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린에너지]에너지管理公團 “住宅에너지 이젠 自給自足”|東亞日報

[그린에너지]에너지管理公團 “住宅에너지 이젠 自給自足”

  • 入力 2009年 7月 30日 02時 59分


高效率 斷熱技術 等 利用 ‘그린홈 제로 하우스’ 첫선

京畿 과천시 國立果川科學館에 가면 ‘그린홈 제로하우스’를 만나볼 수 있다. 이 집은 에너지管理公團이 知識經濟部와 함께 新再生에너지 및 高效率 斷熱·窓戶 技術을 適用해 建物 維持에 에너지가 必要하지 않도록 設計한 집이다. 新再生에너지원 活用, 建物 에너지 利用 最大化, 高效率 家電機器 使用, 親環境 技術 反映 等 에너지를 自給自足하면서 溫室가스 排出을 最少化하도록 만들어진 것. 83m² 規模로 實生活이 可能하도록 建築됐고 實際 建築에 使用된 資材의 內部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지어졌다.

그린홈 제로하우스를 建築하는 데 適用된 에너지 使用 輕減 技術은 旣存 建築工事費 對備 7∼10%, 新再生에너지設備 導入에는 10∼15%의 追加費用이 든다. 그러나 最大 10年 以內 投資費用 回收가 可能하다. 또한 持續的인 技術開發과 規格製品의 大量生産이 進行되면 全體 追加 建築費用을 5% 以內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여 投資費用 回收 期間은 더욱 短縮될 수 있을 것으로 展望된다. 이 집을 짓는 데 活用된 몇 가지 細部 技術들을 알아봤다.

○ 地熱 히트펌프 冷暖房 시스템

地表面 땅속 150m에서 10∼20度 溫度를 利用해 冷暖房하는 것으로 에어컨의 放熱面積을 地下에 設置한 것과 같은 效果를 낸다. 이 시스템을 利用하면 冷暖房費를 最大 70%까지 줄일 수 있다. 設置費用은 國民住宅規模 85m² 住宅에 1300萬 원 程度 든다.

○ 發光다이오드(LED) 照明

LED를 利用한 街路燈 機構로 旣存照明 對比 最大 90%까지 電力 節減이 可能한 反面 設置費用은 조금 비싸다. 100W級 LED 街路燈機構는 100萬 원 內外 (1W當 約 1萬 원 所要)의 設置費用이 든다. 旣存 街路燈의 設置費는 30萬 원 程度. LED 螢光램프의 價格은 12萬 원이다.

○ 斷熱블록

斷熱블록(人슈블록)이란 斷熱强化로 消費에너지의 50%를 節約할 수 있는 新槪念 斷熱材다. 이를 使用하면 旣存 建物에 비해 斷熱性能이 3∼4倍 優秀해진다.

○ 斷熱 玄關門

琉璃纖維 强化 플라스틱 素材를 使用해 耐久性이 좋고 斷熱을 維持하는 機能이 뛰어난 門이다. 製品 價格은 50萬∼120萬 원으로 設置費用은 20萬 원이다. 앞으로 建築物에너지節約 設計基準 强化에 따라 이러한 高效率性 建築 資材 使用 義務化가 豫想된다.

○ 外部 遮陽

日射量을 調節해 室內溫度 上昇 抑制 및 斷熱效果를 얻을 수 있도록 建物 外部에 設置되는 遮陽. 窓門 內部에 블라인드를 設置하면 35% 程度, 遮陽을 外部에 設置하면 75% 程度의 熱吸水量을 줄일 수 있어 冷暖房에너지가 節約된다. 價格은 全東 遮陽이 100萬 원 水準이다.

에너지管理公團은 이番 그린홈 제로하우스 竣工을 契機로, 積極的인 그린홈 普及뿐 아니라 그린빌리지 等 共同體 單位로 普及을 强化할 計劃이며, 中長期的으로는 그린시티, 그린아일랜드까지 普及을 擴大하는 戰略을 마련하고 있다.

김선우 記者 sublim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