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卽位때 ‘平和’ 强調했던 아키히토, 마지막 메시지도 “平和”|東亞日報

卽位때 ‘平和’ 强調했던 아키히토, 마지막 메시지도 “平和”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5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日 레이와 時代 開幕]30年만에 退位式… 上王으로

아키히토 일왕(앞줄 왼쪽)과 미치코 왕비가 30일 거처인 도쿄 고쿄(皇居) 내 영빈관에서 퇴위식을 치르고 있다. 왕실 인사들과 중앙정부 각료들 앞에서 아키히토 일왕은 “재위기간 30년 3개월 동안 행복했다. 국민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제125대 일왕이었다. 도쿄=AP 뉴시스
아키히토 日王(앞줄 왼쪽)과 미치코 王妃가 30日 居處인 도쿄 高쿄(皇居) 內 迎賓館에서 退位式을 치르고 있다. 王室 人士들과 中央政府 閣僚들 앞에서 아키히토 日王은 “在位期間 30年 3個月 동안 幸福했다. 國民들에게 感謝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第125代 日王이었다. 도쿄=AP 뉴시스
30日 물러난 아키히토(明仁) 日王이 마지막 公務인 退位式에서 ‘레이와(令和) 時代의 平和’를 祈願했다. 1989年 1月 日王으로 就任하며 헤이세이(平成) 時代 키워드로 平和를 꼽은 데 이어 다음 時代에도 平和가 이어지기를 强調한 것이다.

이날 午後 5時 日王의 居處인 도쿄(東京) 高쿄(皇居)의 宮殿 안에 있는 迎賓館 마쓰盧마(松の間). 아베 신조(安倍晋三) 總理를 包含한 閣僚, 地方自治團體長 等 300餘 名의 來賓이 參席해 있는 가운데 肉重한 門이 열렸다. 아키히토 日王과 미치코(美智子) 王妃가 入場했다.

거울, 檢, 굽은 구슬로 王室에 代代로 傳해져 내려오는 세 가지 寶物인 3種 神奇(神器)가 日王 兩옆 冊床에 놓였다.

國民을 代表해 아베 總理가 먼저 感謝 人事를 傳했다. 그는 “日王은 王妃와 함께 國民들에게 가까이 다가와 來日에 對한 勇氣와 希望을 주셨다. 우리는 밝은 未來를 만들기 爲해 最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아키히토 日王은 “오늘로 日王의 職務를 마치게 됐다. 卽位로부터 30年, 只今까지 日王으로서 役割을 國民의 깊은 信賴와 경애 속에서 할 수 있어 幸福했다”며 國民에 對해 感謝의 人事를 傳했다.


이어 “來日부터 始作되는 새로운 레이와 時代가 평화롭고 많은 結實을 보기를 王妃와 함께 眞心으로 바라고, 우리나라(日本)와 世界人의 安寧과 幸福을 祈願한다”고 傳했다. 이 意識을 끝으로 아키히토 日王의 公務는 끝났다. 退位한 아키히토 日王은 조코(上皇) 地位로 도쿄 아카사카(赤坂)의 옛 私邸로 居處를 옮긴다. 理事가 마무리될 여름 무렵까지는 高쿄에서 지낼 것으로 알려졌다.

아키히토 日王의 在位 中 마지막 公式 發言이지만, 過去事에 對한 反省이나 憲法과 關聯한 言及은 없었다. 아키히토 日王은 1989年 卽位 後 첫 所感으로 “憲法을 지켜 이에 따라 責任을 다하겠다”는 메시지를 提示했다. 2015年부터는 戰歿者 追悼式 等에서 過去事와 關聯해 “깊은 反省”을 言及했다.

나루히토(德仁) 王世子는 1日 0時를 起點으로 제126대 日王으로 卽位했다. 政府 一角에서 “0時에 맞춰 卽位式을 擧行해야 한다”는 意見도 있었지만 國民 便宜를 위해 行事를 1日 午前 10時 30分으로 늦췄다. 이 行事는 마쓰盧碼에서 열리는 3種 神奇 繼承式이다. 이 意識에는 나루히토 새 日王의 작은아버지인 마사히토(正仁)와 동생 後尾히吐(文仁)만 參席할 豫定이라고 日本 言論들은 傳했다. ‘王位 繼承 資格을 갖춘 成人 男性 王族만 參席한다’는 前例에 따른 것인데, 女性 王族이 排除돼 論難이 일기도 한다.

公營放送 NHK는 30日 하루 終日 헤이세이 特輯을 내보냈다. 中間中間 아나운서가 ‘헤이세이의 남은 時間’을 分 單位로 알렸다. 저녁엔 도쿄 中心街 시부야에 몸을 움직이기 힘들 程度로 많은 사람들이 모여 새 時代를 여는 카운트다운 行事를 열었다.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은 지난달 29日(現地 時間) 아키히토 日王이 東西 冷戰 末期부터 自身을 包含한 美國 大統領 5名을 日本에 招待한 것에 感謝를 表示하고 美日 關係의 重要性을 强調하는 聲明을 發表했다. 트럼프 大統領은 “美國人을 代表해 나와 아내(멜라니아 女史)는 아키히토 日王과 미치코 王妃에게 眞心 어린 感謝의 뜻을 傳한다”며 “헤이세이 時代가 가고 새로운 世代가 卽位를 準備하는 時點에 美國과 日本의 緊密한 關係가 갖는 重要性을 認識하고 싶다”고 했다.

트럼프 大統領은 “새로운 時代에 偉大한 同盟인 日本과의 파트너십과 協力이라는 傳統을 持續해 나가기를 苦待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大統領은 5月 26∼28日 日本을 國賓 訪問해 아베 總理와 頂上會談을 한 뒤 海外 頂上으로는 처음으로 나루히토 新任 日王을 만날 豫定이다.

도쿄=朴亨埈 lovesong@donga.com / 워싱턴=이정은 特派員
#아키히토 #레이와 時代 #아베 總理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