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挑戰漫畫를 AI 開發에 利用할수 있다고?”…네이버웹툰 約款 論難|東亞日報

“挑戰漫畫를 AI 開發에 利用할수 있다고?”…네이버웹툰 約款 論難

  • 뉴스1
  • 入力 2023年 5月 24日 16時 32分


코멘트
네이버웹툰 이용약관. 회원들의 게시글이 네이버웹툰 및 네이버 서비스를 위한 연구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안내했다. (네이버웹툰 홈페이지 갈무리)
네이버웹툰 利用約款. 會員들의 揭示글이 네이버웹툰 및 네이버 서비스를 위한 硏究目的으로 活用될 수 있다고 案內했다. (네이버웹툰 홈페이지 갈무리)
네이버웹툰 公募展에 接受된 作品이 自社 人工知能(AI) 學習에 使用될 수 있다는 指摘이 나온다. 約款에 會員 콘텐츠를 AI 開發에 使用할 수 있다는 條項이 揷入됐으나 著作權이 있는 挑戰漫畫는 이 範疇에서 排除한다는 別途 規定이 없어서다.

네이버는 웹툰 著作權을 AI 學習에 活用한 前例가 없다는 立場이다.

意圖的인 約款 設定이 아니더라도 不特定 作品을 作家 同意 없이 AI 學習에 利用할 수 있는 構造여서 著作權 侵害 論難이 不可避할 展望이다.

24日 네이버웹툰 서비스 利用約款에 따르면 會員이 네이버웹툰 서비스에 揭示하는 콘텐츠는 네이버웹툰 및 네이버 서비스를 위한 硏究目的으로 活用될 수 있다.

네이버 利用約款에도 유저 提供 콘텐츠를 人工知能(AI) 分野 技術 等 硏究 開發 目的으로 네이버 및 네이버 系列社에서 使用할 수 있다고 明示했다.

論難은 公募展 方式 變更과 맞물려 있다.

네이버웹툰은 2019年부터 地上最大公募展을 開催해 國內 웹툰·웹小說 作家 및 作品을 發掘해왔다. 23日부터 2023 네이버웹툰 地上最大公募展 1次 接受가 始作됐는데 旣存 投稿 사이트·이메일 接受 方式에서 네이버웹툰 크리에이터스(CREATOR‘S)에 直接 웹툰을 업로드 하는 方式으로 變更됐다.

네이버웹툰 크리에이터스(CREATOR‘S) 플랫폼에서 웹툰 투고시 나타나는 화면. 최상단에 이용약관을 안내하고 있지만 인공지능(AI) 등 연구 목적으로 작가의 저작권이 활용될 수 있다는 내용은 없다. (네이버웹툰 크리에이터스 화면 갈무리)
네이버웹툰 크리에이터스(CREATOR‘S) 플랫폼에서 웹툰 投稿時 나타나는 畵面. 最上端에 利用約款을 案內하고 있지만 人工知能(AI) 等 硏究 目的으로 作家의 著作權이 活用될 수 있다는 內容은 없다. (네이버웹툰 크리에이터스 畵面 갈무리)
이메일 接受가 아닌 플랫폼 直接 업로드는 應募者가 네이버웹툰 서비스를 加入해야만 可能하다. 다시 말해 네이버웹툰과 네이버 利用 約款에 따라 揭示 콘텐츠를 AI 學習에 利用하는데 同意했다고 看做할 수 있게 된다.

웹툰 志望生들이 憂慮하는 部分은 이런 約款 構造에서 정작 네이버웹툰 크리에이터스(CREATOR’S) 플랫폼 利用 約款은 人工知能(AI) 硏究 目的 案內가 없다는 點이다.

上位 서비스 約款에 따라 作品이 AI 活用에 쓰일 수 있는데 作品 揭示 플랫폼에는 關聯 案內가 없어 別 생각 없이 콘텐츠 提供에 同意한 걸로 看做될 수 있어서다.

네이버웹툰 크리에이터스 運營原則은 挑戰漫畫·베스트 挑戰漫畫·웹툰 업로드 禮節과 名譽 毁損, 著作權 侵害時 네이버웹툰이 措置를 取하겠다는 內容 程度가 全部다.

유저들이 本人 콘텐츠가 AI 分野 硏究 開發에 쓰일 수 있는지 與否는 네이버웹툰과 네이버 서비스 利用約款을 따로 찾아봐야 確認 可能하다.

네이버웹툰 關係者는 “現在 挑戰漫畫를 AI 學習에 活用하고 있지 않고 이와 關聯해 論議된 바도 없다”며 “向後 活用하게 될 詩 創作者의 著作權을 侵害하지 않는 方式으로 進行할 豫定”이라고 說明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