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脊椎不均衡은 ‘萬病의 根源’… “脊椎가 바로 서야 몸이 便安합니다”|동아일보

脊椎不均衡은 ‘萬病의 根源’… “脊椎가 바로 서야 몸이 便安합니다”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1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神經 軸 役割하며 臟器 機能에 影響
허리 휘면 心臟疾患-消化不良 誘發, 올바른 姿勢-運動으로 均衡 맞춰야

허리 痛症을 앓고 있는 사람들 中에는 消化 障礙를 呼訴하는 境遇가 種種 있다. 一字목 診斷을 받고 感氣에 脆弱한 體質이 돼 버리기도 한다. 甚한 脊椎側彎症은 呼吸에도 影響을 준다.

몸을 構成하는 組織들은 有機的으로 連結돼 있다. 特히 脊椎는 主要한 神經 軸으로 脊椎의 各 部位는 모든 臟器와 密接한 關聯이 있다. 身體 臟器와 連結된 脊椎에 問題가 생기면 肺나 心臟 等 長期와 筋肉의 機能에까지 影響을 준다.

구부정한 姿勢는 消化를 擔當하는 위를 壓迫해 속 쓰림이나 신트림, 가스로 인한 腹部 膨滿感, 헛배부름 症狀이 나타나기도 한다. 脊椎가 틀어지면 臟器들이 壓迫을 받아 循環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脂肪과 老廢物이 圓滑하게 排出되지 못해 生理痛, 生理不順, 消化障礙 等에 시달릴 수 있다.

脊椎 틀어지면 將棋 疾患 發病 높아져

脊椎는 7個의 경추, 12個의 胸椎, 5個의 腰椎로 이뤄져 있다. 脊椎 뼈의 兩옆에는 心臟, 胃, 肝, 쓸개, 膵臟, 콩팥과 連結된 自律神經系가 지나간다. 姿勢가 비뚤어지면 排泄, 呼吸에 關與하는 自律神經系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疾患이 생길 수 있다.

心臟이 뛰고 飮食物을 消化시키고 肺가 呼吸하는 것은 無意識的으로 일어난다. 이런 無意識的인 反應을 可能하게 해주는 것이 自律神經系다. 自律神經系는 우리 몸의 機能을 調節하는 神經系로 호르몬 分泌, 血液循環, 呼吸, 消化, 排泄과 같은 機能을 調節해 준다. 洞空 擴大, 血管의 收縮 等 몸이 빠르게 反應해야 하는 境遇에 脊椎에 있는 自律神經系가 作動한다.

脊椎의 均衡이 깨져서 神經이 壓迫을 받으면 自律神經系가 管理하는 臟器의 機能도 低下된다. 硏究에 따르면 0.02g 程度의 神經壓迫이 加해지는 境遇 自律神經系 및 脊椎와 關聯된 臟器와 神經의 機能이 60% 以上 消失될 수 있다.


목뼈 問題 생기면 頭痛-不眠症 생길수도

목뼈(경추)는 腦, 눈, 코, 입 等과 連結돼 있다. 목뼈에 問題가 생기면 頭痛, 不眠症, 不安, 憂鬱症이 생길 수 있다. 視野가 흐려지고 쉰 목소리, 急性 咽喉炎과 같은 疾患의 發病 原因이 된다. 頸椎管이 좁아지면 씹고 삼키는 筋肉과 機關의 活動이 妨害를 받게 된다.

金住民 더웰스 院長은 “경추 1番, 2番, 3番을 矯正하면 集中力 强化에 도움이 된다”며 “記憶力, 感情調節을 하는 前頭葉의 機能이 活性化되고 ADHD(注意力 缺乏 및 過剩 行動 障礙)도 목 校庭으로 效果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허리뼈(胸椎)는 氣管支, 心臟, 肺, 胃, 肝, 腎臟 等의 長期에 影響을 미치는 自律神經系가 지나가는 곳이다. 허리가 휘거나 좁아지면 神經을 눌러 弊를 壓迫하거나 가슴 痛症, 心臟機能 障礙를 일으킬 수 있다. 呼吸困難, 기침 等을 誘發하기도 한다. 잦은 消化不良을 겪는다면 허리에 問題가 있는지도 疑心해봐야 한다. 이런 境遇 上部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면 效果를 볼 수 있다.

또 腰椎에 炎症이 생기면 便祕, 脫腸, 膀胱疾患의 危險이 높아진다.

꾸준한 脊椎 스트레칭으로 長期 疾患 豫防해야

脊椎가 틀어지면 各種 疾患의 原因이 되기도 하는 만큼 平素 脊椎 均衡을 維持하는 것이 重要하다. 오랫동안 앉아 있어야 한다면 엉덩이를 椅子 끝에 最大限 밀착시키고 허리를 꼿꼿하게 편다. 等은 椅子에 便安하게 받쳐야 한다. 컴퓨터 모니터와 視線은 같은 높이에서 모니터가 若干 뒤로 기울게 놓아 등이 굽고 머리가 앞으로 나가지 않도록 해준다.

