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뜨거운 국물 마시고 찬물 들이켜니 ‘찌릿’… “痛症 심해지기 前에 잇몸 健康 챙기세요”|동아일보

뜨거운 국물 마시고 찬물 들이켜니 ‘찌릿’… “痛症 심해지기 前에 잇몸 健康 챙기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동아제약
炭酸飮料 마시고 30分 내 양치… 定期的으로 口腔檢診 받아야
입속 깊은 곳까지 꼼꼼하게 稅政
잇몸 專用 街글題 使用 推薦

겨울이면 찌릿하거나 시린 이로 苦悶하는 이들이 많아진다. 原因은 다양하지만 齒牙와 잇몸이 만나는 境界 部分이 磨耗돼 症狀이 나타나는 境遇가 가장 흔하다. 普通 年齡이 增加하거나 剛한 摩擦로 齒牙를 닦는 習慣이 있을 때 자주 發生하는데 主로 攝取하는 飮食이 原因일 수도 있다. 뜨거운 국물 飮食을 먹고 차가운 얼음이나 飮料를 바로 攝取하면 齒牙와 잇몸이 敏感해지기 쉽다. 口腔에 分布하는 神經은 15∼55度에서 가장 安定的으로 作動한다. 찌릿한 痛症은 克明한 溫度 差에 神經組織이 威脅을 느낀다는 信號다. 敏感해진 口腔 環境을 바로잡을 수 있는 方法을 알아봤다.

定期 口腔 檢診으로 잇몸選 彈力과 齒牙 龜裂 點檢해야
口腔의 溫度를 일정하게 維持하기 위해 뜨겁고 차가운 飮食을 아예 끊어내는 것은 不可能하다. 代身 克明한 溫度 車의 飮食을 짧은 間隔으로 먹지 않도록 注意한다. 飮食을 먹는 中間 미지근한 물로 입속 溫度를 中和하는 것도 좋다.

다른 身體 部位와 마찬가지로 口腔도 豫防的 措置가 가장 重要하다. 飮食 攝取 後 꼼꼼한 양치, 定期的인 口腔 檢診은 必須다. 糖分이 높은 炭酸飮料·아이스크림 等 酸性의 飮食을 먹은 뒤에는 30分 以內 양치를 하도록 한다. 症狀이 없더라도 年 1∼2回 齒科를 訪問해 잇몸善意 彈力과 齒牙 龜裂 與否를 點檢해야 한다.

이미 痛症이 나타났다면 齒科 治療를 始作한다. 初期에는 단단하거나 차가운 飮食을 먹을 때 시큰거리는 程度지만 심해지면 잇몸과 가까운 齒牙 뿌리 神經까지 問題가 생긴다. 炎症으로 發展하면 拔齒 後 임플란트를 移植하는 等의 措置가 必要할 수도 있다.

口腔 健康의 大들보, 잇몸 지키는 習慣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齒牙를 단단하게 잡아주는 잇몸 管理에도 神經을 써야 한다. 찬 飮食을 먹을 때마다 齒牙가 시리거나 疲困하면 잇몸이 붓고, 양치 時 피가 난다면 그만큼 잇몸 疾患의 危險이 크다는 뜻이다. 잇몸에 浮腫이 생기면 咀嚼 能力이 떨어져 圓滑한 營養 攝取가 어렵다. 또 잇몸에 난 傷處로 입속 細菌이 浸透하면 血管을 타고 全身으로 移動하면서 各種 疾患의 發病 可能性도 커진다.

가장 손쉬운 시린 이 管理 方法은 每日 쓰는 齒藥을 高技能性 製品으로 바꾸는 것이다. 동아제약의 檢가드 齒藥은 시린 이 豫防과 잇몸 炎症 豫防을 同時에 누릴 수 있는 製品이다. 基本的인 양치질 外에 追加的인 양치 道具를 使用하는 것도 必須다. 齒牙와 잇몸의 境界를 齒間齒솔과 齒실로 꼼꼼하게 管理하는 式이다. 잇몸 專用 가글制度 活用度가 좋다. 30秒면 다른 양치 道具가 닿지 않는 입속 깊은 곳까지 洗淨할 수 있다. 동아제약의 劍家드는 齒齦炎과 齒周炎 等 잇몸 疾患과 關聯한 臨床 試驗에서 卓越한 效果를 立證한 製品이다. 연세대 齒科大學病院에서 齒齦炎 및 卿도 齒周炎 患者 92名을 對象으로 6週間 臨床 試驗을 한 結果 炎症 指數가 50.9%, 出血 頻度는 56.9%나 減少했다. 代表的인 잇몸 疾患 原因菌 眞摯발리스菌을 抑制하는 等 豫防 效果도 높다.

檢가드는 全國 藥局 및 大型 마트, 동아제약 公式 브랜드몰 디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黃海線 記者 hhs2552@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동아제약 #잇몸 健康 #口腔 檢診 #齒牙 龜裂 #檢가드 #街글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