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講義室] 나도 써보자, 레이드(RAID) 디스크 構成|東亞日報

[IT講義室] 나도 써보자, 레이드(RAID) 디스크 構成

  • Array
  • 入力 2010年 7月 6日 18時 26分


코멘트
레이드(RAID) 디스크 構成은 事實 一般 使用者, 더구나 컴퓨터 關聯 知識이 不足한 使用者가 接近하기에는 決코 쉽지 않다(레이드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關聯 記事( http://it.donga.com/openstudy/1764/ )를 參考하자). 그럼에도 굳이 이러한 內容의 講義를 다루는 理由는, 레이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性能적, 또는 機能的 利點이 대단히 크기 때문이다. 다만 運營體系를 다시 設置해야 하니, 레이드 構成을 하기에 앞서 重要한 파일을 따로 複寫해 둬야 한다. 이는 앞선 記事에서 言及한 대로, 레이드 設定 使用 中 發生할 수 있는 障礙에 對備하기 위함이다.

쉽지 않다고 해서 겁먹을 必要까지는 없다. 안 해봐서 쉽지 않은 거지, 一旦 한番 해 보면 나름대로 할 만 하다. 高級 技術이나 知識이 必要한 것도 아니니 이참에 우리도 레이드 構成을 使用해 보자. 參考로 본 記事에서는 인텔 코어 i7 965 프로세서(X58 메인 칩셋)와 메모리 2GB, 엔비디아 지포스 9600GT 그래픽 카드, 320GB 三星 하드디스크 2個가 裝着된 시스템으로 테스트했다. 運營體系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7 얼티밋 32비트다.

事前 準備

1. 別 것 아니라는 剛한 自信感
레이드 構成 잘못 한다고 PC가 故障 나는 것은 아니니, 두려워하지 말고 自身 있게 挑戰한다

2. 重要 데이터 백업
거듭 强調하지만, 레이드를 構成하려면 하드디스크에 貯藏된 모든 데이터를 削除(포맷)해야 한다. 따라서 重要한 파일이 있다면 無條件 백업해 두기를 바란다.

3. 레이드 0, 1 構成을 위한 디스크 最小 2個, 레이드 5 構成을 위한 디스크 最小 3個
하나의 하드디스크를 두 個로 나눈 ‘論理’ 드라이브는 該當되지 않는다. 반드시 따로 따로 連結된 하드디스크 2個 以上이 必要하다. 레이드 0와 1 構成은 2個면 되지만, 레이드 5에는 最小 3個가 必要하다.

4. 레이드 支援 메인보드
決定的으로 自身의 PC 內 메인보드가 레이드 構成을 支援하는지 確認해야 한다. 이는 메인보드 除朝辭를 통해(기술지원센터 또는 홈페이지) 알 수 있다.

5. 윈도우 設置 時 必要한 레이드 드라이버 파일

레이드를 構成한 後 윈도우 等과 같은 運營體系를 設置할 때 必要한 境遇가 있으니 準備해야 한다. 레이드 드라이버 파일은 該當 메인보드 除朝辭의 홈페이지에 公開돼 있다. 아예 없는 境遇라면 어쩔 수 없다.

하드디스크 두 個 以上을 컴퓨터에 各各 連結하고 PC 부팅 時에 正常的으로 認識하는 지를 確認한다. 이는 부팅 時 畵面으로 출력되거나 메인보드 設定 프로그램인 ‘바이오스’ 畵面에서 確認할 수 있다. 바이오스 設定 畵面은 부팅 時 Del 키나 F2 키를 누르면 된다(메인보드에 따라 다름).

레이드 構成 設定은 메인보드 바이오스나 別途의 레이드 바이오스를 통해 遂行할 수 있다. 메인보드에서 別途의 레이드 바이오스를 提供하는 境遇, 컨트롤 키 + I 나 G 키 等을 누르면 設定 프로그램으로 들어갈 수 있다. 다만 이 亦是 메인보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부팅 時 畵面을 有心히 觀察하여 레이드 바이오스에 들어가는 短縮 키를 把握해야 한다.

메인보드 바이오스(BIOS) 設定 프로그램

PC의 메인보드에는 PC 運營에 必要한 여러 가지 基本 設定이 內部에 貯藏돼 있다. 이러한 設定 프로그램을 ‘바이오스(BIOS-Basic Input/Output System)’라 하는데, 여기서는 CPU나 메모리, 하드디스크 等의 하드웨어 設定이나 時間 設定, 管理者 暗號 設定 等을 할 수 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프로그램은 PC 부팅 時 初期 畵面에서 Del 키나 F2 키를 누르면, 初期 段階 直後 곧바로 實行된다. 單 바이오스는 시스템 全般에 直接的으로 影響을 미칠 수 있으므로, 正確한 情報와 知識이 없는 狀態라면 設定을 함부로 變更해서는 안된다.