잘못된 姿勢로 電子機器 使用에 沒頭하면 脊椎의 前面에 壓迫이 加해져서 디스크에 損傷을 誘發하고 頸椎의 커브를 변화시켜 結局 各種 疾患으로 이어질 수 있다. 問題는 大部分 自身의 나쁜 姿勢를 認知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나쁜 姿勢가 習慣化되면서 惡循環이 反復되는 境遇가 많다.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고 몸을 자주 풀어주는 게 좋다. 어깨를 펴고 턱을 목 쪽으로 바짝 당기는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면 목뼈 健康에 도움이 된다. 자리에 앉아 어깨에 힘을 빼고 위아래로 올렸다 내리는 것도 緊張으로 뭉치고 筋肉이 短縮된 僧帽筋을 풀어줘 도움이 된다.

★ 이수경 物理治療師가 알려주는 ‘疾患 豫防 스트레칭’ ★

[1] 不眠症에 效果的인 ‘경추 스트레칭’

後頭下根과 頸椎에 刺戟을 주면 頭痛과 不眠症, 慢性疲勞에 效果的이다. 뒤통수에 폼롤러를 두고 머리를 左右로 움직이면 딱딱하게 걸리는 部分이 느껴진다. 後頭下根이다. 목을 움직이면서 不便하고 딱딱하게 굳은 部分을 마사지해주면 좋다. → 어깨의 緊張을 풀고 머리의 무게만으로 左右로 천천히 움직인다. 3分 程度 천천히 뭉친 部位를 풀어준다.

[2] 感氣에 자주 걸린다면 ‘胸椎 스트레칭’

경추 7番(목을 숙였을 때 가장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는 部分)부터 胸椎 1番은 機關紙 系統과 甲狀腺이 連結돼 있는 곳이다. 이곳을 마사지하면 感氣, 喘息, 甲狀腺疾患에 도움이 된다. 또 어깨와 팔꿈치 손목 等 筋骨格系와 關聯 있는 部分으로 자주 刺戟해주면 效果的이다. → 于先 폼롤러를 등 뒤쪽에 받쳐두고 兩쪽 다리를 주먹 하나 들어갈 程度로 벌린다. 엉덩이를 들어서 몸의 均衡을 잡은 다음 경추 7番과 胸椎 1番 사이를 폼롤러로 몸의 體重을 利用해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1分 程度 마사지한다.

[3] 消化不良에 시달리면 ‘胸椎 6番 스트레칭’

胸椎 6番은 僞裝이랑 關聯이 있다. 폼롤러를 利用해 위아래로 刺戟해주면 消化에 도움이 된다. 平素 가슴앓이, 가슴 답답함, 等 결림을 느낀다면 이 部分을 刺戟하자. → 胸椎 스트레칭과 같은 方法으로 하되, 이때는 폼롤러를 좀 더 아랫部分에 놓고 스트레칭한다.

[4] 生殖器를 튼튼하게 해주는 ‘川骨 스트레칭’

川骨(骨盤을 構成하는 5個의 뼈)은 몸 全體의 安定感을 주는 곳으로 副交感神經이 作用하기 때문에 이 部分을 스트레칭하면 自律神經系의 均衡에 效果的이다. 賤骨의 안쪽에는 膀胱과 職場, 女性의 境遇 子宮, 卵巢 等이 있다. 生殖器 關聯 部位에 問題가 있다면 效果를 볼 수 있다. → 兩손으로 폼롤러를 잡고 다리를 90度 直角으로 세워서 허벅지 안쪽에 힘을 준다. 左右로 各各 10回 움직인다.

[5] 다리 浮腫에는 ‘腹筋運動’

腹筋運動이지만 허리에 도움을 주는 運動으로 구부정한 姿勢로 인한 허리 痛症에 效果的이다. 腹筋과 허리 筋肉의 相互關係, 卽 몸의 앞·뒤 强化가 重要하다. 坐骨神經痛, 腰痛, 다리血液循環 障礙, 발목 浮腫, 종아리 痙攣에 效果的이다. → 손가락 깍지를 껴서 머리를 받치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천천히 上體를 올려준다. 그 狀態에서 숨을 내쉬면서 날개 뼈가 바닥에서 떨어질 程度만 더 올라온다. 暫時 숨을 들이마시고 다시 내쉬면서 처음 올라왔던 姿勢로 돌아간다. 10回 反復. 腹筋運動을 할 때는 머리의 反動으로 올라오지 않도록 한다. 처음에 上腹部의 힘으로 올라와서 다음 올리는 姿勢는 全體 腹筋의 힘으로 上體를 올린다. 스트레칭 中間에 머리가 바닥에 닿지 않게 注意한다.

[6] 스트레스 緩和에 도움을 주는 ‘上部 스트레칭’

이 動作은 무엇보다 呼吸이 重要하다. 動作과 呼吸이 잘 어우러져야 效果를 볼 수 있다. 스트레스 緩和와 消化에 도움을 준다. → 어깨와 손목이 一直線이 되도록 만든다. 股關節과 무릎도 一直線으로 맞춘다. 呼吸을 내쉬면서 배꼽을 허리 쪽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하고 숨을 내쉬면서 허리를 둥글게 말아준다. 이때 胸椎를 過度하게 너무 끌어올리지 않도록 注意한다. 숨을 내쉬면서 가슴을 앞으로 내밀어 등의 위쪽과 가운데 筋肉을 使用한다.


[7] → [8] 脊椎 全體 마사지(공굴리기)
마치 몸을 공으로 굴리는 듯한 動作으로 脊椎 全體를 마사지하는 스트레칭이다. 單, 脊椎에 體重이 실리는 動作이므로 骨折患者, 脊椎 癒合술을 한 사람은 注意해야 한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脊椎 스트레칭 #허리 痛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