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R 아바타가 내 表情이랑 똑같네!”|동아일보

“VR 아바타가 내 表情이랑 똑같네!”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12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漢陽大 硏究팀, 表情 再現 技術 開發… 皮膚에 흐르는 微弱한 電流 읽어
11가지 表情, 正確度 88% 表現

“놀란 表情을 지어 보세요.”

19日 午前 서울 城東區 漢陽綜合技術院 3層 硏究室. 車好勝, 최성준 한양대 電氣·生體工學部 硏究院의 말에 눈을 크게 뜨고 입을 힘껏 벌렸다. 앞에 있는 모니터에 우스꽝스러운 表情이 그대로 보였다. 그런데 마치 그 모습을 보고 놀란 듯, 옆에 그래픽으로 그려진 焚身(아바타)도 덩달아 눈을 크게 뜨고 입을 떡 벌렸다. 누가 봐도 놀란 모습이었다. 憫惘해 입을 다물고 웃자 아바타도 활짝 웃었다.

임창환 한양대 전기·생체공학부 교수팀이 개발한 표정 재현 기술을 직접 시연해 봤다. 놀란 표정을 짓자 분신(아바타)도 따라서 놀란 표정을 짓고 있다.
임창환 한양대 電氣·生體工學部 敎授팀이 開發한 表情 再現 技術을 直接 試演해 봤다. 놀란 表情을 짓자 焚身(아바타)도 따라서 놀란 表情을 짓고 있다.
임창환 電氣·生體工學部 敎授가 開發 中인 假想現實(VR)用 表情 認識·再現 技術을 試演하던 中이었다. VR 技術이 發展하면서 假想現實 속 風景은 漸漸 자연스러워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解決되지 않은 게 있다. 바로 플레이어 自身의 表情이다. 未來에는 페이스북 等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VR와 結合해 아바타를 통해 對話를 나누게 될 可能性이 높아 實際 表情을 自然스럽게 再現하는 技術이 必須다.

이 때문에 페이스북은 VR 企業과 視線 追跡 技術 企業을 引受해 表情 再現 硏究에 沒頭하고 있다. 눈에 쓰는 헤드마운티드디스플레이(HMD) 아래에 작은 카메라를 달아 입 模樣을 읽거나, HMD에 壓力 센서를 달아 얼굴 筋肉의 움직임을 測定해 表情으로 變換하는 技術을 開發 中이다. 日本의 VR 企業 抛브도 視線 追跡 技術을 利用해 表情을 認識하고 있다.

林 敎授 팀은 全혀 다른 方法을 試圖하고 있다. 얼굴 表面에는 神經이 만들어 낸 아주 微弱한 電流가 흐른다. ‘筋電圖’라고 부르는데, 1.5V 乾電池의 5000分의 1 程度에 該當하는 300μV(마이크로볼트·1μV는 100萬 分의 1V)의 電流가 흐른다. 表情을 지으려 얼굴 筋肉을 움직이면 筋電圖가 變化한다. 林 敎授 팀은 電極을 얼굴에 붙여 表情 變化 때 發生하는 筋電圖 變化 패턴을 읽고, 이를 數學的으로 解釋해 웃음, 키스, 놀람, 두려움, 슬픔, 비웃음 等 11個 表情으로 正確하게 分類하고 再現하는 技術을 開發했다.

얼굴에 電極을 붙인다고 해서 걱정했는데, 實際로는 HMD에서 얼굴에 닿는 部分에 電極이 들어가 異物感이 없었다. 實驗이라 HMD를 빼고 눈썹 위와 눈 아래에 어른 새끼손톱만 한 電極 8個를 붙이자 準備가 끝났다. 처음 使用할 때는 11個 表情을 한 番씩 지으며 ‘登錄’하는 節次가 있다. 個人마다 表情과 筋電圖 패턴이 달라 꼭 必要한 節次다. 旣存 다른 硏究에서는 이 過程을 4∼14番 反復해야 겨우 表情을 區分했는데, 林 敎授 팀의 技術은 한 番만 登錄하면 된다. 畵面을 보며 3秒씩 입을 벌렸다 눈을 찡그렸다 하니 1分餘 만에 登錄이 끝났다. 以後부터는 아바타가 實際 表情을 따라 하기 始作했다.

現在 이 技術의 正確度는 約 88%다. 10番 中 9番은 正確히 表情을 分類한다는 뜻이다. 茶 硏究員은 “슬픔과 두려움같이 비슷한 表情을 種種 混同한다”고 말했다. 實際로 해보니 이 두 表情에서 가장 많이 에러가 났다. 旣存 筋電圖 技術 中에는 最高 97%까지 正確度가 올라가는 것도 있었지만, 再現하는 表情 數가 적었다. 林 敎授는 “筋電圖 패턴을 分析하는 데 全혀 다른 새로운 數學을 導入하고 分析 方法을 바꿔 正確度는 비슷하면서 單 한 番의 表情 登錄으로 가장 많은 表情을 再現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 技術은 應用 可能性이 높은 데다 世界的으로도 아직 商用化에 成功한 곳이 없어 三星未來技術育成事業으로 選定돼 支援을 받고 있다. 林 敎授는 “來年에는 딥러닝을 活用해 좀 더 自然스러운 얼굴 表情을 再現하는 方法을 追加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윤신영 동아사이언스 記者 ashilla@donga.com
#vr #헤드마운티드디스플레이 #假想現實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