아울러 레이드 0, 1, 5 等 레벨을 選擇하는 段階만 다를 뿐 基本的인 設定 方法은 모두 同一하다. 設定이 完了되면 디스크 構成이 自動으로 生成(build)되며 以後 運營體系를 새로 設置해야 한다. 여기서는 一般 使用者에게 가장 有用할 레이드 0 構成을 基準으로 한다.

레이드 0 構成 方法

레이드 레벨 中 가장 普遍的인 構成이다. 앞선 記事에서 言及한 대로, 데이터 分散 處理로 인해 强力한 디스크 性能을 이끌어 낼 수 있어 高仕樣 게임 環境이나 2D/3D 그래픽 作業에 적합하다. 본 記事에서는 500GB 하드디스크 두 個를 레이드 0로 묶어 1TB의 單一 드라이브로 生成할 것이다.

또 한番 强調하지만, 레이드 構成을 遂行하기 前에 重要한 데이터 파일은 반드시 백업해 두자. PC를 再부팅하고 메인보드 바이오스(또는 레이드 바이오스) 畵面으로 들어간다. 모두 英語로 출력되지만 怯 먹을 거 全혀 없다. 그리고 各 메인보드마다 레이드 設定 畵面이나 메뉴, 機能 等이 다를 수 있으나, 基本的인 設定 段階는 大同小異하다.

테스트에 使用한 코어 i7 프로세서用 메인보드는 X58 칩셋을 內藏했으며, 레이드 使用/未使用 設定이 메인보드 바이오스에 包含돼 있다. 아래 寫眞과 같이, 메인보드 바이오스 畵面에서 ‘S-ATA Drives’ 部分에서 S-ATA 모드를 旣存 ‘AHCI’에서 ‘RAID’로 變更한다. 卽 레이드를 使用하겠다는 意味다. 이제 實際 디스크 構成은 레이드 專用 바이오스에서 設定해야 한다.

PC를 再부팅한 後 初期 畵面에서, ‘컨트롤 키 + I 키’를 눌러 레이드 바이오스 畵面으로 들어간다. 키 組合은 메인보드마다 다르다. 레이드 바이오스 畵面은 메인보드 바이오스보다 훨씬 簡單하게 構成돼 있다. 一旦 畵面 下段에, 現在 裝着되어 있는 하드디스크 目錄이 보이고, 上段에는 레이드 볼륨을 生成(create), 削除(delete), 再設定(reset), 復舊(recovery)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

레이드 볼륨을 生成해야 하니 ‘1. Create RAID Volume’을 選擇한다. 아래 寫眞과 같이 볼륨 이름, 레이드 레벨 等을 設定하는 나타나며, 여기서 願하는 레벨을 選擇하면 된다. 나머지 設定은 基本값 그대로 適用해도 된다. 여기서는 레이드 0로 묶을 것이니 ‘RAID0(Stripe)’를 選擇하고 下段의 ‘Create Volume’을 實行하면 設定은 完了된다.

제대로 設定됐는지 情報 確認 窓을 통해 點檢하면 된다. 아래 寫眞과 같이 320GB 두 個 하드디스크가 레이드 0로 묶여(member disk) 總 596GB의 單一 드라이브가 됐다. 狀態(Status)는 勿論 頂上(normal)이다.

됐다. 더 以上 할 거 없다. 이제 이 596GB짜리 레이드 드라이브에 윈도우와 같은 運營體系를 平素처럼 設置하면 된다. 어떤가, 어려운가?

윈도우 設置

윈도우의 基本的인 設置 方法은 同一하다. 다만 레이드로 構成한 드라이브를 인식시키기 위한 드라이버 파일을 設置 途中에 入力해야 한다. 앞서 말한 대로 윈도우 設置 CD에 該當 레이드 드라이버 파일이 包含되어 있다면, 그래서 레이드 드라이버 파일이 必要하다는 메시지가 나오지 않으면 그냥 設置를 進行하면 된다.

