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린에너지]GS칼텍스 하루 27萬배럴 ‘地上의 油田’|東亞日報

[그린에너지]GS칼텍스 하루 27萬배럴 ‘地上의 油田’

  • 入力 2009年 7月 30日 02時 59分


國內 精油業界 最大 綠色事業… 附加價値도 쑥쑥
業界 첫 에너지效率化팀 稼動… 年 1000億원臺 節減

全南 여수시 월내동 GS칼텍스 麗水 第2工場 內 61萬5000m²(藥 18萬6000坪) 用紙. 이곳에서는 ‘第3中質油 分解 脫黃施設’ 工事가 한창이다.

GS칼텍스는 이미 2個의 中質油 分解施設을 保有하고 있다. 巨額을 들여 第3中質油 分解施設을 建設하고 있는 理由는 輕質油에 對한 需要가 增加하고 있기 때문.

中質油 分解施設은 低級(低級) 原油를 精製할 때 大量 生産되는 벙커C油를 揮發油와 燈油, 輕油 等 輕質油로 바꾸는 施設. 世界的으로 供給이 不足한 高級 原油 代身 比較的 需給이 圓滿한 低級 原油의 錠劑 效率과 附加價値를 大幅 높인다는 點에서 ‘地上(地上) 油田’으로까지 評價받고 있다.

第3中質油 分解 脫黃施設 工事는 2010年 末 完工까지 모두 2兆9400億 원이 投入되는 大型 프로젝트다.

이 施設이 完工되면 GS칼텍스는 하루 26萬8000배럴의 中質油 分解施設을 確保하게 되어 國內 精油業界 最大 規模의 施設을 갖추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原油 精製 能力도 40% 水準에 肉薄해 高度化比率 側面에서 이 亦是 國內 精油業界 最高 水準이 된다고 會社 側은 說明했다.

GS칼텍스는 中質油 分解 脫黃 施設 工事를 비롯한 綠色 事業을 全 事業場에서 펼치고 있다. 地球 溫暖化를 防止하는 것은 勿論이고 會社가 持續的으로 成長하려면 綠色 事業을 未來 ‘먹을거리’로 삼아야 한다는 判斷에서다.

于先 허동수 GS칼텍스 會長이 綠色 事業에 至大한 關心을 갖고 있다. 許 會長은 올해 初 ‘新再生에너지 開發 等 綠色 經營을 위한 投資를 아끼지 않겠다’고 宣言했다.

許 會長은 서울 강동구 성내동의 新에너지硏究센터를 訪問해 硏究員들을 激勵하는 것을 올해 첫 公式 日程으로 삼았다. 新에너지硏究센터는 GS칼텍스가 推進하는 新再生에너지 關聯 事業의 尖兵 役割을 하는 곳이다.

許 會長의 올해 첫 海外 出張도 綠色 事業과 關聯이 있다. 許 會長은 올해 初 新日本石油와 炭素素材 生産 合作 法人 設立 件을 論議하기 위해 玄海灘을 건넜다.

兩側은 지난해 7月 炭素 所在 合作法人 파워카본테크놀러지를 세운 데 이어 올해 5月 慶北 龜尾에서 生産 工場 起工式을 가졌다.

許 會長은 起工式에서 “高性能 炭素素材를 利用한 次世代 에너지 貯藏裝置를 生産 普及하는 것이 韓國을 綠色 强國으로 이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許 會長은 全國經濟人聯合會가 主軸이 된 ‘持續可能發展企業協議會’ 會長과 大統領 直屬 綠色成長委員會 公式 對話 窓口인 ‘綠色成長 産業協議體’ 代表를 맡고 있다.

GS칼텍스는 溫室가스를 줄이는 데에도 積極的이다. 지난해 8月 國內 大企業 最初로 에너지管理公團과 ‘溫室가스 減縮 및 淸淨開發體制(CDM) 컨설팅’ 契約을 맺고 에너지 節減 및 溫室가스 排出 低減 活動을 하고 있다.

CDM은 先進國 또는 開途國 自國의 資本, 技術을 投資해 發生한 溫室가스 減縮分을 投資局의 減縮 實績에 反映할 수 있도록 許容한 制度다.

이에 앞서 2002年 精油業界 最初로 에너지技術팀이라는 에너지 專擔組織을 꾸린 데 이어 지난해 에너지效率化팀을 追加로 만들었다. 이런 組織을 통해 最近 5年 동안 年間 1000億 원어치의 에너지를 切感했다는 게 會社 側의 說明이다.

GS칼텍스는 新再生에너지 分野를 會社의 次世代 成長動力으로 삼고 이 分野에 對한 硏究를 積極 支援하고 있다. 1999年 燃料電池 開發을 始作한 GS칼텍스는 燃料電池 專門 子會社인 GS퓨어셀을 통해 大型 建物과 아파트 等에서 活用할 수 있는 燃料電池 시스템 等을 開發했다.

또 政府가 推進 中인 2012年 家庭用 燃料電池 1萬 號 普及 事業 計劃 等에도 參與하고 있다.

特히 다음 달에는 서울市內 아파트에 燃料電池를 示範 設置해 燃料電池의 經濟性 等을 硏究할 豫定이다.

이와 함께 子會社인 GS나노텍을 통해 次世代 2次電池人 薄膜電池(Thin Film Battery)를 開發하고 있다. 薄膜電池는 모든 構成物質이 固體로 이뤄져 環境 親和的일 뿐 아니라 爆發 危險이 없는 次世代 2次 電池다.

그뿐만 아니라 KAIST와 함께 바이오 燃料로 脚光받고 있는 바이오부탄올 生産 菌株로 開發해, 次世代 바이오 燃料 開發도 準備하고 있다.

김유영 記者 ab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