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헬스&뷰티]男과女 ‘疾病 不平等’|東亞日報

[헬스&뷰티]男과女 ‘疾病 不平等’

  • 入力 2009年 7月 8日 03時 03分


肺癌 危險 吸煙女性이 더 높고…
60歲以前 高血壓 男性이 많고…
藥물效果 女性이 빠르고… 왜?

《平素 적은 量의 아스피린을 꾸준히 服用하면 心臟痲痹를 豫防할 수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事實이다. 그런데 男性과 女性이 똑같은 豫防 效果를 볼 수 있을까. 1980, 90年代 美國 하버드대 醫大와 國立保健院에서 이루어진 硏究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證明했다. 하버드대 醫大 硏究팀은 2萬2071名의 中年 男性에게 이틀에 한 番씩 少量의 아스피린을 服用하도록 한 結果 心臟痲痹가 44%나 줄어든 것을 發見했다. 그러나 國立保健院이 3萬9876名의 女性을 對象으로 遂行한 아스피린 豫防 效果 硏究에서는 結果가 사뭇 달랐다. 心臟痲痹 危險은 거의 줄어들지 않았다. 다만 腦卒中에 걸릴 危險이 若干 낮아졌을 뿐이다.》

‘生殖機關 빼면 男女 같은 몸’ 近代醫學은 틀렸다
‘같은 疾病도 原因-增稅-治療 等 差異’ 性인지 醫學 時代로

男性과 女性은 다르다. 男性과 女性의 身體的 構造의 差異로 疾病에 露出되는 危險度가 다르다. 當然히 治療方法도 달라야 한다. 現代醫學에서 性 差異를 反映한 ‘性인지 醫學(Gender Specific Medicine)’이 注目받기 始作한 것은 10餘 年밖에 되지 않았다. 오랫동안 醫學에서 말하는 ‘人間’의 標準型은 ‘70kg의 成人 白人 男性’이었다. 女性은 生殖과 關聯된 乳房, 子宮, 質을 除外하면 男性과 다를 것 없다는 것이 17世紀 近代 解剖學이 始作된 以後 醫學 全 領域에서 받아들여진 基本 前提였다.

그러나 女性과 男性은 自身만의 獨特한 生理的 特性을 가지고 있으며 各種 感染症과 늙으면서 나타나는 退行性 疾患 等에서 미처 생각지 못했던 매우 重要한 差異가 있다는 것이 조금씩 밝혀지고 있다.

例를 들어보자. 膽囊炎은 女性이 잘 걸리고 膵臟癌은 男性이 잘 걸린다. 心臟 發作 때 가슴에 느끼는 痛症의 樣相도 男性과 女性은 크게 다르다. 흔히 男性은 ‘가슴이 쥐어짜는 듯 아프다’ ‘숨이 가쁘다’고 痛症을 呼訴한다. 女性은 ‘등이 아프다’ ‘배 위쪽이 아프다’ ‘吐할 것 같다’고 呼訴한다. 이 때문에 心臟 發作을 일으킨 女性은 ‘火病’으로 診斷 받고 適切한 治療 時機를 놓쳐버리기도 한다.

담배로 인한 肺癌은 男性이 女性보다 더 많이 걸린다. 그러나 담배로 인한 肺癌 危險은 男性보다 女性이 더 높다. 女性은 男性보다 肺癌 警告 信號가 훨씬 늦게 나타나고 담배의 發癌物質을 中和시키는 能力이 男性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이다.

未熟兒로 태어나 살아남는 確率은 男子아기와 女子아기 中에 누가 더 높을까. 女性호르몬을 가진 女子아기다. 女性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皮膚成長을 促進해 外部 刺戟에 對한 抵抗을 키워주기 때문이다. 高血壓은 60歲 前까지 男性에게서 더 많고 以後에는 女性에게 더 많이 發生한다.

藥물 臺詞에서도 女性과 男性은 差異를 보인다. 女性은 男性에 비해 胃酸 分泌量이 적고 排出 速度가 느리다. 따라서 같은 藥물을 服用하더라도 女性의 境遇 藥물이 위에 머무르는 時間이 더 길다. 藥物의 效果가 더 커질 수 있다는 意味다. 이 때문에 治療藥의 服用法과 容量은 男性과 女性이 달라야 한다.

疾病에 露出될 危險과 治療 方法에 男性과 女性 사이에 存在하는 性 差異를 認識하고 이를 活用해 效率的으로 疾病을 治療하는 性인지 醫學은 1990年代 中盤 以後 世界 醫學界에서 일어난 鳥類 中 가장 新鮮하고 새로운 潮流로 認定받고 있다. 그러나 女性과 男性의 差異를 反映한 診斷法이나 治療法이 商用化되려면 아직 더 많은 硏究가 必要하다.

우리나라에서는 性인지 醫學이 美國 等 先進國에서보다 덜 알려져 있다. 지난해 2月 이화여대 醫大가 設立한 ‘性인지 臨床試驗센터’는 國內에서 唯一하게 性別 差異를 硏究하는 臨床試驗센터이다. 最近 心臟內科 關聯 學會를 中心으로 性인지 醫學에 對한 論議가 漸次 活潑해지고 있다. 果然 病을 앓고 治療하는 데 있어 男性과 女性의 差異는 무엇인지 仔細히 알아보자.

김현지 記者 nu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