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카메라 숨은 機能 活用을”|동아일보

“디지털 카메라 숨은 機能 活用을”

  • 入力 2002年 7月 17日 17時 37分


공원에 놀러 나온 한 아버지가 아들의 노는 모습을 디지털카메라에 담고 있다. LCD화면으로 찍히는 모습을 관찰해가며 촬영하고, 잘못 찍히면 쉽게 지울 수 있어 편리하다. /동아일보 자료사진
公園에 놀러 나온 한 아버지가 아들의 노는 모습을 디지털카메라에 담고 있다. LCD畵面으로 찍히는 모습을 觀察해가며 撮影하고, 잘못 찍히면 쉽게 지울 수 있어 便利하다. /東亞日報 資料寫眞
살 때는 最高 辭讓을 갖추지만 쓸 때는 基本 機能만 利用하는 것이 ‘普通’사람들의 ‘尖端’機器 活用法이다.

디지털카메라가 普及되면서 여름 避暑地에서도 심심찮게 디지털카메라를 손에 든 사람이 눈에 띈다. ‘찍고, 液晶標示裝置(LCD) 畵面으로 보고, 컴퓨터로 電送하는’ 基本 機能말고도 구석구석 숨은 機能을 活用해보면 追憶이 더욱 生動感을 갖게 된다.

▽接辭(接寫)撮影으로 꽃 속의 罰까지 찍는다〓꽃이나 昆蟲처럼 작은 事物을 30㎝ 以內에서 찍는 機能. 機種에 따라 1∼2㎝ 距離에서 撮影할 수도 있다. 아이들에게 休暇가 끝난 뒤에도 自然敎育을 시키고 싶다면 試圖해 볼 만하다.

100萬 화소급 以上 디지털카메라에서는 大部分 이 機能이 있다. 꽃 模樣 같은 아이템으로 標示해둔다. 이미지의 샤프니스를 剛하게 設定해 놓으면 좀 더 鮮明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連續撮影으로 動作을 區分한다〓일반적인 連續撮影과 ‘멀티 連續撮影’이 있다. 一般 連續撮影은 셔터를 한 番 누를 때 여러 張의 寫眞을 1∼3秒 間隔으로 찍는 것이라면 멀티 連續撮影은 7.5分의 1秒 또는 15分의 1秒 間隔으로 찍는 것. 16章 以上 찍을 수 있다.

골프의 스윙 動作이나 野外 스포츠 活動을 찍어놓으면 自身의 動作을 分析해볼 수 있어서 좋다.

▽音聲과 動映像도 結合된다〓사진을 찍은 뒤 언제 어떤 狀況에서 찍은 것인지 簡單하게 音聲으로 메모하는 機能도 있다. 한참 期間이 지난 뒤 봐도 當時 狀況을 고스란히 떠올릴 수 있다. MP3 플레이어 機能이 갖춰져 音樂을 들을 수 있는 製品도 있다.

캠코더처럼 簡單한 動映像을 撮影할 수도 있다. 16메가바이트 메모리를 갖춘 大部分의 디지털카메라에서는 約 10∼15秒 안팎의 場面을 撮影할 수 있다. 萬一 인터넷에 업로드하기 위해서라든지 畫質이 그다지 좋지 않아도 되면 數十分까지 찍을 수 있다.

▽찍는 方法에 따라 效果가 다르다〓인물사진을 찍을 때는 ‘半셔터’를 잘 活用해야 한다. 風景을 背景으로 사람 寫眞을 찍을 때 性急히 찍다보면 背景에 焦點이 맞고 사람은 흐릿하게 나오는 境遇가 많기 때문.

셔터의 折半 假量을 누른 뒤 人物에 固定시키면 카메라가 포커스를 自動으로 잡아준다. 포커스가 잡히면 ‘4/44/4’ 소리가 나거나 LCD 畵面에 信號가 뜨는데 그 때 나머지 半을 눌러주면 된다.

風景 寫眞을 찍기 爲해서는 파노라마 機能을 利用하는 게 좋다. 雄壯한 溪谷을 찍을 때 마치 屛風처럼 여러 張의 寫眞이 自然스레 連結돼 보인다.

빛의 量을 考慮해 狀況에 따라 세팅을 달리 해줄 必要도 있다.

夜間 撮影을 할 때는 夜景 모드를 選擇하고 寫眞에서 눈이 벌겋게 나오는 現象을 막기 위해 ‘레드아이(red eye) 防止 機能’을 세팅한다.

‘화이트 밸런스(W/B)’ 機能을 利用해도 좋다. 해 구름 白熱燈 螢光燈 等으로 區分돼 各各의 時間과 場所에 맞도록 빛을 調節해준다. 日沒이나 日出 寫眞은 해 아이콘에 맞춰놓고 찍으면 부드러운 느낌의 風景 寫眞을 얻을 수 있다.

▽休暇地에서의 카메라 管理法〓더운 여름에는 디지털카메라도 ‘열 받는다’. 可及的 서늘한 곳에 두고 내릴 때는 車 안에 保管하지 말자.

디지털카메라는 特히 濕氣에 弱하다. 水泳場 바닷가 等地에서는 물에 닿지 않도록 操心해야 한다. 물가로 놀러 가면 防水팩을 사서 넣어 가는 것도 좋은 方法. 바닷가 空氣는 鹽分이 많이 섞여 있어 金屬成分을 腐蝕시키기 쉽다.

카메라를 물에 빠뜨렸을 때는 電源을 끄고 배터리를 떼어낸 뒤 들어간 水分을 빼내 주어야 한다. 모래와 같은 異物質이 들어가면 마구 흔들어 無理하게 빼내려 하지 말고 修理하는 곳에 맡긴다. 旅行을 다녀온 뒤에는 부드러운 천으로 카메라를 닦아 濕期 鹽分 먼지 等을 除去해야 한다.

▽어떤 製品이 있나〓소니의 DSC-P51은 작고 가벼워 初步者를 위해 좋다. 210萬 畫素에 218g. 39萬9000원이다. 삼성테크윈의 디지맥스 350SE는 320萬 畫素에 슈나이더 렌즈를 써서 高解像度를 實現했다. 프로그램이 한글로 돼 있는 것도 長點. 60萬∼65萬원線.

올림푸스한국은 C-3020에 이어 最近 300萬 화소급의 C-300줌과 C-720울트라줌을 내놓았다. 디자인이 작고 세련됐을 뿐만 아니라 畵面이 鮮明해졌다. 아남니콘의 쿨픽스2500은 人物 風景 夜景 等 場面 모드가 12個나 內裝돼 있다. 40萬원臺. HP의 捕討스마트 812는 400萬 화소급으로 最大 21倍 줌機能이 된다. 70萬원臺.

하임숙記者artemes@donga.com

김창원記者 chang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