 個人衛生을 徹底히 하는 것이다. 毒感이 疑心되거나 呼吸器 症狀이 있는 사람은 마스크 着用 時 바이러스 傳播 自體를 막는 效果가 있다.”

―豫防接種을 해도 毒感에 걸릴 수 있나.

“毒感 豫防接種의 效果는 65歲 以上 老人, 5歲 未滿 小兒에서 60% 程度의 效果를 보인다. 그러니까 毒感 豫防接種을 해도 毒感에 걸릴 수 있기는 한데, 重症으로 進行하거나 死亡할 危險은 많이 낮춘다. 特히 인플루엔자 毒感은 65歲 以上 老人에게는 여러 合倂症을 誘發하고 그다음에 肺炎이 發生해 重患者室에 入院하는 境遇도 있다. 그래서 呼吸器 症狀이 發生했을 때는 그냥 참으면 좋아지겠거니 하기보다는 빨리 隣近에 있는 病院이나 議員에 訪問해서 毒感이 아닌지 또는 코로나19街 아닌지 꼭 確認을 받는 것이 좋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毒感 #豫防接種 #豫防과 管理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