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妊娠期 減俸없이 6時間 勤務… 2年 育兒休職 後 87%가 復職|東亞日報

妊娠期 減俸없이 6時間 勤務… 2年 育兒休職 後 87%가 復職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11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2018 리스타트 일자리 對象]兩性平等 部門 한샘

한샘이 직접 운영하는 서울 마포구 상암사옥의 직장어린이집. 2012년 개원한 이후 만 1세에서 4세까지 최대 70명의 임직원 자녀가 이곳을 다니고 있다. 한샘 제공
한샘이 直接 運營하는 서울 마포구 상암社屋의 職場어린이집. 2012年 開院한 以後 滿 1歲에서 4歲까지 最大 70名의 任職員 子女가 이곳을 다니고 있다. 한샘 提供
홈인테리어 專門企業 한샘에 勤務하는 박소미 온라인 居室商品팀長(33)은 네 살배기 딸의 엄마이자 둘째를 妊娠한 워킹맘이다. 朴 팀長은 아침마다 딸과 함께 서울 마포구 상암社屋에 있는 어린이집으로 出勤한다. 아침 일찍 어린아이를 登院시키는 게 어려운 朴 팀長의 出勤時間은 다른 職員보다 1時間 늦은 9時. 한샘의 勤務 時間은 午前 8時 出勤, 午後 5時 退勤이 基本이지만 朴 팀長은 둘째를 妊娠한 以後 妊娠期 短縮勤勞制의 惠澤을 받아 9時부터 4時까지 6時間만 勤務하면 된다. 業務 컴퓨터는 退勤 時間이 되면 自動으로 꺼지며 上級者에겐 妊娠한 職員의 退勤 時間을 알리는 文字가 電送된다.

○ 엄마가 幸福한 會社

한샘은 ‘女性이 다니고 싶은 會社, 엄마가 幸福한 會社’를 目標로 어느 會社보다 强力한 母性保護制度를 運營하고 있다. 지난해 12月 母性保護制度를 大大的으로 改編한 以後 한샘은 職員이 妊娠하면 30萬 원 相當의 妊娠祝賀 膳物과 産前 用品 購入을 위한 福祉포인트를 支給하고 있다. 妊娠 期間 동안 月給이 깎이지 않는 短縮勤勞制度도 運營 中이다. 妊娠 期間에는 胎兒檢診休暇를 法定 基準에 따라 자유롭게 使用할 수 있으며 出産하면 出産 祝賀金(100萬 원)을 支給한다. 育兒休職은 旣存 1年에서 2年까지 늘어났다.

朴 팀長은 “育兒休職과 함께 退社하거나 休職 前과 다른 部署로 復職하는 일은 한샘에서 想像도 할 수 없는 일”이라며 “會社의 母性保護制度 德分에 妊娠과 出産, 育兒期에 있는 수많은 女性 任職員이 經歷 斷絶 없이 會社에서 커리어를 쌓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 育兒休職 後 復職率 87% 達해

한샘의 母性保護制度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出産 以後에는 育兒休職 期間을 包含해 每月 10萬 원의 子女保育費를 滿 8歲까지 支給한다. 復職 後에도 時差出退勤制度, 育兒期 短縮勤務制度, 家族돌봄휴직 等을 통해 하루 4∼6時間만 勤務할 수 있다. 子女가 아플 境遇 最大 90日까지 休職할 수 있다.

母性保護制度는 育兒 中인 한샘의 女職員에게 例外 없이 適用된다. 이를 지키지 않는 該當 部署長은 卽時 懲戒委員會에 回附돼 補職解任 等의 懲戒 處分을 받는다. 이 制度 德分에 한샘의 育兒休職 後 復職率은 87%, 復職 後 1年 勤續率은 94%나 된다. 한샘은 母性保護制度를 통한 社內 兩性平等 文化에 寄與한 點을 認定받아 東亞日報와 채널A가 選定한 ‘2018 리스타트 일자리 對象’ 兩性平等 部門 大賞을 받았다. 한샘 關係者는 “株 消費者가 女性인 業界 特性上 家族 親和的인 企業을 目標로 女性 福祉 向上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直營으로 運營되는 한샘의 社內 어린이집도 職員들의 滿足度가 높은 便이다. 한샘은 職員들의 育兒를 支援하기 위해 2012年 ‘한샘 어린이집’을 開園했다. 萬 1歲에서 4歲까지 最大 70名의 任職員 子女가 이곳을 다닌다. 相當數 企業의 어린이집이 專門業體를 통해 委託 運營되는 反面에 한샘 어린이집은 어린이집 構想 段階부터 運營案, 內部 設計까지 모두 한샘이 進行하는 直營 體制로 運營되고 있다. 勤務 中인 어린이집 敎師도 모두 한샘 正職員이다. 한샘 關係者는 “社屋이 上巖洞으로 移轉해 온 後 어린이집이 있는 新社屋 近處로 많은 職員이 移徙 올 만큼 職員들의 滿足度가 높다”고 말했다.

염희진 記者 salthj@donga.com
#妊娠期 減俸 #6時間 勤務 #2年 育兒休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