萬若 設置 途中, 하드디스크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며 더 以上 設置가 進行되지 않는다면, 이는 十中八九 레이드 드라이버 파일이 없기 때문이다. 이런 境遇 該當 컴퓨터(또는 메인보드) 除朝辭 홈페이지에서 레이드 드라이버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플로피 디스크(FDD) 等에 複寫한 다음 윈도우 設置 初期 段階에서 이를 PC에 登錄하면 된다.

그런데 問題는 요즘 大部分의 PC에 플로피 드라이브가 없다는 것이다. 事實 플로피 드라이브를 마련하는 것 外에 딱히 方法이 없다. USB로 連結할 수 있는 플로피 드라이브를 어떻게든 마련하는 수 밖에… 勿論 除朝辭에 따라 USB 메모리 等으로 레이드 드라이버를 設置하는 方法을 提供하기도 하는데, 一般 使用者가 接近하기에는 이 亦是 쉽지 않은 게 事實이다.

다만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7 等의 最新 運營體系 設置 CD에는 레이드 드라이버 파일이 들어 있을 수 있거나(윈도우7의 境遇), 設置 段階에서 USB 메모리를 통해 레이드 드라이버를 設置할 수 있으므로(윈도우 비스타의 境遇) 可及的이면 이들 運營體系를 使用하는 것이 簡便하다.

性能 比較 (一般 하드디스크 vs 레이드 0 構成)

그럼 一般 하드디스크와 레이드 디스크는 性能 差異가 얼마나 날까? 앞선 1部 記事에서 提示한 디스크 性能 그래프만 봐도 레이드 디스크가 壓倒的으로 높은 性能을 보임을 알 수 있다. 實際로도 그러한지 테스트해 본다.

테스트 方法은 複雜하지도 어렵지도 않다. IT東亞에서 늘 使用하는 Performance Test를 통해 레이드 構成 前後의 시스템 全般的인 性能과 디스크 性能을 比較해 보고, 하드디스크 벤치마크 專門 프로그램인 ‘HDTune’으로도 레이드 설정 前後의 性能을 比較 測定했다. 마지막으로 約 1,600餘 個의 파일(藥 6GB)를 壓縮할 때 걸리는 時間도 測定, 比較했다(C드라이브 ? C드라이브 壓縮).


Performance Test 結果를 보면, 全般的인 시스템 性能은 거의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는 各 部品의 點數를 分析, 聚合하여 總點을 매기기 때문으로 分析된다. 하지만, 레이드 構成 前 一般 하드디스크보다 入出力 性能이 거의 3倍에 가깝게 向上되었음을 알 수 있다. 레이드 0의 데이터 分散 處理 때문이다.

HDTune 結果를 보자. 一般 하드디스크의 平均 電送速度는 約 97MB였고, 레이드 0는 140MB 程度였다. 性能 向上도 向上이지만, 무엇보다 電送速度 低下가 크지 않고 거의 均一하다는 點에 注目할 必要가 있다. 卽 데이터가 디스크의 어느 部分에 貯藏되든 安定的인 性能을 보여줄 수 있음을 의미한다.

파일 單純 壓縮 테스트 亦是 큰 幅은 아니지만, 어느 程度 入出力 性能이 向上되었음을 確認했다.

者, 最新 CPU로 交替하거나 메모리를 增設한 것도 아니고 하드디스크 構成 하나 바꿔서 이러한 性能 向上 效果를 얻을 수 있다는 게 놀랍지 않은가? 高級 裝備가 必要한 것도, 專門 知識이 必要한 것도 아니다. 하드디스크 한 臺와 若干의 關心만 있으면 된다.

디스크 空間 分割의 妙味
흔히 하드디스크 空間을 나누어 使用하는 걸 ‘파티셔닝’이라 한다. 데이터를 效率的으로 管理하기 위해 容量에 따라 나눠서 C드라이브, D드라이브 等과 같이 分割하는 것이다. 레이드로 묶은 드라이브는 레이드 바이오스 畵面에서 파티셔닝도 바로 할 수 있는데, 이때는 디스크의 안쪽 部分, 卽 디스크 直徑이 짧아 入出力 速度가 빠른 部分부터 次例로 分割하게 된다. 때문에 안쪽 部分을 C드라이브로 設定해 運營體系를 設置하면 조금이나마 디스크 入出力 性能을 向上시킬 수 있다. 例를 들어, 500GB 하드디스크 두 個를 레이드 0 묶어 1TB(테라바이트, 1,024GB)로 만들고, 이를 200GB, 800GB 程度로 나눈 뒤 200GB는 運營體系龍(C드라이브), 800GB는 데이터 貯藏用(D드라이브)으로 使用하면 되겠다(이러한 機能의 使用 與否 亦是 레이드 바이오스에 따라 다르다).

