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가 롱코비드에 脆弱한가? ‘OO甁-中年層-女性’[카드뉴스]|東亞日報

누가 롱코비드에 脆弱한가? ‘OO甁-中年層-女性’[카드뉴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5日 16時 39分


코멘트











코로나 바이러스는 症狀의 스펙트럼, 그리고 그 深刻性과 持續 時間이 다 제各各이라 우리를 혼란스럽게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가볍게 앓고 빠르게 回復합니다. 그러나 硏究에 따르면 10~30%의 사람들은 코로나바이러스 感染 後 몇 달 後까지도 症狀을 겪거나 새로운 醫學的 問題를 보입니다. 疲勞, 呼吸困難, 不規則한 心搏數, 頭痛, 眩氣症, 憂鬱症, 記憶力과 集中力 問題 等 “長期 症狀” 말이죠. NYT에 따르면 最近 한 硏究는 사람들이 回復된 것처럼 보인 後에 보인 203가지 症狀을 評價했습니다.
醫師들이 現在 長期 코로나에 對해 診斷하는 方法

롱 코비드의 正確한 正義에 對해서는 아직 意見이 一致하지 않습니다. 世界保健機構(WHO)는 롱 코비드가 처음 發病한 지 3個月 後부터 始作된다고 밝히고 있지만 疾病統制豫防센터는 1個月 後부터 始作한다고 밝히고 있죠.

硏究者들은 持續的인 코로나 症狀과 相關關係가 있는 ‘바이오마커’, 卽 特定 生物學的 要因을 正確히 把握하기 위해 努力하고 있습니다. 現在로선 醫師들은 患者의 症狀에 對한 說明에 依存하고 있습니다. 一部 포스트 코로나 클리닉은 最上의 治療 옵션을 찾기 위해 여러 分野의 專門家 팀이 患者를 評價합니다.

코로나 長期化의 原因은 무엇인가?
正確히 무엇이 코로나 症狀을 延長시키는지는 不分明하지만, 硏究는 몇 가지 端緖를 提供하기 始作했습니다.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大學의 感染內科 醫師인 마이클 펠루소 博士는 “一部 專門家들이 코로나 첫 監營 當時의 急激한 免疫 反應이 全身에 炎症과 損傷을 일으켜, 結局 코로나 症狀이 길어질 수 있다는 理論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누가 더 롱 코비드에 脆弱한가?

最近의 硏究들은 어떤 患者들이 롱 코비드의 危險에 더 露出되고 있는지에 對한 몇 가지 힌트를 提供합니다. 1月에 發表된 209名의 患者를 對象으로 한 硏究에서, 硏究員들은 롱 코비드와 關聯이 있는 몇 가지 要因을 發見했는데 그 中에는 糖尿病도 있었죠. 專門家들은 糖尿病이 롱 코비드의 危險을 키우는 要因이라고 指摘합니다.

시카고 노스웨스턴 메모리얼 病院에 있는 포스트 코로나 클리닉에서는 神經, 인지 關聯 롱 코비드 問題로 治療받은 첫 100名의 患者에 對한 報告書에서는 “이들의 42%가 過去 憂鬱症이나 不安感을 가지고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硏究들은 또 中年層에서 롱 코비드의 危險이 最高潮에 達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노스웨스턴 硏究에서 患者의 平均 年齡은 43歲였습니다. 美國 全域의 7萬8252件의 民間 醫療 保險 請求에 對한 分析에서 36歲에서 64歲 사이의 사람들이 롱 코비드 患者의 約 3分의 2를 차지한다는 것을 發見했습니다. 一部 硏究에 따르면 患者의 約 60%가 女性인 것으로 나타났죠.
백신이 긴 코로나로부터 保護할 수 있을까?
몇몇 硏究는 코로나 백신 接種을 통해 롱 코비드의 危險을 一部 줄일 수 있지만 完全히 除去할 수는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英國 保健廳은 백신과 長期 롱 코비드를 調査한 8件의 硏究를 分析했는데요. 6件의 硏究에서는 백신 接種 後 코로나바이러스에 感染된 사람들이 백신 接種을 받지 않은 患者보다 코로나 症狀이 오래 持續될 確率이 낮다는 것을 發見했죠. 그러나 나머지 두 硏究에서는 백신 接種이 롱 코비드 發生 可能性을 決定的으로 감소시키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죠.
積極的으로 診療해야
萬若 코로나 感染 後 남아있는 症狀들에 對해 걱정된다면, 도움을 要請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시킬 바랍니다. 洞네 病院에부터 確認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醫師들은 이제 롱 코비드 症狀을 認知하고 있으며 적어도 當身의 症狀의 다른 原因들을 排除할 수 있는 檢事를 推薦할 수 있죠. 알 앨리 博士는 强調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感染 後 症狀이 한 달이나 세 달 동안 持續되는 것이 롱 코비드라고 하지만 도움을 받기 위해 그렇게 오래 기다릴 必要는 없습니다.”
(資料: NYT, What We Know About Long Covid So Far)


張允瀞記者 yun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