參考로 HDTune 프로그램 結果 그래프를 보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電送速度(파란 그래프)가 低下되는 걸 볼 수 있는데, 디스크 안쪽 部分부터 바깥쪽으로 테스트를 進行하기 때문이다. 貯藏된 데이터에 接近하는데 걸리는 時間인 액세스 時間(노란 그래프) 그래프 亦是 뒤로 갈수록 느려질 수 밖에 없다.


兩날을 가진 레이드 技術

只今까지 構成해본 대로 레이드는 複雜한 理論에 비해 설정, 使用 方法은 대단히 簡單하다. PC에 조금만 關心이 있다면 누구든지 능히 使用할 수 있을 것이다. 레이드를 使用해 보면 느끼겠지만, 하드디스크 性能이 向上되면 實際로 體感하는 全般的인 性能은 倍가 된다. 그럼에도 우리는 컴퓨터 性能 云云하면서 CPU와 그래픽 카드, 메모리만 關心을 갖고 있다. 이 3個 部品은 이제 性能 向上의 技術的 限界에 近接했다. 이미 빠를 만큼 빨라서 더 以上 바랄 수도, 期待할 수도 없다. 反面에 하드디스크는 아직 갈 길이 멀다. 하드디스크 性能을 判別하는 RPM(분당 디스크 回轉 速度)이나 버퍼 메모리(데이터 移動에 使用되는 臨時 貯藏所) 크기, 메인보드 連結 인터페이스 等 性能 向上을 꾀할 수 있는 部分이 아직 健在하기 때문이다. 特히 레이드와 같은 디스크 構成 技術을 잘 活用하면 以前과 比較할 수 없을 만큼 體感 性能이 向上될 수 있다.

그러니 只今 自身의 PC 메인보드 仕樣을 確認하여 레이드 支援 與否를 把握하고, 現在 裝着된 하드디스크와 同一한 容量의 (可及的) 同一한 除朝辭의 製品을 한두 個 더 購入해 레이드 디스크를 構成해 使用해 보자.

끝으로 레이드를 使用하면서 注意할 것이 있다. 累累이 强調했던 데이터 백업과 安定性 問題를 늘 念頭에 두어야 한다. 魅力的인 性能 向上 裏面에는 若干의 責任이 따르는 法이다. 一般 하드디스크도 마찬가지지만, 레이드 構成 亦是 使用하다 보면 豫想치 못한 問題(레이드 設定 誤謬 等)를 接할 수 있는데, 이때 重要한 데이터가 損傷됐다면 이를 復元하는 데 相當한 時間과 費用이 必要하다. 이 때문에 레이드를 使用할 것이며 重要한 데이터를 取扱할 게 아니라면 레이드 0를, 데이터가 重要하다면 레이드 1 또는 5를 選擇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餘談


本人은 지난 10餘 年間 서버 엔지니어로 勤務한 바 있다. 이때 다양한 形態의 스토리지 製品을 接하면서 레이드 技術의 效用性을 몸소 겪었다. 그런데 많은 數의 IT 管理者들이 레이드를 ‘데이터 백업 솔루션’으로 認識하고 있음을 깨닫게 됐다. 데이터 백업과 데이터 保護는 그 用途와 目的이 儼然히 다르다. 레이드는 데이터 保護用이다. 디스크 障礙가 發生했을 때 데이터가 損傷되지 않도록 하는 1次 對備策인 것이다. 結局 深刻한 障礙가 發生하면 레이드 亦是 束手無策으로 데이터가 損傷된다. 이런 障礙를 對備해서 別途의 空間에 데이터를 빼 놓는 것이 데이터 백업이다. 따라서 레이드만 構成해 놓으면 安全할 것이라 信賴하면 큰 誤算이다. 데이터 백업은 아무리 强調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重要한 데이터라면 더욱 그러하다. ‘運營에 失敗한 IT 管理者는 容恕해도, 백업에 失敗한 管理者는 容恕받지 못한다’는 말이 있듯이, 重要한 데이터의 백업은 一般 使用者라도 늘 머리 속에 담아 둬야 한다. 나중에 後悔하지 않으려면 말이다.

글 / IT東亞 이문규 (munch@itdonga.com)

※ 포털 內 配布되는 記事는 寫眞과 記事 內容이 맞지 않을 수 있으며, 穩全한 記事는 IT東亞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使用者 中心의 IT저널 - IT東亞( http://it.donga.com )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